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증상 찾기 힘든 폐암, 이런 증상이면 의심해야

초기 증상 찾기 힘든 폐암, 이런 증상이면 의심해야

폐암 흔한 증상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 정보로 함께 하겠습니다. 폐암 검진이 최근에 국가'건강검진'에 추가가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암 중에서도 폐암은 사망 원인 이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정말 무섭고 위험한 암입니다. 최근에는 평소에 흡연하지 않는 이른바 '비흡연자' 뿐만이 아니라 여성들도 폐암 발생률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조기 검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폭염주의보 기준과 폭염 시 대처 방법

폭염에 특히 주의해야할 '레지오넬라증' 그 증상과 예방은?

고지혈증이란 무엇이며, 증상과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




얼마전에는 건국대병원 '정밀의학폐암센터'에 재직중인 이계영 교수가 이러한 폐암에 대한 의견을 내 놓았는데요, 전체 폐암 환자의 35%가 여성이며, 특히 50세 전후 갱년기 여성일 경우에는 '저선량 CT'를 이용한 조기폐암 검진을 받아볼 것을 추천했습니다. 덧붙여 평소에 흡연과 거리가 먼 '비흡연자'라면 검사 주기를 5년에 1번 정도가 적당하다고 전했습니다.

폐암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

특별한 초기 증상이 없는 폐암, 하지만...


일반적으로 폐암 사망률이 높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폐암을 의심해볼 만한 증상들은 곳곳에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기침'이다. 기침은 폐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을 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폐암 환자의 약 75%가 잦은 기침을 호소한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호흡기내과 전문의 진료'를 보고 흉부 방사선 검사나 저선량 CT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장드립니다.



흡연도 위험하지만 비흡연자들에게도 폐암 증상 나타나, 주의해야


객혈(hemoptysis)도 유의해야 할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객혈이란 폐에서 발생한 혈액이 섞인 가래가 기침과 동시에 함께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호흡곤란'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대다수 폐암 환자의 약 절반 정도가 숨찬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폐암 환자의 암 덩어리가 점점 비대해져서 호흡이 가쁜 경우도 있겠으나, 폐암이 원인이 되어서 흉막 삼출, 폐허탈, 상기도폐색도 원인으로도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폐암 환자의 3분의 1가량은 가슴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부는 성대가 마비되어 목소리가 쉬기도 합니다. 이는 폐암이 기관지 신경 주변 '림프절'을 침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초기 증상을 찾기 힘든 폐암에 대해서, 그래도 어느 정도 몸의 신호로 찾을 수 있는 폐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 해당되는 폐암 초기 증상이 발견되었을 경우 주저하지 마시고 가까운 폐암센터가 있는 병원에 가셔서 진료 받으시실 추천드립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구독하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목 잘 붓는' 임파선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염증 줄이는 데 좋은 생활습관 알아보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