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원인은 바로 몸속 이것!!

요로결석의 원인과 예방법 알아보기


한낮 기온이 30도를 웃돌면서 이제 여름이 시작되는 것 같네요. 여름철이 되면 봄, 가을 보다 건강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특히 콩팥 요로결석은 여름철 정말 주의해야 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여름철에는 가만히 앉아있기만 해도 몸에서 땀이 많이 나오는데요, 이럴 경우 체내의 몸속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결석을 잘 생기게 만듭니다. 오늘은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이해서 요로결석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제대로 식생활 관리 안 하면 재발하는 게 바로 요로결석

먼저 '결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소변을 볼 때 그 소변 속에 있는 칼슘 같은 미네랄 성분이 있는데요, 그러한 미네랄 성분이 소변 속에서 완전히 녹지 못하고 뭉치를 형성하며 마치 '돌'처럼 만들게 되는데 이를 '결석'이라 합니다. 이러한 결석은 주로 콩팥 및 요관, 방광, 요도 등에서 요로(尿路)를 따라 이동하게 되는데, 이는소변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면서 극심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결석이 생기는 이유

요로결석이 생기는 원인


그러면 결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이는 우리가 평소에 하는 식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결석에 나쁜 식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족한 수분 섭취
  • 과도한 나트륨 섭취
  • 과도한 육류 섭취 

우리 몸에서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소변의 농도가 높아지고, 칼슘 등 미네랄이 잘 뭉치게 됩니다. 그리고 평소에 음식을 통해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결석의 주 성분 중 하나인 '칼슘'이 소변으로 많이 배출되게 되며, 육류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육류 속에 있는 단백질 성분이 칼슘이나 수산, 인산 같은 미네랄과 결합해 결석이 생성되게 됩니다. 이 밖에도 당뇨병, 비만, 고혈압 같은 '대사질환'이 발생하면 우리 몸은 산성화를 띄게 되는데요, 그럴 경우 몸속 칼슘 배출이 촉진되기 때문에 결석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은 한 번이라도 발생하게 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5년 내 재발률이 50%나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석은 식습관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당연히 수십년 동안 잡힌 식습관을 하루 아침에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을 통한 충분한 수분 섭취 및 신 과일 많이 섭취해야해

요로결석을 예방하려면 수분 섭취와 신 과일 섭취를 통해


먼저 우리 몸에 결석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려면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의학 전문가들이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 권하는 하루 물 섭취량은 2.5L 이상이라고 합니다. 단, 주의할 점은 나이가 60세 이상 되는 중장년층은 물을 2.5L이상 마시게 될 경우 오히려 혈중 전해질 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저나트륨', '저칼륨 혈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과도한 수분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물을 마신 후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가 날 경우에는 우리 몸에서 전해질 농도가 깨졌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이 때 물 대신 전해질 음료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외에도 바로 신 과일을 통한 예방이 있는데요, 오렌지, 레몬, 자몽, 귤, 수박 같은 과일에는 결석 성분을 녹이는데 쓰이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증상이 있어서 물을 많이 마시기 어려울 경우 이런 과일이 든 주스를 마시는 것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존재하는데요, 신 과일에는 당분이 많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절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덧붙여 맥주, 커피 또한 '이뇨효과'가 있기 때문에 결석이 있는 사람은 일시적으로 소변량 늘려 결석이 빠질 수 있겠으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결석을 만드는 성분인 칼슘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그리 좋지 않습니다.

결석 어떻게 빼낼까

시술을 통한 요로결석 제거


우리 몸에 있는 결석은 크기가 4㎜ 이하가 되면 물을 많이 마시고 운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빠질 수 있습니다. 즉, 결석이 2㎝ 이하일 경우에는 몸 바깥에서 충격파를 쏘아서 결석을 파괴한 후 소변으로 빼내는 '체외충격파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체외충격파쇄석술의 성공률은 80~90% 정도로 높습니다. 하지만 결석이 너무 단단하면 체외충격파를 통해서도 완전히 파괴되지 않고 쪼개어져 요도에 걸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럴경우 요도에 내시경을 넣어 빼내면 되겠습니다. 단, 크기가 그 이상이 되거나 그 수가 너누 많으면 우리 몸의 옆구리에 작은 구멍을 내 내시경을 집어 넣어 빼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름철 요로결석 예방해서 건강하게 납시다


이상으로 요로결석 원인과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리 미리 예방해서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목소리 잠기는 이유와 해결 방법

뱃살 안 빠지는 이유, 바로 이것 때문!!

당뇨병에 잘 걸리는 습관 및 연령? 증상과 예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