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한 생활정보/생활의 소소한 Tip

2020년 LH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조건부터 신청절차까지 정리!

2020년 LH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조건부터 신청절차까지 정리! 

2020년 LH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2020년 LH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는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신혼부부 전세 임대 제도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결혼을 해서 신혼생활을 시작할 때 함께 살 보금자리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나 주거를 위해 대출을 받을 때 약간의 금리 차이도 큰 부담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평생에 한번 있는 '신혼부부'로서의 혜택을 LH 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을 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해당 LH 신혼부부 전세주택의 임대조건에 관련해서 공급관련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임대조건, 임대기간, 신청자격 조건, 그리고 신청절차기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중요한 정보들이 많으니 마지막 글까지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러한 글도 있어요

- 주거급여 신청 방법과 자격 알아보기

- 실업급여 모의계산 초간단 방법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혜택, 신청방법 초간단 정리!

"LH 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이 무엇인가요?

2020년 LH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


해당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먼저 'LH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 정책의 취지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 생활을 갓 시작한 신혼부부 및 예비부부에 대해서 국가에서는 '주거안정'을 목표로 전세임대사업의 입주 대상자로 선정된 자가 지원한도액 범위 내에서 전세주택을 결정하게 될 때, LH에서 해당주택 소유자와 전세계약을 체결하게 되며 이를 입주대상자에게 재임대(전대)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시세보다 많이 저렴한 금액으로 주택임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결혼생활을 시작한 부부들이 선호하는 정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과 비교했을 때 소득 기준을 상대적으로 완화시킨 부분과 지원한도액 증액을 통해서 좀 더 폭 넓게 주거복지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현재 전세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주택 신혼부부 또는 한부모가족 분들에게는 실용적인 정보가 될 거라 생각됩니다.


LH신혼부부전세임대주택 - 신청자격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정책이므로, 해당 신혼부부는 당연히 '무주택자'이여야 합니다. 또한 신청일 기준으로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 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 70%이하여야 합니다. 


보유자산은 국민임대 주택 자산 기준으로 총 자산 28,800만 원 이하이어야 하며 자동차 2,468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이 모두 충족 되는 예비신혼부부 및 신혼부부, 유자녀 혼인가구, 한부모 가족을 대상으로 신청자격이 되니 이 점 유의 깊게 살펴 보세요!


2020년 LH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


☞기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

- 신청일 현재 임신 중(임신진단서 등으로 확인 가능할 때) 또는 출산(자녀의 출생일 기준), 입양(입양신고일 기준)하여 미성년자녀(태아 포함)가 있는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

▶2순위

-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3순위

- 자녀가 있는 혼인가구(만 6세 이하 자녀)


☞확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주대상 : 혼인기간 10년 이내의 신혼부부, 만 13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가족

▶소득요건 : 소득기준 100% 이하(맞벌이 120%)

LH신혼부부전세임대주택 - 혼인기간

'LH신혼부부전세임대'라는 말에는 명확한 신혼부부의 기준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LH에서는 "혼인 7년 이내의 부부를 뜻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혼인을 앞두고 있는 예비부부과 정부 지원이 확대됨으로서 혼인을 한 지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더라도 만 6세 이하 자녀를 두고 있는 한부모 및 혼인가구도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해당된다고 생각되시면 적극적으로 알아보셔도 좋을 거 같네요~! 

LH신혼부부전세임대주택 - 필요서류

필요한 서류는 크게 '공통서류'와 '추가서류'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통서류

1. 주민등록등본

  • 주소변동을 제외한 모든 사항 공개 발급
  • 예비 신혼부부의 경우 예비신혼부부 쌍방 모두 제출

2. 혼인관계 증명서(상세)

  • 주민번호 공개 발급
  • 예비신혼부부는 계약체결 후 입주일 전까지 제출
  • 한부모 가족은 제출 불요
3. 가족관계 증명서
  • 주민번호 공개 발급
  •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 세대분리된 신혼부부만 제출필요
4. 금융정보(금융, 신용, 보험정보 등) 제공동의서
5. 자산보유사실 확인서
6. 개인정보이용, 제공 및 제3자 제공동의서

▶추가서류
1. 입양관계 증명서
  • 자녀 입양시 추가(입양신고일 확인용)
2. 수급자 증명서
3. 차상위계층 증명서
4. 한부모가족 증명서
5. 한부모가족 추가서류
  • 세대구성 확인서
6. 예비신혼부부 관련서류
  • 세대구성확인서, 예비신혼부부 신청위임장, 예비신혼부부 신청 확인서, 배우자 신분증 사본
7. 임신진단서 등
8. 외국인등록증명서 사본 또는 국내거소신고증 사본
  • 외국인 배우자 또는 외국인 직계 존, 비속을 가구원수로 인정 받고자 하는 경우

LH신혼부부전세임대주택 - 임대기간

2020년 LH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


위 해당 조건에 적합할 때 임대주택을 지원 받을 수 있는데요. 영구 임대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임대기간이 존재합니다. 임대기간은 2년 단위로 계약을 갱신하게 되며, 총 3회까지 연장할 수 있어 6년 동안 살 수 있는데요. 만약 유자녀 지원 혜택으로 4년까지 추가 임대 기간을 받을 경우 최장 10년까지도 임대기간을 늘릴 수 있게 됩니다! 

LH신혼부부전세임대주택 - 추가혜택

LH신혼부부 전세임대 주택지원 혜택은 단순히 금리만 낮은 게 아니라 중개료를 LH에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입주 시 도배와 장판교체 등의 비용 지원금까지 받을 수 있어서 입주 비용에 대한 부담까지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LH신혼부부전세임대주택 - 주택제한

끝으로 신혼부부전세임대 시 주택 제한에 대해서 알아보고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혜당 정책은 저소득층 지원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lLH신혼부부 전세임대 주택 지원이 가능한 주택에 다소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먼저, 면적의 경우에는 전용면적 85m² 이하의 주택만 가능하며, 임차거래는 전세 또는 보증부월세주택 입니다. 하지만 일부 5인 이상 가구에는 면적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주택의 종류는 단독 및 다가구 주택, 연립주택,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모두 가능한합니다. 여기서 오피스텔의 경우 바닥난방과 취사실설, 화장실까지 구비 된 주거용 오피스텔이어야 가능하니 해당 임대주택을 알아볼 땐 필히 먼저 제한 조건을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2020 LH신혼부부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에 대해 신청자격부터 임대기간, 서류,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막 아름다운 미래를 함께 시작한 신혼부부들에게 주택 자금 마련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귀한 기회가 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늘 행복하세요~!


앞으로도 관련 글과 생활에 필요한 많은 정보들을 올릴 예정이니 "즐겨찾기"와 "구독"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Data-language="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