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 잠기는 이유와 해결 방법

목소리 잠기는 이유와 해결 방법

평소에 왜 자주 목이 잠길까요?


평소에 코인 노래방을 자주 애용하는 저는 목소리가 잠기는 일이 많은데요, 기분 탓인지 모르겠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목소리 잠기는 일이 더 자주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비단 노래방을 자주 가서 일어나는가 싶었지만 평소에 아무런 무리가 하지 않았던 멀쩡한 목소리가 저녁만 되면 어김없이 잠기면서 제대로 말을 하기도 힘들 때가 있곤 했습니다. 그래서 왜 목소리가 자주 잠기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은 있는지 찾아 봤는데요. 오늘은 제가 찾은 부분들에 대해서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관련 함께 보시면 좋은 글

블랙커피의 효능 총정리

뱃살 안 빠지는 이유, 바로 이것 때문!!

나이 들면 밤에 자다가 깨서 소변 자주 보는 이유는?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 스트레스 


직장에서 업무를 볼 때나 육아를 할 때나, 또는 시험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적잖게 받게 될 때 우리 몸은 그 순간 면역력이 현저하게 약해지며, 심지어 건강 이상 증상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신체의 체내 불균형을 형성하게 되어 목이 잠기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버립니다. 스트레스를 그때 해결하지 않고 방치해 둔다면 더 큰 화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틈 나는 대로 휴식 및 관리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하겠습니다.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 과도한 음주 


평소에 자주 술을 마실 경우 우리 몸에 과도한 알코올이 체내로 들어 오게 되는데요, 그럴 경우 성대가 자극을 받아서 목이 쉬고 잠기는 일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덧붙여 음주 때문에 구토를 하게 될 경우 목에 자극이 발생해서 이로 인해 목소리가 잠기거나 쉬게 되는 것이죠.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 무리한 성대 사용


우리가 말을 할 때 성대를 이용하게 됩니다. 성대가 떨리면서 목소리를 내는 것인데요, 이 때 목을 과도하게 많이 사용했을 경우 성대가 손상을 입게 되므로 목이 잠기거나 목소리가 쉬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목소리가 잠기게 되고, 또 스트레스를 풀려고 노래방 가서 과도하게 노래를 불러도 목소리가 잠기게 되고...참 여러가지로 괴로운 목소리입니다.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 : 여러가지 질환


혹시 여러분이 호흡기 관련 질환을 앓고 계실 경우, 그게 원인이 되어서 목소리가 잠기게 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는 당연히 목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신체 기관이기 때문이죠.

소리가 잠겼을 때 해결방법

목이 잠겼을 때는 충분한 휴식이 취고


여러가지 원인을 알았으니 이제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소리가 잠기거나 목이 쉬었을 때는 위 본문을 읽어 보신 분들은 눈치 채셨겠지만 일단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목이 잠긴 동안만이라도 최대한 말을 자제하고 물을 자주 마셔서 성대 회복에 집중을 해야 하겠지요. 그리고 조심해야 할 게 있는데 바로 아침에 일어 났을 때 바로 커피, 차를 마시는 것입니다. 이는 기상 후 잠긴 목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목이 잠겨 답답하다고 느껴지면 기상 후 물을 한두 잔 마시는 것이 목소리 잠기는 것을 해소하는데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목소리가 잠기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처럼 평소의 행동 습관으로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