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효능과 섭취 방법

블루베리 효능과 섭취 방법

6개월 동안 150g(한컵 정도 양)을 꾸준히 매일 먹으면 생기는 일


세계 2차대전 중에 영국군의 전투기 조종사들이 야간 비행 시 블루베리를 먹은 후 출격하면 적군에 대한 공격 목표가 명확하고 선명하게 보인다고 해서 유명한 과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노화를 먹는 항산화 효과로 알려진, 슈퍼푸드로 자주 추천되는 과일이 있습니다.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블루베리'입니다. 매일 하루에 약 150g의 양을 한 컵으로 기준 잡고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먹었을 때 몸에 놀라운 변화가 생긴다고 하네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요거트나 우유에 함께 믹스해서 스무디로 만들어 먹으면 더욱 맛있는 블루베리의 효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건강 관련 포스팅

꾸지뽕의 효능&부작용 완벽 정리!!

쇠비름 효소 효능 및 먹는 방법

유근피 효능, 팁(Tip), 부작용에 대한 정리



블루베리의 효능(최신)

블루베리의 효능에 대해서


이스트 앵글리아대 의대(University of East Anglia, UEA)가 美 임상영양학저널 6월호에 하루 동안 150g의 양(한컵 정도) 블루베리를 반 년동안 섭취하게 되면 인체의 심혈관질환 위험 인지가 15%까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 발표했는데요, 美 뉴욕타임즈에서 이 같은 내용을 전 세계를 대상으로 보도했습니다.  



공복 혈당 장애 및 고혈압이 있는 50세에서 75세의 연령대를 대상으로 138명의 과체중/비만성인에게 하루에 한 컵(150g) 냉동건조된 블루베리와 반 컵의 블루베리(150g), 그리고 플리시보 효과를 위해 블루베리와 비슷한 분말 등 3그룹으로 나눠서 6개월 동안 섭취하도록 실험에 들어갔습니다.  이 실험의 결과 블루베리 한 컵을 꾸준히 섭취했을 경우 심혈관질환 위험이 약 12~15%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美 이스트 앵글리아대 의대 연구진이 밝혔습니다. 



연구팀에 의하면 하루에 한 컵 분량의 블루베리를 섭취했을 때 혈관기능, 동맥경화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위험을 줄이는데 충분하다는 설명도 있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은데요, 블루베리 속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 덕분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인체의 심혈관질환 예방은 뿐만이 아니라 안구, 뇌 건강과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그동안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서 이미 밝혀진 바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인체의 뼈를 강하게 만들어 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프테로스틸벤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대장의 염증을 억제하고 대장의 세포 증식도 억제한다고 합니다. 아연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량 강화와 대장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 섭취 방법


위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블루베리는 생으로 먹거나 냉동으로 된 블루베리를 주스나 스무디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건조된 블루베리를 통해서 견과류와 함께 먹어도 좋으며, 요거크와 함께 곁들여 섭취해도 훌륭한 요리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뇨 때문에 블루베리 섭취가 염려가 되신다면 당분이나 향이 가미된 요거트 보다는 플레인 요거트를 선택해서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냉동된 블루베리를 생식용 두부와 캐슈넛, 꿀, 조청 등에 함께 넣은 후 갈아 줍니다. 이렇게 간 블루베리를 그릇에 담아서 냉동실에 약 1시간 정도 냉동을 시킵니다. 냉동 시킨 블루베리를 아이스크림 그릇 등에 담아내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블루베리 비건 아이스크림이 만들어 지는데요, 아이들도 좋아하는 여름용 영양간식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건조 블루베리는 그냥 먹어도 되지만 제과나 제빵에 끼워 넣어서 빵이나 과자를 만들어 좋습니다. 생 블루베리를 자체를 구우면 맛이 강해지 때문에 빵이나 과자 반죽에 생 블루베리을 넣어서 굽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외에도 블루베리를 케이크, 타르트 등의 토핑으로 사용해 먹기도 하고, 건조된 블루베리 위에 초콜릿을 올려서 '초코알' 등을 만들 수도 있는 등, 식용법은 취향에 맞게 만들 수 있기에 무궁무진합니다. 심지어 스테이크에 곁들이는 소스에도 블루베리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단 주의하실 점은 우유랑 함께 섭취하거나 우유와 함께 갈아 먹는 것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우유의 단백질 성분이 블루베리 속에 들어 있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polyphenol)'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유를 발효 시킨 요거트는 오히려 궁합이 좋습니다. 유산균이 이 단백질을 쉽게 분해시켜 주기 때문에 오히려 폴리페놀의 흡수를 돕게 됩니다.





추천글

당뇨병에 잘 걸리는 습관 및 연령? 증상과 예방법

매실청 효능 총정리

카레 효능과 카레 특징 정리(커리)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