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롱은 어디서 왔니? 마카롱의 유래


마카롱, 넌 어디에서 왔니?


안녕하세요. 블루라인입니다. 날씨가 선선하군요. 그냥 선선한게 아니라 바람도 살랑살랑 불고 딱 기분 좋을 만큼 선선하다고 할까요? 한 여름 그렇게 우리를 폭염으로 괴롭혔지만 계절의 변화는 막을 수 없나 봅니다. 어느덧 완연한 가을 날씨로 접어들었기 때문이죠. 이런 계절에는 달달한 마카롱이나 시원한 콜드브루 한잔이면 딱 좋을 거 같습니다. 여러분은 마카롱 자주 드시나요? 좋아하시나요? 




요즘 들어 마카롱이 너무 땡기더라구요. 시내에 다니다보면 마카롱 전문점들도 눈에 많이 들어오고 프렌차이즈 카페에서 마카롱이 진열되어 있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됩니다. 아마 제가 마카롱에 관심이 가니 더 눈에 들어올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었네요. 달달한 마카롱 하나면 사무실에서 힘이 불끈 불끈 납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마카롱이지만 마카롱이 어디에서 왔는지, 마카롱의 주 재료는 무엇을 사용하며 어떻게 만드는지 잘 모르잖아요. 사실 제가 호기심이 많아서 그런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요. 오늘의 호기심 타겟은 바로 마카롱으로 결정했습니다!!!


마카롱 한입과 따뜻한 아메리카노 한 모금

마카롱의 유래

마카롱은 그 이름 때문에서인지 프랑스에서 온 음식이라고 처음에 생각했습니다. 사실 대다수 분들이 마카롱에 대해서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까요?ㅎㅎㅎ 현 프랑스의 25대 대통령의 이름이 에마위엘 '마크롱'이라서 더더욱 그렇지 않을까 생각해 봤거든요. "마카롱? 마크롱? 이건 완전 프랑스야!" 사실 마카롱이 어디에서 유래되었는지, 누가 처음에 마카롱을 만들어 내었는지는 정확히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마카롱의 유래를 찾아봤더니, 일설에 의하면 중세 유럽에서 유래되었다고 하고, 이탈리아의 어느 수도원에서 수도사들에 의해서 마카롱이 만들어졌다고 하고 여러 설들이 있을 뿐이네요.


마카롱, 이쁜 포장과 함께 마음을 전달하세요.


이러한 기록도 있었습니다. 1533년 이탈리아 메디치 가문의 카트린 드 메디시스가 프랑스의 앙리 2세와 혼인을 하면서 부터라고 하는데, 카트린이 함께 프랑스로 동행했던 이탈리아의 요리사들에 의해서 이탈리아의 음식문화가 전파 되었는데, 그 중에 마카롱도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마카롱이 처음 등장하자마자 인기를 끈 건 아니었습니다. 그로부터 약 100년이 지난 후 1660년경부터 인기를 얻었다고 하네요. 


요즘은 포장도 이쁘게 나온 마카롱들이 많아져



그로부터 프랑스의 유명 제과점인 '라 뒤레'(La Durée)에서 바싹한 쿠키 2개 사이에다가 크림을 샌드처럼 발라서 시판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그게 엄청나게 히트를 친 거죠. 정리하자면 프랑스의 고급 과자인거 맞지만 원래는 이탈리아에서 유래가 된 거군요. 이 형태가 현재의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마카롱의 형태라고 합니다. 초기 마카롱에서 지금의 형태로 발전된 형태라고 해요. 초기의 마카롱 형태가 어떤지 또 궁금해 지는군요. 




마카롱의 주 재료는?

마카롱은 머랭(meringue)쿠키의 한 종류입니다. 마카롱은 달걀 흰자, 설탕, 아몬드 가루가 메인 재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달걀 흰자에다가 설탕을 넣어서 거품을 일어나게 한 후 알맞게 구워낸 다음에 아몬드 분말을 섞어서 만든 마카롱이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선물용으로도 좋은 마카롱


어느덧 마카롱은 국민 간식의 자리를 호시탐탐 노리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마카롱은 생각보다 여느 빵 종류나 햄버거 류보다 칼로리가 그리 높지 않고 그렇게 달지 않기 때문에 어른이나 아이들이 먹기에도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그 날 기분이 좋지 않거나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비가 추적 추적 내리면서 내 마음을 우울하게 할 때 마카롱 하나로 기분 전환 해보는 것도 어떨까요?


달달한 마카롱과 아메리카노의 꿀 조합


마카롱 한 두개와 시원한 음료수 한잔으로 아름다운 가을을 제대로 즐겨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앞에 놓여있는 고된 업무 또한 이겨내시길, 일상생활이지만 신나게 하루를 이겨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마카롱


이상으로 '마카롱, 넌 어디서 왔니?(유래)'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 - 스타벅스 카드 잔액조회 이렇게 해보세요!!!

[스마트한 생활정보] - 텀블러 세척, 가을 겨울맞이 관리Tip~!!!!

[스마트한 생활정보] - 빕스 영업시간 초간단 확인방법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글루텐 불내증 증상과 원인은 무엇일까?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매실의 효능 알고 계신가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