아이폰 화면캡쳐, 강제종료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제가 얼마전에 1년 넘게 사용하던 갤럭시S8에서 아이폰X으로 부득이하게 휴대폰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iOS를 사용하게 된 것이죠. 아이폰으로 돌아온 기념 그 첫번째, 아이폰X 화면 캡쳐 방법과 강제종료 기능입니다~!!! 과연 홈버튼이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으며, 강제종료를 할 수 있을지 이제부터 하나씩 알아가 볼까요?



국내에서 애플 제품은 아이폰3GS부터 매년 신제품들이 출시가 되었는데요, 아이폰3GS, 아이폰4S, 아이폰5, 아이폰6, 아이폰7플러스 모델까지 정말 많은 모델들을 사용해 왔으며 또 사용자 경험도 그대로 이어져 왔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X부터 홈버튼을 삭제하면서 그동안 아이폰에 적용되던 사용자 경험도 적잖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그동안 아이폰을 사용해 왔었지만 이번 아이폰X부터는 전원끄는 방법부터 화면 캡쳐까지 정말 모르겠더군요. 아이폰X이 국내에 발매된지는 거의 9개월이 되어 가지만 저처럼 어느 정도 출시가 되고 나서 구입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아이폰X의 기능을 하나씩 알아갈까 합니다. 


아이폰X 화면캡쳐 방법

아이폰X으로 검색을 하다가 "오오 정말 괜찮은 정보인데~"라고 화면캡쳐를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기존의 홈버튼이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요? 아마도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분들이 궁금하신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나도 모르게 홈버튼 방향으로 손가락이 향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ㅎㅎㅎ 그러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하면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X의 왼쪽에 보이는 "음량 up, down버튼" 두 개와 오른쪽에 보이는 '전원 버튼'처럼 보이는 "측면 버튼" 세 개를 동시에 살짝 누르신 다음에 놓으면 화면캡쳐가 됩니다~!!! 다시 말씀 드리자면 위의 그림처럼 왼쪽 버튼 2개와 오른쪽 버튼 1개를 동시에 눌렀다 떼면 바로 되는 것이죠. 

화면캡쳐 정리 : "볼륨 업, 다운 버튼 2개 + 사이드의 홀드버튼" 눌렀다 살짝 뗀다~!!!


그러면 이런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아이폰X의 화면 상단의 노치부분(일명 M자 탈모부분)도 같이 화면캡쳐 되는 것 아냐??"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그런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노치부분은 제외하고 자연스럽게 아이폰X의 화면만 캡쳐가 되거든요. 


자연스러운 화면캡쳐노치부분 없이 자연스럽게!!



예전 아이폰X의 발매 때는 아이폰X에 최적화된 어플들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화면이 꽉 차지 않고 어두운 색으로 처리되어 화면캡쳐가 되었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어플들이 최적화가 되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덜 합니다. 그래서 저는 어느 정도 발매 시기가 한참 된 제품들을 구매하곤 하지요ㅎㅎㅎ


몇 달 전부터 아이폰X,XS,XR 등에 맞춰 최적화된 캡쳐 화면

아이폰X 강제종료 방법

기존의 홈버튼이 존재하는 아이폰을 사용하시던 분들이 아이폰X으로 구매하고 나서 궁금했던 부분이 화면캡쳐와 더불어 바로 이 '강제 종료'였습니다. 처음에 아이폰을 전원을 넣고 예전 어플들을 다운로드 받고 있는데 뭔가 충돌이 일어났는지 예상치도 못했던 렉이 발생해서 화면이 검은색으로 변하면서 멈추거나 무한로딩이 일어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알아보니 업데이트 되기 전의 iOS버전에서 기존의 앱을 다운로드 받을 때 종종 그런일 발생한다고 하더라고요.



어쨌든 저쨌든 렉이 걸려서 버튼이 안 먹히거나, 무한로딩일 때 얼른 강제종료를 시키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은데요. 아이폰X에서 홈버튼이 사라지면서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리적 버튼은 사이드에 있는 "측면버튼"과 "음량버튼" 뿐인데, 이 버튼들로 강제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왼쪽에 있는 음량버튼의 아래부분과 오른쪽에 있는 측면버튼을 길게 누르면 강제 종료를 할 수 있는 것이죠~!! 



강제종료 정리 : "왼쪽의 볼륨 다운 버튼 + 오른쪽의 측면버튼" 길게 누른다~!!

그외 아이폰X의 소소한 기능들

  • 아이폰X 깨우기 기능 : 아이폰X의 화면을 손으로 톡 치거나 아이폰을 들어올리면 화면이 켜집니다. 물론 이 때는 잠금은 풀지 않은 상태구요. 잠금화면에서 알림이나 최근의 앱으로 활동했던 것에 대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또 잠금화면에서 바로 사진촬영 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화면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면 됩니다.



  • 아이폰X 잠그기 기능 : 오른쪽에 있는 측면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잠그게 됩니다. 아이폰 화면을 몇 분간 그대로 놔두어도 알아서 자동으로 잠겨지긴 합니다. 

화면캡쳐 및 강제 종료 마치며

아이폰X 이전의 유저들에게 너무나 당연했던, 익숙했던 홈버튼.

사실 아이폰으로 다시 돌아간다고 했을 때 아이폰8과 아이폰X 중에 상당히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8까지는 기존의 아이폰과 차이가 없을 것이고 한번 새로운 아이폰을 경험해보자는 마음과 10주년 기념작이라는 생각에 아이폰X을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며칠 정도 지나보니 홈버튼이 없어도 자유자재로 아이폰을 다루는 제 자신을 발견했으며, "홈버튼이 없으면 불편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은 괜한 기우였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X 화면캡쳐, 강제종료 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추천글

아이폰XS 배터리 잔량표시 어떻게?? 이렇게!!

아이폰X, XS, XS MAX 번인 현상과 예방법

애플 iOS12 업데이트로 아이폰5S 생명연장 실현!!

애플, iOS12 업데이트 간단 리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