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이란 무엇이며, 증상과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


일반적으로 우리 몸은 40대로 접어들면서 신체 능력이 저하됩니다. 평소에 건강하더라도 이 때부터 신체 구석구석에서 이상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들 같은 경우에는 잦은 회식과 야근, 그리고 운동 부족 드으로 지방간이나 고지혈증, 고혈압 등과 같은 만성질환에 늘 노출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침묵의 암살자'로 불리우는 고지혈증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나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새싹보리 가루 효능과 먹는 법 팁(Tip)

고혈압 약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이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해 혈중 콜레스테롤 또는 중성지방(triglyceride)이 높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고지혈증을 이해하려면 먼저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필요한데요, 혈액 내에서 순환하고 있는 '지방 유사 물질'이 바로 콜레스테롤입니다. 우리 신체를 구성하는 조직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며, 호르몬을 만드는데 직접 관여해 지질 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콜레스테롤이죠. 우리 몸이 원활하게 활동하려면 소량의 콜레스테롤이 필요한데요, 체내에서 요구하는 모든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과 콜레스테롤은 불가분의 관계


이 밖에도 우리들이 평소에 먹는 다양한 음식물을 통해서 콜레스테롤을 얻게 되는데요, 우유, 치즈, 달걀 및 버터와 같은 일부 동물성 식품들은 많은 포화지방 또는 콜레스테롤 성분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혈액 내에서 충분한 정도가 아닌 과잉 상태가 되면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침착 될 수 있습니다. 즉,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침착하게 될 경우 이는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고 차단할 수 있으며 심지어 심장 혈관 질환이나 심장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고지혈증은 '죽상동맥경화증'과 같은 '관상동맥심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고혈압등의 '심혈관질환'과 뇌졸중 같은 뇌혈관질환 뿐 아니라 고중성지방으로 인한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콜레스테롤에 대한 적정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지혈증의 증상은 어떤 게 있나?

고지혈증의 증상 대부분은 증상 자체가 평소에 티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지혈증이 '침묵의 암살자'라고 불려지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전적 원인에 의한 가족성 고지혈증이 있을 경우에는 눈과 팔꿈치, 무릎 아래 부분 피부에 노르스름한 지방세포가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인지질(燐脂質, phospholipid)과 침착돼 각막주위 백색 각막환 및 간 비대, 비장 비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혈증의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

고지혈증 치료에 대해 먼저 식이요법에 의한 방법이 있는데요,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불포화지방으로 대체하는 것과 체중감소가 필요할 경우에는 총 열량 섭취 또한 줄여야 합니다. 지방질은 전체 칼로리의 약 25%정도, 동물성 지방 전체 칼로리의 10% 이내, 그리고 콜레스테롤은 하루에 약 3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완화를 위해 식이요법도 중요


고지혈증 증상 완화와 예방에는 생활습관도 점검할 필요가 있는데요, 체중 조절은 물론이며, 금주와 운동 또한 병행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주일에 3회~4회 규칙적인 운동 계획을 당장 수립하는 것이 좋은데요, 규칙적인 운동은 중성지방과 LDL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켜주며 HDL콜레스테롤을 증가 시켜줍니다.


한편, 3개월에서 6개월 동안은 위 내용처럼 식이요법과 체중조절을 지켜도 고지혈증 증상에 대한 치료 효과가 미미할 병원 진료를 통한 약물 치료를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 하나!! 고지혈증 증세를 악화 시키는 음주,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당뇨 같은 원인 질환을 먼저 치료를 하고 고지혈증 약물치료를 해야합니다. 


고지혈증 치료에 꾸준한 운동 必


그리고 고지혈증 증상 완화와 치료를 위해선 식생활에서 지방이 많은 음식은 최대한 피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버터나 계란의 노른자, 생선의 알, 기름이 많은 육류, 새우, 소세지, 우유, 치즈, 기름에 튀긴 음식, 치즈 등은 섭취를 최소화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대로 곡류나 과일, 야채, 생선 등 지방 함량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이상으로 고지혈증이란 무엇이며,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와 연계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겨찾기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