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의 효능 알고 계신가요?

매실의 효능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블루라인입니다. 8월의 첫날입니다. 한 여름의 소나기의 영향으로 더위는 그대로인데 습도만 꽤 높아지면서 후텁지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네요. 한 여름에 얼음을 넣어 함께 먹는 매실음료는 정말 어지간한 열대 과일쥬스 저리가라 할 정도로 시원하고 매력적인 음료입니다. 사실 예로부터 매실은 한 여름에 식욕부진과 더위에 시달릴 때 여름나기로 많이 이용했습니다. 7,8월 불볕더위로 30℃가 넘어가면 기운없이 꾸벅꾸벅 졸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럴 때 말 그대로 "더위를 탄다, 여름을 탄다"라고 하죠





그러면 신체의 위, 대장의 기능이 평소와 다르게 떨어지게 되죠. 입맛도 떨어지고 살짝만 과식하거나 차가운 음료를 마시면 어김없이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게 됩니다. 신체의 뇌하수체에 2개의 식욕중추가 있는데, 더위를 타게되면 식욕을 조절하는 그 식욕중추에 이상이 생겨 식욕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가끔은 그 반대의 경우로 폭식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그럴 때 잘 건조한 매실을 감식초에 하루동안 재어 놓은 것을 갈아 즙을 만든 후에 물에 타서 마시게 되면 그러한 식욕부진을 없애는 데 탁월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처럼 여름 뿐만이 아니라 때에 따라 기능이 떨어진 인체에 활력을 주는 '매실의 여러가지 효능'에 대해서 오늘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실의 효능 - 피로 회복에 최고에요~!!!!

8월의 무더위 중에 매실의 효능 중 가장 매력적 효능이 아닐까 합니다. 매실에는 '구연산'이라는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구연산은 과일에서 신 맛을 느끼게 해줄 뿐만 아니라 신체에 쌓여있는 피로물질을 없애 주는 기능을 한다고 해요. 우리가 육체적 무리를 하거나 업무 스트레스, 과로 두통이 생기고 어깨가 아프고 요통등이 생기는 데 이것은 신체에 피로물질인 '젖산'이 쌓여서 그런 것인데요, 이 매실의 구연산으로 인해서 복용 시 체력이 회복되고 피로도 덜 느끼게 되는 것이죠~!!!




매실의 효능 -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줘요~!!!

앞의 내용에서 언급한 것처럼, 매실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은 인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인체에 '칼슘' 소비량을 촉진하게 됩니다. 그렇게 결핍된 인체의 칼슘을 이 매실을 복용함으로서 보충이 될 뿐만 아니라 칼슘의 흡수를 돕는 역할까지 하기 때문에 특히 회식자리가 많은 직장인들에게 간 기능 향상에 매실은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즉, 숙취 해소에 매실의 복용은 높은 효과가 있으며 간이 좋지 않아 피곤함을 자주 느끼는 분들에게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


매실의 효능 - 위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줘요~!!!!

식사를 하거나, 공복일 때 속이 좋지 않아 고생할 때 매실을 먹고 좋아졌던 경험들이 다들 있으실 거에요. 매실을 즙이든, 차로든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인체의 위장 기능이 좋아지게 되는데요, 이는 소화 기관에 매실액의 신맛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등 위장장애를 치료하는 기능이 있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여름철 특히 무더위로 입맛도 없고 위장 기능도 떨어져 있는데 식후 '매실즙'으로 된 음료를 만들어 먹는것도 어떨까요?



매실의 효능 - 탁월한 해독작용을 합니다~!!!

매실에는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신체의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철에 특히 많이 겪는 식중독, 설사, 배탈 등으로 고생할 때 매실즙은 음식으로 인해 생긴 질병을 미연에 방지하고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이죠.

매실의 효능 - 건강체질로 변화하게 해줘요~!!!

바쁜 현대인들은 잦은 회식과 인스턴트 음식, 불에 익힌 육고기류에 무분별하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신체에 있는 혈액을 산성화 시켜  만성피로와 불면증, 두통을 유발시키는 이른반 무기력한 신체로 만들어 버렸는데요, 이는 훗날 여러 성인병에도 쉽게 노출을 시켜 버리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음식인데, 매실의 장기적인 섭취는 우리몸을 허약한 산성에서 건강한 알칼리성으로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매실의 효능은 아주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었고, 그 쓰임새도 다양하며 역사도 깊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매실의 성분이 "가슴앓이를 없애주고, 가슴에 열이 차있을 때 없애주도록 도와준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매실은 갈증 해소와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옛 선조들도 매실즙으로 된 차를 즐겨 마셨다고 하네요. 그리고 1596년에 쓰여진 자연과학서인 '본초강목'에서도 매실은 인체의 간과 담을 다스리며, 피로회복 뿐만이 아니라 몸에 통증과 종기, 담 등을 없애주는데 효능이 있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매실의 부작용 - 조심해야 할 부분이에요~!!!

이처럼 매실의 효능은 끝이 없는 거 같은데요, 충분히 숙성되지 않은 날 것의 매실이나 덜 익은 매실을 먹을 경우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성분으로 설사나 복통 뿐만이 아니라 인해 치아 손상이나 식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매실을 드실 때에는 이런 점을 고려하셔서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매실의 각 종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매실의 효능,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요? 폭염에 지지 마시고 여름철 시원한 매실쥬스 한잔으로 몸과 마음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하나멤버스 하나머니 총정리&활용법

[심플라이프 콘텐츠] - 토트넘의 토비 알더베이럴트에게 관심을 보이는 맨유

[심플라이프 콘텐츠] - 내 인생을 낭비하게 만드는 7가지 습관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여름철 보양식 삼계탕(계삼탕) 알고 먹자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