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잘 붓는' 임파선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목 잘 붓는 이유가 설마 임파선염??


과중한 업무로 인해, 무리한 집안 일로 인해 인체가 피곤함을 느낄 때 목이 붓거나 통증이 오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이런 경우 간혹 목 주변에 '멍울'이 잡히기도 합니다. 이는 임파선(림프절)에 염증이 생기는 '임파선염'의 증상일 수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임파선염에 대한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고지혈증이란 무엇이며, 증상과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

장마철 건강관리, 부엌안 위생관리 방법

고혈압 약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


임파선염 생기는 이유

그러면 임파선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임파선은 전신에 분포하는 면역 기관의 한 종류로서 혈액 이외의 체액(림프구와 백혈구 등)이 이동하는 기관입니다. 임파선염이 생기는 주된 이유는 바로 면역 기관인 임파선 내부에 존재하는 백혈구가 외부의 균에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편도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 증상 또한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림프구와 백혈구가 증식하는 것이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이와 같이 임파선이 붓는 증상은 임파선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인후(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서 흔히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임파선염 증상은

임파선염은 일반적으로 30세 이하의 젊은 동양 여성에게서 잘 발생한다고 전해집니다. 증상으로는 발열과 호흡기 증상, 야간 발한, 인후통, 체중감소, 오심, 구토 등이 있습니다. 특히 '반응성 림프절염'은 대다수가 목감기 증상과 함께 동반되며, 감기 이후에 발생합니다. 인후통, 치통, 입병, 림프절 비대 등의 증상도 있습니다.


임파선염 치료 방법

그러면 임파선염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임파선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에 대해 적절한 진단 및 치료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대다수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양성이거나 일시적인 바이러스 감염증 등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경우 세균성 감염, 결핵, 종양이 원인일 수 있는데 이때는 반드시 치료를 해야합니다. 대개 바이러스가 아닌 일부 세균에 의한 감염인 경우에는 항생제로 치료하며, 결핵이 원인인 경우 항결핵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결핵성 임파선염의 경우에는 여러 개의 혹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악성 종양이 원인일 때가 제일 위험한데요, 혹시 목에 잡히는 멍울이 있다면 악성 종양일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구강, 식도, 갑상선, 인두 등에서 암으로 발생한 악성 종양이 임파선으로 전이 됐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정말 위험합니다. 염증으로 생긴 멍울은 갑작스러운 통증이 발생하며, 그 크기가 급증하지만, 자면서 통증이 없고 딱딱하다고 의심된자면 악성 종양을 의심해봐야 하겠습니다. 


전문 병원을 찾으셔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일반적인 염증인지, 악성 종양인지 판별해 봐야 할 것입니다.

임파선염 예방법

끝으로 임파선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여러분들이 평소 목이 잘 붓고 피로함을 자주 느낀다면, 면역력이 떨어져서 그런 것인데요. 이렇게 떨어진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계획성 있게 꾸준히 운동하고, 충분히 숙면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게 가장 좋습니다.


임파선염, 나아가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는 반드시 꾸준한 운동이 수반되어야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 도라지, 마늘을 추천드립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미네랄·칼륨 등 면역력 회복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임파선염에 특히 좋습니다. 그리고 도라지에 진해와 거담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기관지 회복하는 데 특히 좋습니다. 마늘에 함유된 아연, '알리신(Allicin)'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살균 효과를 발생시켜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막고 면역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와 마늘은 임파선염에 도움줘


이상으로 임파선염의 증상과 원인, 예방법, 그리고 좋은 음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하지만 임파선염의 증상이 보일 시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서 상담 받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