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불내증 증상과 원인은 무엇일까?

글루텐 불내증 증상과 원인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1인 가구&심플라이프 분들에게 알찬 정보를 드리기
 위한 블루라인입니다. 날씨가 날이 갈수록 점점 더 무더워지다보니 옷차림도 점점 더 얇아지고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옷차림이 가벼워지면 아무래도 고이 고이 숨겨두었던 나의 몸매가 드러날 수 밖에 없으니 이 시점으로부터 해서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몇 년 전부터 美 헐리우드를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열풍이 일었습니다. 그리고 그 열기가 국내에서도 이어지면서 '글루텐'이라는 단어가 많이 알려지게 되었으며, 현재 국내에서도 수 많은 분들이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를 하시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처음에 '글루텐'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무슨 말인지 잘 몰랐습니다. 현재는 글루텐의 말도 정확히 알고 있을 뿐더러 많은 분들도 그 단어에 익숙해 계실텐지만, 혹시 '글루텐 불내증'이라는 단어도 알고 계신가요? 오늘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이 글루텐 불내증이라는 단어의 뜻과 증상, 원인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루텐이란 무엇인가요?

그럼 먼저 글루텐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글루텐이란 밀가루 안에 들어가 있는 일종의 '단백질 성분'을 의미합니다. 밀가루 속에 있는 '주성분'이기 때문에 밀가루를 식재로 만든 음식들은 전부 이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이 글루텐이라는 성분은 과자, 빵류 등의 모양을 일정하게 유지 시켜주며, 음식의 맛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니, 음식의 풍미를 만들어 내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글루텐 불내증의 증상은?

글루텐 불내증에 대해서 정말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밀가루나 글루텐이 들어간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몸 안에서 소화를 시키지 못하고 거부반응을 유발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글루텐 불내증의 대표적인 증상에는 인모를 근육통 유발, 편두통과 멍한 듯한 증상, 어지러움, 의욕 감퇴와 우울증, 잦은 감정기복과 피로감, 닭살 발생 후 오랜 시간 지속, 손발과 얼굴 등이 자주 붓는 현상, 그리고 가장 많은 것이 속이 더부룩하고 잦은 설사 이 되겠습니다. 




글루텐 불내증의 원인은?

우유를 마시고 나서 설사를 바로 하는 경우 등이 있을 텐데요, 우유 등의 유제품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것처럼 글루텐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글루텐 성분을 소화기키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이는 소화 기관 자체에서 이러한 성분을 소화, 흡수하는 기능이 저하가 되어서 글루텐 불내증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글루텐 불내증 이외에도 글루텐 민감선 장질환, 만성 소화장애증으로도 불리우기도 합니다.



글루텐 불내증의 예방책은 무엇인가?

따라서 글루텐 불내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밀가루 음식만 조심하면 될까요? 한마디로 말씀 드리자면 "No"~!! 이 글루텐이라는 단백질의 일종은 밀가루외에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보리, 메밀 등의 우리가 자주 먹는 곡식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외의 사례를 보면 이 글루텐 불내증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셀리악'병을 앓는 환자들도 있어서 글루텐 프리 식단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FDA에서는 글루텐 프리 식재로나 음식에 대해서 별도의 '라벨'

을 부착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선택권을 준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현재까지 글루텐 프리 음식이나 식재로가 별도로 나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글루텐 불내증의 원인에는 유전적인 것도 있기 때문에 우리가 평소에 입 안으로 들어가는 '음식'을 조심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든 곡물에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아니니 안심하세요.





그러면 글루텐이 없는 곡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메밀, 전분, 한천, 옥수수, 견과류, 감자, 콩, 쌀 등에는 글루텐이 없습니다. 글루텐 프리 식단으로는 '한식'위주로 유지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보리, 호밀, 밀 등에는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한식 위주의 식단을 짜더라도 이런 곡물등은 조심하시는 편이 낫겠습니다.



참고로 글루텐 불내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 무기질, 비타민 등의 부족 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영양분들은 따로 '영양제' 형태로 챙겨 드시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중에 나와있는 글루텐 프리 음식에는 '엽산' 성분이 부족하고 '당'이나 '지방'성분이 과도하게 들어간 경우가 있기 때문에 영양 성분의 균형을 맞추시면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글루텐 불내증의 증상에 대한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를 찾으시는 편이 낫겠죠. 설사나 변지, 감정기복 등은 평소 건강한 사람에게도 가끔 찾아오거든요. 그래서 병원 검사를 통해 글루텐 불내증에 대한 확인해 보는 편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 한가지 더~!!! 우리가 글루텐 불내증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이 대다수 분들에게 잡혀 있는데, 소화기관의 건강 때문이라도, 아름다운 몸매를 위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도 무엇이든 '적당히' 섭취하는 편이 낫겠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이상으로 글루텐 불내증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탈모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매실의 효능 알고 계신가요?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하나멤버스 하나머니 총정리&활용법

[심플 리뷰/구매 제품 리뷰] - 탈모방지를 위해 독일에서 온 알페신 카페인샴푸C1 구입기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여름철 보양식 삼계탕(계삼탕) 알고 먹자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