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지가 조회 초간단 방법!!!


안녕하세요. 심플라이프를 지향하는 분들을 위한 웹매거진 '블루라인'입니다. 공시지가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번에 국토교통부가 개별 공시지가 조회를 할 수 있도록 공개를 하면서 부터인데요, 오늘은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전에 "공시지가"란 무엇인지도 함께 알아볼게요. 


'표준지공시지가'에 대해서

먼저 '표준지'란 단어 그대로 '표준이 되는 토지 또는 대표적인 토지'라는 뜻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그 지역의 토지들을 대표할 수 있는 토지가 '표준지'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어느 지역의 지가수준 및 이용상황, 용도, 모양, 면적 등이 그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토지를 표준지로 선정됩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지역 중에서 대표가 될 만한 토지를 정합니다. 우리 지역을 제일 잘 나타내어 주는 대표적인 토지인 '표준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여기서 이 표준지는 현재 내 지역의 토지가격 즉, 지가 수준 및 토지의 이용방법, 용도 등을 잘 나타내어줘야 하는 토지여야 하죠. 그 후 이 표준지의 단위면적(㎡당 가격)당 가격을 구해야 합니다. 이게 바로 '표준지공시지가'라고 하는 것이죠!!!

'개별공시지가'에 대해서

평소에 공시지가란 말은 많이 들어 보셨을 거에요. 자주 사용하기도 하고요. 예를 들어 "현재 그 땅의 공시지가는 어떻게 되죠?" 이런 말들을 자주 사용합니다. 


개별공시지가란 이렇는데요, 쉽게 말해 A라는 사람의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개별공시지기가는 군수, 구청장, 시장에 의해서 결정이 되며 고시가 됩니다.


그리고 실거래가액이란 말도 자주 사용하는데요, 이는 매도자와 매수자가 해당 토지를 거래하면서 주고 받는 실제 금액을 의미합니다.


개별공시지가 = 가격배율 × 표준지 공시지가 


2019 공시지가 조회 방법

국토교통부는 14일(목)에 전국 아파트를 포함한 공동주택 1339만 여 가구의 공시 예정 가격을 같은 날 오후 6시에 공개하면 해당 주택의 소유자들의 의견 수렴에 들어갔습니다. 개별공시지가 확인 방법은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접속 한 후 '개별공시지가 열람'이라는 곳을 클릭해 들어가면 해당 광역시도별 부동산정보조회시스템으로 연결되는데요, 본인이 알아보고자 하는 개별토지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하나씩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1. 포털사이트에 "공시지가 조회"로 검색

먼저 '네이버'나 '다음'에 "공시지가 조회"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검색결과 아래에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는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곳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2.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접속 후 상단 '공시지가 메뉴 조회' 클릭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오셨으면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공시지가 관련 메뉴들이 보이실텐데요, 이곳에서 표준지와 개별에 대한 각종 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3. 표준시 공시지가 조회

예를 들어서 표준시 공시지가를 조회해 보겠습니다. 

  • 본인의 시,도를 선택
  • 시,군,구와 읍,면,동까지 작성한 후 검색

위의 순서로 해도 되고, 아예 처음부터 지도로 검색해서 조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편의에 맞게 활용하시면 되겠네요.



  • 해당 조회에 대한 목록 확인 후 인쇄

조회를 하신 후 해당 목록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하셔야 할 부분이 일련번호, 소재지, 면적, 지리적 위치, 이용 상황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에 본인이 토지매매를 원하거나 토지소유자라면 좀 더 주의 깊게 확인하셔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4. 개별 공시지가 조회

표준시 공시지가를 조회해 봤으니 이제는 개별 공시지가를 조회해 보겠습니다. 아쉽게도 해당 부분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가 없고 본인의 시,군,구청 홈페이지를 클릭해 들어가야 가능합니다. 



그러면 해당 지역으로 클릭해 들어갈게요. 표준시 공시지가 조회와 마찬가지로 해당 지역의 구,동,지번 등을 차례로 입력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의하실 부분은 기준년 기준으로 '월일'을 공시해서 작성된 자료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확인하실 때는 데이터상 오류가 존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증명용 개별공시지가 확인서를 발급받고자 하시면 시,군,구에 있는 종합민원실을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확인하신 공지지가에 대해서 '이의신청'을 해야겠다고 생각드신다면 위의 부동산 공시지가 알리미 홈페이지로 다시 접속하셔서 좌측 카테고리의 '이의신청'탭을 클릭해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의신청서 다운받기'를 하셔서 해당 내용을 직접 작성하신 다음에 해당 서류를 국토교통부로 우편이나 팩스를 통해서 보내시면 되겠습니다.  



앱을 통해서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

그리고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는데요, 한국감정원 앱을 통해서도 개별공시지가확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 해당 앱을 설치하시면 되고요, 그 이후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한국감정원"으로 검색 후 다운로드!!


이상으로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초간단 알아보기였습니다. 짧지 않은 긴 글이었지만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동산에 대해서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라며, 추후 포스팅에도 관련 정보를 많이 수록할 예정이니 앞으로도 많은 방문 부탁드리며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추천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 꿀팁 몇 가지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주민등록증 재발급(ft. 인터넷) 간단 방법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부가세 납부 방법!!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열람 방법 총정리!!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하는 방법, 엄청 쉬워요!!!

건축물대장 무료발급하는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