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다스리기(해소법)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해소하기


스트레스를 흔히 만병(萬病) 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점점 세상이 복잡해지고 주위에 눈살 찌푸리게 하는 일들이 많아지는 등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원인들도 그에 따라 점점 '복잡다단'해지고는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과부하가 걸릴 정도로 심하게 지속적으로 받은 사람은 그에 따라 불안, 우울 등의 '심리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를 풀기 위해서 폭식 및 음주, 흡연, 격렬한 운동 등의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 증상과 다양한 행동들은 우리 신체의 컨디션을 해치며, 혈당과 혈압 조절을 방해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심장 및 혈관, 체력 등에 큰 부담을 우리 몸에 주게 됩니다.



간단하게 말씀 드려서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스트레스를 통한 다양한 증상을 바로 아는 게 정말 중요하며, 평소 자신만의 방법으로 슬기롭게 대처해 극복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건 누구나 아실 거에요. 또한 스트레스 때문에 음주를 한다거나 흡연을 한다거나 하는 행동들은 무조건 삼가야 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가 제대로 해소가 되지 않고 이로 인한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없애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다스리기'를 잘 해야


스트레스는 살아가면서 피할 수 없는 존재라는 걸 인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렇다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무방비 상태로 자포자기하라는 건 아닙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석하고 우리 생각과 몸이 반응하느냐에 따라서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좋은 자극으로서 삶에 새로운 활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신체와 정신이 스트레스에 짓눌리게 된다면 심각한 우울증 증세나 불안증, 이유 모를 통증이나 저림증과  만성피로와 같은 복합 다양한 병증들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니 평소에 스트레스를 잘 다스려서 해소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생각, 신경 전달이 그대로 신체에도 연결되기 때문에 평소에 복잡한 생각들로 머리는 꽉 차 있거나, 우울하고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를 무겁게 짓누르고 있다고 판단된다면 숨을 천천히 쉬면서 심호흡을 해 보는 것도 해소에 좋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심호흡 도움 돼

마음과 생각을 내려놓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마음과 생각을 다스리기가 중요한데요,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내려놓습니다. 그러면 이런 의구심이 생길 것입니다. "무엇을 내려 놓으란 말이지?" 먼저 머리 속에 셀 수 없이 무작위로 떠오르며 자신을 짓누르는 생각과 사고들을 내려놓습니다. 그리고 머리 위에서 과거와 미래를 숨가쁘게 돌아다니는 생각을 가슴보다 아래로 지금 이곳에 내려놓습니다. 이러한 "내려놓기"도 처음하면 당연히 힘듭니다. 그러니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 이러한 행동들을 반복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 마음과 생각을 내려놓기

처음처럼 대하기

천천히 숨을 들이 쉬면서 '들숨'을 느껴 봅니다. 그러한 들숨을 느껴 보는 것은 나 자신을 알고 정신을 깨우며 깨닫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갓난 아이는 호기심 어린 눈으로 삼라만상을 처음처럼 대합니다. 숨 쉬는 것을 처음 해보는 아기처럼 숨을 들이쉬면서 코로 들어오는 공기를 그대로 느껴 봅니다. 덧붙여 들숨 뿐만이 아니라 자신의 몸 어디로부터 통증이란 신호를 보낸다면, 그 통증 부위에 초점을 맞추어 알아차리고 느껴 봅니다. 


스트레스 해소 - 처음처럼 대하기

고요히 머무르기

일상생활 속이나 특수한 상황(군대, 수술 전, 사고 후 재활 등) 불안 상태에 놓이게 될 경우 빠르고 얕게 숨을 쉬게 됩니다. 이는 내쉬는 숨이 많이 짧고, 들숨과 날숨 사이의 정지 상태가 거의 없게 되는데요, 이러한 숨 쉬기는 들이쉬는 숨만 빠르게 하는 등 우리를 숨 막히게 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숨을 쉬기 위해서는 들숨과 날숨 사이에 잠시 휴식을 갖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천천히 숨을 들이쉬었다면 저절로 들숨이 끝나는 점을 느끼며 그 곳에 잠시 머물면서 느껴 봅니다. 그렇게 머무르기를 하는 동안에 고요함이 찾아옵니다. 들숨과 날숨 사이의 멈춤 공간에서 ‘고요히 머무르기’를 하며 어떤 무언가를 그윽하게 바라봅니다. 스트레스가 어느정도 해소될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소 - 고요히 머무르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일상생활 속에서 조금이라도 다스릴 수 있습니다. 하루에 일어나서, 잠들기 전에 단 5~10분이라도 이렇게 해 봅니다. 이상으로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해소하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요로결석 원인은 바로 몸속 이것!! 요로결석 예방과 치료법

목소리 잠기는 이유와 해결 방법

당뇨병에 잘 걸리는 습관 및 연령? 증상과 예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