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쉽게 따라하기

Data-language="ko"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쉽게 따라하기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올해(2020년)부터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자격이 완화될 전망이며 그에 따라 주택연금 가입 문턱이 크게 낮아질 거라고 하는데요. 혹시 여러분들은 주택연금 가입 자격 중, 60세에서 55세로 가입연령을 내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주택 가격의 범위를 확대하려는 방안 또한 논의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주택연금 가입조건이 크게 완화가 되기 시작하면서 그에 관심을 가지시려는 분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에 따라 주택연금 수령액에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과 함께할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실제로 본인의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을 위한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생활의 소소한 Tip] - 초간단 급여소득세 계산 방법

[스마트한 생활정보/생활의 소소한 Tip] -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초간단 정리

[스마트한 생활정보/각종 서류 발급] - 건축물대장 무료발급하는 방법 알아보기

초간단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하기

우리나라에서의 부동산의 의미는 남달라


대한민국에서 주택, 더 나아가 '부동산'이라는 단어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단순히 사랑하는 가족들과 자고, 먹고, 쉴 수 있는 공간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주택 자가 보유율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주택연금이란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소유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금융기관에서 일정 기간 동안 일정액을 지급 받은 후 계약이 종료가 되면 금융기관에서 주택을 처분하여 '원금'과 '누적이자'를 뺀 금액을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여러분들이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 포털사이트에 '한국주택금융공사'라고 입력한 후 클릭해 들어가 보면 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서 링크를 걸어 놓았으며 여러분들이 편하신 방향으로 접속해 볼게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주택담보대출 및 주택보증 등과 관련된 여러 제도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주택관련 정보에 갈증을 느끼신 분들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정보들을 얻으셨으면 좋겠네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상단의 '주택연금'에 커서를 올려서 클릭하시면 세부메뉴가 나오는데요, 그중 보이는 '예상연금조회'을 클릭해 들어가 보겠습니다!



'예상연금조회'로 접속해 들어가셨다면 이곳을 통해서 본인이 예상하는 지급방식 및 지급유형을 선택해서 주택연금 예상연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주택소유자 생년월일 및 배우자 생년월일, 배우자 생년월일 등 기본적인 입력사항을 선택하신 후에 '시세검색'을 클릭해서 본인이 거주하는 주택(아파트)의 시세를 입력한 뒤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손쉽게 주택연금 수령액 모의계산 결과를 산출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임의로 시세 2억원에 만 66세로 모의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시세검색을 하실 때 '한국감정원시세'를 먼저 검색하시면 되는데요, 만약 시세가 없다면 'KB시세'를 선택해서 검색 해주면 됩니다. 또한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시세검색이 되지 않을 경우 주소 및 시세검색 창을 닫은 후 본인이 알고 있는 주택가격을 입력하면 됩니다. 단, 시세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감정평가법인의 감정평가를 통하여 산정된 '주택평가액'을 기준으로 대출한도가 정해지니 이 점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이 계산하고자 하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모두 마쳤다면 밑에 보이는 사진과 같이 선택한 내용에 따라 그 결과값이 산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의하실 점은 홈페이지를 통한 모의계산이다보니 실제 월지급금 및 인출한도 금액 상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 주시고 더 궁금한 부분이 있으실 때 전화를 통한 상담으로 해결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 드린 것처럼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는 주택연금과 관련해 각종 용어들과 그 용어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들이 있는데요, 바로 '도움말'을 통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고 이해하실 수 있으니 많이 활용하셨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에 대해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

주택연금은 만 60세 이상 주택 소유자가 해당 소유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이를 통해 평생동안 매월 연금 방식으로 노후생활자금을 받을 수 있는 역모기조론 상품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나, 매월 소득이 필요한 고령자가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평생동안 매달 연금 형태로 노후생활자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