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무료 재발급 및 발급 방법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2019년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예전에는 은행에서 각종 업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은행을 방문해서 면대면(面對面)으로 얼굴을 맞대고 처리를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점점 면대면(面對面) 접촉 업무보다는 일부 업무에 대해서는 비대면(非對面)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인터넷이 되는 어느 곳에서든 '인터넷뱅킹'으로 간단한 계좌이체, 공과금 납부, 심지어 대출 업무까지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의 아예 처음부터 오프라인을 거치지 않고 비대면으로 계좌를 만들 수 있으며, 시중의 은행에서 할 수 있는 왠만한 업무도 모두 어플 하나로 처리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 전문 은행이든, 시중의 '인터넷뱅킹'이든 계좌를 개설하거나 송금을 할 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인터넷을 통한 쇼핑을 할 때도 금액에 따라서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인증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설치는 가히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해당 은행에 직접 가서 은행 직원 분의 안내를 받아 '공인인증서'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은행 직원 분의 도움을 받아서 공인 인증서를 설치하면 본인이 직접 하지 않아서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직접 시간을 내어서 해당 은행에 방문해야 한다는 점과 대기 시간, 그리고 나중에 공인 인증서가 만료되거나 삭제 되었을 때, 다른 기기에 다시 설치해야 할 때 매번 은행에 찾아가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최초 공인인증서 발급은 은행 방문을 통해서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공인인증서'를 인터넷을 통해서 직접 설치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무료 공인 인증서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아주 아주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의 발달(정보통신 기술)과 범(汎)세계적인 통신망 확대로 인해 전자 문서를 통한 거래의 폭발적인 증가로 이러한 공인 인증서"가 적용 되는 분야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공인 인증서를 통해서 은행 업무와 같은 금융거래, 인터넷 쇼핑을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공공분야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신뢰 있는 전자거래의 필요성을 충족시켜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초 발급 시에는 반드시 은행을 통해서

먼저 최초 발급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 공인 인증서를 최초로 발급할 때에는 무조건 은행을 가셔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고 OTP카드를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은행 직원분에게 '인터넷뱅킹' 신청과 'OTP'카드를 발급 받은 후에는 집에서도 인터넷으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무료 재발급 

무료로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이 현재 거래하고 있는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생각보다 쉽게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거래 은행, 그러니까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은행이면 되는데 설명을 해 드리기 위해서 제가 주로 이용하는 있는 기업은행의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업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본인의 거래 은행으로 접속


여러분은 여러분의 해당 은행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이제 접속하셨나요? 기업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난 후 상단 왼쪽에 보이는 '공인인증센터'로 클릭해 들어갑니다. 처음 공인인증센터를 사용하게 되면 먼저 하는 절차가 있는데요, 그것은 '보안프로그램' 설치입니다. 매번 접속할 때 마다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설치 합시다~~~!!


공인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도 동일함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셨나요? 필수 보안프로그램만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부터 공인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한 밑바탕을 세팅하신건데요, 무료 발급 방법은 여러분들이 새로 발급을 받으시는 건지, 아니면 재발급을 받으시는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집니다. 


그리고1년에 한 번 갱신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유효기간이라는 것이 존재 합니다. 공인 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 중에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인 인증서 발급은 개인은 무료이니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단, 범용 공인 인증서 발급은 무료가 아닌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니 참고하시고 여러분의 사용 용도에 맞게 발급 받으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인증서 발급/재발급 뿐만이 아니라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인증서 복사 및 관리도 가능한데요, 방법은 인증서 발급 방법과 거의 차이가 없어서 하나를 제대로 아시면 나머지 방법도 금방 익히실 것 같네요. 저희가 오늘 알아볼 부분은 개인 무료 공인 인증서 발급이기 때문에 그 방향으로 다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무료 공인 인증서 발급을 위해서 '인증서발급/재발급'을 클릭해 들어갑니다. 이용약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계셔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들은 한 번쯤은 꼼꼼하게 읽어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각종 이용약관들을 다 읽으셨다면 동의여부에 체크하거나 아니면 '동의함'이란 곳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시는 것처럼 '개인용'인지 '기업용'인지 여러분의 사용 용도에 맞게 클릭합니다. 저희는 '개인용'으로 체크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와 해당 계좌 번호 및 계좌 비밀 번호 등을 정확히 입력합니다.



여러분의 성함과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가 정확한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공인 인증서 종류 체크입니다. 위에서 언급 드린 것처럼 범용공인 인증서는 4,400원 이용이 추가 발생합니다. 저희는 금융결제원의 개인용 무료 공인 인증서로 체크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보이시는 OTP 발생번호 입력란에 여러분의 인터넷뱅킹용OTP카드의 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미리 OTP 보안카드를 소지하고 계셔야 하겠네요. 인터넷뱅킹을 자주 하시면 분들은 휴대하고 계시지 않을까 하는데요, 혹시 없으신 분들이라도 해당 은행에 입력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해당 은행에 직접 문의해 보셔야 할 것 같네요.


공인인증서 발급 완료!!


끝으로 공인 인증서 비밀번호(암호)와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시면 완료가 됩니다. 생각보다 쉽죠? 이상으로 공인 인증서 무료로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문에서도 언급 드렸지만 최초 발급을 하실 때에는 반드시 해당 은행에 가셔서 '인터넷뱅킹'과 'OTP카드'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신청과 OTP 카드를 발급 받은 후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공인 인증서 발급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발급 받은 후에는 각종 인터넷뱅킹 업무와 인터넷 쇼핑도 원활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효기간도 1년이기 때문에 1년 동안은 마음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거래하는 공인 인증서를 삭제하거나 재발급 받으실 때가 있을텐데요, 방법은 동일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 - 운전면허 갱신 초간단 방법 2019

[스마트한 생활정보] - 주휴수당 지급기준 살펴보기(총정리)

[스마트한 생활정보] - 인터넷 전입신고 초간단 방법(feat. 정부24)

[스마트한 생활정보] - 인터넷등기소 열람 및 발급 초간단 방법

[스마트한 생활정보] - 여권 영문이름 변경하는 방법 초간단 정리!!

[스마트한 생활정보] - 최종학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이거 하나면 충분~!!!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