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에 약한 공용 와이파이, 해킹 없이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있어서 공용 와이파이(WiFi)는 데이터 빈곤에 시달리는 분들에게는 마치 사막 위의 오아시스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카페와 같은 휴식 공간과 지하철과 같은 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면 여지없이 긴 시간을 보내야 하는데요, 이럴 때 자리를 잡자마자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것이 바로 와이파이(WiFi)의 유무입니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너무 쉬운 아이피 주소 확인 방법

아이폰(iOS) 앱스토어 휴대폰 결제 방법

크롬(chrome) 방문기록 확인 및 방문기록 삭제 방법



그런데 말입니다. 이러한 공용 와이파이가 정보 보안에는 매우 취약하다는 사실을 혹시 알고 계신가요? 실제로 대다수의 정보 보안 전문가들에 의하면 공용 와이파이를 이용함에 따라 자신이 생각한 것 이상의 방대한 양의 개인 정보가 아무런 여과없이 유출된다고 매번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실제 근 몇 년 동안 보안에 취약한 와이파이가 공유기가 전국적으로 약 수 천대 이상이 해킹을 당한 사례가 있으며, 이 해킹 당한 공유기를 통해 악성 코드를 유포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공공 장소나 무료 와이파이(WiFi)는 자체적인 데이터 암호화 및 보안 설정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금융거래 또는 민감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경우 치명적인 개인 정보 유출 위험에 노출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과연 어떤 방법을 통해 공공 와이파이 보다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오늘의 포스팅은 바로 보안에 취약한 공용 와이파이(WiFi) 지역에서 해킹 없이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제 시작합니다.

1. 와이파이의 제공자가 믿을만한지 사용자가 먼저 판단하기

통신사 및 정부 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이 제공하는 공공 와이파이는 제공자가 분명하게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의심 없이 사용하여도 괜찮을 만큼 보안이 잘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때는 해킹에 대한 불안없이 마음 편히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 보안 솔루션을 이용하기


이어 소개할 공공 와이파이를 보다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보안 앱 또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추천되는 것은 VPN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VPN을 이용하는 방법은 주로 가장 상위 단계에 해당하는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회사 업무 및 비스니스, 금융 업무를 진행할 때에 사용자의 보안을 매우 안전하게 유지 및 관리하여 준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공공 와이파이와 같이 공유기에 간단한 설정만 거치면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여과없이 모두 훔쳐볼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이 VPN 서비스는 아주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보안이 적용된 공공 와이파이(WiFi)인지 확인하기

데이터가 암호화 되어 있는 'Public WiFi Secure' 명칭의 와이파이는 해킹의 위험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해


공공 와이파이를 이용할 때 두 번째로 살펴볼 만한 것은 해당 와이파이의 보안 설정 유무가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공공 와이파이는 보안 설정이 되어있지 않은 것이 대부분인데 ‘퍼블릭 와이파이 시큐어(Public WiFi Secure)라는 명칭의 와이파이는 데이터가 암호화되어 있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보통의 와이파이와 비교하여 보았을 때 훨씬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자동 접속 기능을 끄고 기존에 접속했던 와이파이 리스트를 주기적으로 삭제해주기

보안이 적용되지 않은 일반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에는 가능한 ‘자동 접속’기능을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 접속을 해제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와이파이 연결 탭 옆에 있는 ‘자동으로 연결’ 앞에 위치한 체크박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하신 후 OS X에서는 네트워크 설정에서 ‘Wi-Fi’를 누른 다음에 ‘-‘ 탭을 클릭하여 삭제하고 ‘승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때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제거하겠습니까?’라는 질문이 뜨게 되는데요, 바로 ‘제거’를 선택하여 설정을 완료하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접속했던 와이파이 리스트는 때때로 삭제해서 불필요한 개인 정보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유출되는 것을 막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제 사례를 하나 소개하자면, 악질 해커들 중에는 사용자에게 익숙한, 자주 이용하는 와이파이 명칭을 도용 및 가장하여 자동 접속을 유도하고 이 경로를 통해 치명적이고 중요한 개인 정보를 손에 넣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정말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5. 패치와 업데이트는 믿을만한 인터넷 연결에서만 하기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보안을 바람직하고 안전하게 유지하는 방법이 보안 패치가 새로 나올 때마다 업데이트를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여기에는 큰 함정이 하나 숨어있습니다!!


바로 악성 해커들이 사용자가 컴퓨터상에 보안 패치를 업데이트 및 설치할 때 악성 코드를 심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 호텔 및 카페에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접속할 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알림을 받을 시에는 일단 안전한 장소의 인터넷에 연결될 때까지 미루고 가능한 집 또는 직장과 같이 신뢰가 가는 와이파이 공유기가 설치된 곳에서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6. 2단계 인증 사용하기

마지막으로 소개할 와이파이를 보다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2단계 인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2단계 인증'이란 주로 지메일(Gmail),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이 OTP나 인증기로 생성된 숫자를 따로 입력하여 보다 강력한 보안 체계를 가진 인증 시스템을 뜻합니다. 만약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다면 2단계 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이는 해커로 하여금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유출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드는데 그도 그럴것이 사용자에게 자체적으로 생성된 숫자를 알아내어 그대로 입력하지 못하면 접속 자체가 아예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보안에 너무나 취약한 공용 와이파이 지역에서 해킹 위험 없이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 및 구독하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