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대장 무료발급하는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1인가족&싱글라이프를 지향하시는 분들에게 살이 되고 피가 되는 정보를 위해 오늘도 열심히 달리고 있는 블루라인입니다. 
봄 한 철 대한민국을 괴롭히던 황사와 미세먼지가 폭염 때문인지 그 기세가 주춤한 걸로 위안을 삼아야 할까요? 그래서 그런지 8월의 하늘은 참으로 맑은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가 덜 한 날은 신선한 공기를 맡으려 창문을 열려고 하면 한증막 같은 뜨거운 공기가 코로 훅 들어와 그 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한 달만 더 있으면 가을의 시작인 9월이 다가옵니다. 그 때까지 조금만 더 힘내서 화이팅 하자구요~!!! 곧 다가올 가을이면 기분 전환을 위해서 바람 씌러 가기에도 딱 좋고요, 그리고 이사를 하기에도 더 없이 좋은 날씨 같습니다. 얼마 전에 저희집이 3년 간 살곳 곳에서 20분 거리의 '신도시'로 이사를 왔거든요. 




이사를 하기 전에 이사 올 곳의 집을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파트를 매매로 들어 오는 것이 아니라면 전세나 월세로 들어가거나 빌라 또는 단독 주택 등을 매입할 때는 꼭 확인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 등의 서류입니다. 그리고 부동산 관련해서 계약을 하기 전에 건축물대장 확인을 통해서 해당 건물이 어떤 용도로 건축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건축물대장을 열람해서 발급하려면 부동산, 공인중개사 등에 찾아가서 물어봐야 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이 되는 어느 곳이면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가능할까요? 그것은 바로 민원24를 통해서 이런 업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답니다!!



'민원24'를 통해서 '건축물대장'을 무료발급 할 수 있구요, 건축물대장 발급도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민원24'를 통해 건축물대장 무료 발급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민원24에 접속합니다. 링크를 바로 걸어 놓을게요. 


접속을 하셨다면 아래 사진을 보고 하나씩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24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이 때, 로그인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아이디&비번으로 로그인 하시거나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민원24의 자주찾는 민원 위주로 메인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주황색으로 표시를 해 놓은 곳 보이시죠? '건축물대장등초본발급(열람)신청'을 클릭하시면 해당 서비스로 바로 들어가게 됩니다. 




'건축물대장열람'에 대한 서비스 페이지로 들어왔다면, 실제 민원 신청서 작성 시 어떤 점을 유의하면 되는지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 표시는 '필수입력 사항'이기 때문에 건축물대장 열람을 위해서는 꼭 입력을 해야만 하며, 신청작성 예시를 통해서 어떠한 방식으로 작성하면 되는지에 대해서도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이 부분에 대해서 확인해보세요. 대장 구분에 따라서 그 종류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블록, 롯트 번지에 대해서는 방문 신청을 하거나 'NAVER', 'Daum'에서 검색을 하신 후 이 곳에서 신청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부속 건축물의 경우에는 민원24에서 발급 자체가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주민센터'나 '구청지적과'에서 문의 후에 발급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을 확인하신 후 밑으로 조금만 스크롤을 내려보면 아래 이미지처럼 '건축물대장(발급)'과 '건축물대장(열람)'이라는 탭과 같이 신청 창이 뜨게 됩니다.


건축물대장(발급)과 건축물대장(열람)의 신청 방법은 동일 하는데, 해당 내용을 입력한 후에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대장종류의 경우에 총괄과 일반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총괄의 경우에 본인이 찾고 싶은 주소의 '지번'에 있는 모든 건물을 나타내며, 일반의 경우에는 본인의 건물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장 구분에 있는 일반(단독주택), 집합(아파트,연립주택 등)의 경우에 일반은 건물의 소유주가 개인이거나 '세대주 외 0명'으로 대표자가 있는 경우에 해당하고요, 집합의 경우에는 선물의 소유주가 여러명이며 각각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는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유념하셔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가 '건축물대장 무료발급'인 만큼 건축물대장(열람)탭을 누른 후 조회를 한번 해볼게요. 위의 사진에서 건축물소재지를 먼저 찾아야 조회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주황색으로 표시해 둔 '검색'을 누른 뒤에 주소지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검색'을 누른 후 위의 사진처럼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팝업창'이 새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 중에서 도로명 주소와 지번 주소 중에 여러분이 편하신 것으로 설정하신 뒤 주소를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도로명 주소 '검색'란이 있지만, 지번주소 입력으로도 조회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소입력을 하신 뒤 주황색으로 표시해 둔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바로 해당건물에 대한 건축물관리대장에 대한 열람정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입력을 했습니다만, 실제 정보가 뜨기 때문에 적당히 가려두었는데 실제로는 '건축물 소재지에 해당 내용'이 모두 기입된 상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민원신청하기'를 클릭 하신 후에 아래의 이미지처럼 신청내역에 대한 안내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검색한 날짜에 대한 것과 민원접수 번호, 그리고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처리완료 아래에 알람문서를 클릭하면 실제 건축물대장을 열람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프로그램 실행 또는 저장을 해야한다는 안내 메시지가 뜰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이 프로그램을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만약 설치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문서를 인쇄(발급)하거나 열람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건축물대장 무료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사하기 좋은 계절 이 글을 통해서 이사 하기 전에 이사할 곳의 주택(전,월세/단독 주택 등)의 매입 상태 등을 건축물대장 열람을 통해서 꼼꼼하게 확인하시구요. 꼭 공인중개사에 찾아가지 않더라도 인터넷을 통해서 손쉽게 민원24에서 '건축물대장열람이나 발급'을 하실 수 있다는 점!!!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우유 효능, 좋은 점 알고 마시자

[심플 여행정보 /해외 여행] - 항공 이용 시 항공권 용어 간단하게 알아보기

[스마트한 생활정보] - 국세청 업종코드 조회하는 방법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하나멤버스 하나머니 총정리&활용법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여름철 보양식 삼계탕(계삼탕) 알고 먹자

[심플 리뷰/구매 제품 리뷰] - 탈모방지를 위해 독일에서 온 알페신 카페인샴푸C1 구입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