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공인중개사시험 일정(세부사항) 및 공부방법

2019 공인중개사시험 일정(세부사항) 및 공부방법

2019 공인중개사시험 일정 & 공부방법에 정리


5월 첫째 주 연휴 잘 보내셨나요? 이제 연휴도 끝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야 할 시간이 되었네요. 오랜만에 있었던 연휴, 길지도 그리 짧지도 않은 적절한 기간이었던 것 같네요. 물론 휴일은 길면 길수록 좋겠지만요. 하지만 수험생 입장에서는 이러한 연휴조차도 부담스러운 건 사실이죠. 연휴 분위기에 공연히 마음이 들떠 쉽사리 시험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도 있거든요. 오늘은 2019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과 공부 방법에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일정(2019년 30회 1차, 2차)

  • 접수기간 : 2019.08.12 ~ 2019.08.21
  • 시험일정 : 2019.10.26(토)
  • 의견제시기간 : 2019.10.26 ~ 2019.11.01
  • 합격자 발표기간 : 2019.11.27~ 


오늘이 5월 일이니까 앞으로 약 110일 후면 공인중개사 시험을 보게 됩니다. 정확히는 10월 26일(토)에 공인중개사 시험을 치르게 되는 것이죠. 많이 남았다면 많이 남았고 적게 남았다면 적게 남은 기간이 되겠네요. 정말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4개월이 채 되지 않는 기간 동안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에 대해서 합격 전략을 짜야 할 때가 온 것입니다~!!!


그리고 타 시험도 마찬가지겠지만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을 위해서는 막판 스퍼트를 시작할 타이밍과 동시에 그 동안 공부하신 내용들을 정리할 기간도 정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그건 시험 보기 한 달 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정보입니다. 필요한 내용들에 대해서는 미리 미리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및 배점입니다. 1차시험(2과목)에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과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에 대해서 과목당 40문항을 100분 동안 치르게 됩니다. 


그리고 2차 시험1교시는 2과목, 2교시는 1과목을 치르게 되면 각각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와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 및 부동산 관련 세법'에 대해 시험을 보게 됩니다. 


다음은 공인중개사시험 합격 기준입니다. 1차 시험은 매 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 40점 이상 및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2차 시험 또한 마찬가지 기준입니다. 



다음은 공인중개사시험 응시수수료에 대한 안내입니다. 공인중개사법 제8조에 의거해 1차는 13,700원을, 2차는 14,3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1, 2차를 동시에 응시할 경우에는 28,000원을 한꺼번에 납부하게 되는데 특별히 한꺼번에 낸다고 할인되거나 하는 경우는 없네요.



다음은 공인중개사시험 원서접수방법 및 자격증발급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공인중개사 공부전략 & 공부방법

그 첫 번째, 문제풀이를 통해서 나의 약점을 찾는다!!  

시험을 보기 전까지는 이론에 대한 개념 학습보다는 문제를 최대한 풀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론 및 개념을 학습하신 후 해당 부분의 문제를 풀어보면 나에게 어느 부분이 취약한지 갸늠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이나 개념을 정리하시기 전에 먼저 문제들을 풀어보고 어떤 부분이 약한지, 잘 모르는지, 보충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문제풀이 해설이나 해설강의에서 잘 모르는 부분과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을 따로 체크하신 다음에 그 파트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정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교재 외 타 출판사 모의고사 문제풀이는 최대한 자제한다!!

시험치기 한 달 남은 시기인 이 맘 때가 되면 내가 학습했던 출판사의 교재나 인강, 타 출판사의 모의고사를 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이 들텐데요. 사실 이렇게 타 출판사의 모의고사를 볼 때 생각보다 점수가 낮게 나와 상심했던 적이 있으실 거에요.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공인중개사 시험 뿐만이 아니라 그 어떤 시험이더라도 한 달 남은 시점부터는 내가 평소에 학습했던 교재 외의 타 출판사의 모의고사는 되도록이면 보시지 않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여러 출판사의 모의고사를 현 시기에 풀게 되면 들쭉날쭉한 난이도와 문제 유형에 오히려 리듬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 하나!! 시험 당일 15일 전부터는 모의고사는 절대 금지이며, 3일 전부터는 기출 시험문제 풀이도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 공부했던, 학습했던 교재와 모의고사로 최종정리를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세 번째, 1차에서 어느정도 점수가 나오면 2차에서 보완!!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 동차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분들에게는 1차 시험 위주로 준비하시되 동차하다가 1차를 포기하신 분들은 공인중개사 시험 현장과 동일한 조건의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서 1차가 안정권에 접어들게 되면 재차 2차를 보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도 1차가 메인이 되어야 하는 점 기억해 주세요!!


네 번째, 최근 기출 5개년 연도별 기출문제로 실전 감각올리기!!

실전감각을 익히실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공인중개사 시험현장과 유사한 환경에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치기 15일 전까지 동일한 시간대에 맞춰서 실전 모의고사를 몇 번 쳐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알면서도 틀리는 "사소한, 잦은 실수"도 반드시 체크하셔서 대비하셔야 합니다. 알면서 틀리나 몰라서 틀리나 어쨌든 틀리는 경우를 최대한 줄여야 하겠지요!!


다섯 번째,  기본 개념 핵심의 중요부분 암기하기!!

추후 시험치기 전 30일, 한 달 남은 이 시기에서는 내가 학습하면서 강의를 하시는 교수님, 강사님이 평소에 "중요하다"라고 강조한 부분이나 파트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정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의고사를 치르면서 출제 빈도가 높은 부분도 집중적으로 암기하셔서 점수화 시키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전략 정리하며...

이상으로 공인중개사 시험, 개인적인 학습 전략에 대해서 정말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학습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시험도 마찬가지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기간이 짧다, 길다라고 탓하기 전에 얼마나 간절하게 준비했느냐에 합격의 당락이 있다고 생각하며, 얼마나 그 기간 동안 전략을 잘 짜서 꾸준히 지치지 않고 준비했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공부했던 여러분 자신을 믿고 남은 기간 동안 막판 스퍼트를 해보시면 반드시 좋은 결과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 글을 보시는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믿습니다. 힘내세요!!! 응원하겠습니다!!! 





추천글

공시지가 조회 초간단 방법!!!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하는 방법, 엄청 쉬워요!!!

인터넷등기소 열람 및 발급 초간단 방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