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의 증세와 그 원인은 무엇?


잠을 청하기 위해서 침대에 누웠지만 2~3시간이 지나도 잠이 오지 않아 답답한 적이 있으신가요? 몸이 너무 피곤해서 자리에 눕기만 이내 잠이 들것 같지만 이상하게도 눈이 말똥말똥 하면서 잠이 오지 않을 때가 있잖아요. 이런 것을 우리는 흔히 "불면증"이라고 부르죠. 현대인들은 특히 이러한 불면증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경험해 보신 바로 '불면증'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불면증에 대해서는 정의, 원인, 증상, 해결방법, 좋은 음식이나 차, 민간요법 등등 워낙 드릴 이야기가 많기 때문에 하나씩 포스팅을 연재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불면증이란 무엇이며,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不眠症, insomnia)이란?  

불면증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하면 자야 할 때에 제대로 수면을 이루지 못하는 "수면장애"증상을 일컫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말씀 드리자면 최소 1개월 이상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잠이 든다고 해도 자주 깨는 일이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지속되는 것 "불면증(不眠症)"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불면증 때문에 낮 시간 동안 학업이나 업무에 피곤함, 피로함으로 인해 효율성이 떨어지는 등, 수면 부족이 원인이 되어 여러가지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불면증에 시달리면 일반적으로 잠을 제대로 이루기 힘들 뿐더러 짧고 얕은 수면으로 자주 깨는 증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꿈을 많이 꾸게 됩니다. 


하루 24시간 동안 불면증으로 인해 "자고 깨고 자고 깨고..."를 반복하게 되면 잠의 양이 많다고 하더라도 수면의 질적인 부분에서 문제를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잠을 자지 않고 깨어 있는 일상 생활 동안 신체에 두통, 소화불량 등의 신체적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을 뿐더러 정서적으로 잦은 짜증과 초조함 등의 신경쇠약 증세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정신병의 약 30%가 이러한 불면증이 주증세를 보인다고 하니 불면증은 정말 가볍게 볼 증상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무엇?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이러한 불면증의 원인은 어떤 게 있을까요? 일시적이며 그 증상이 심하지 않은 가벼운 불면증은 시간이 지나면 쉽게 해결할 수 있겠으나, 지속적이며 습관적으로 나타나는 일명 '습관성 불면증'은 만성이 될 경우 우리 몸의 건강을 해칠 정도로 정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생각할 볼 건, 평소에 커피 및 홍차 등 다량의 카페인이 있는 음료를 자주 마시지 않았는지 여러분 스스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 몸이 수용할 수 있는 양보다 많은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몸의 흥문상태가 지속되어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비타민제 또한 이에 속합니다. 


또는 갑작스런 환경 변화 때문에 불면증이 올 수 있습니다. 학업이나 직장 문제로 이사를 가는 등 환경 변화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쉽게 못 이룰 수 있습니다. 여행을 갔을 때 환경 변화와 해외에 나갔을 때 시차적응에 대한 생활리듬의 변화 등이 이에 속하겠네요. 




그리고 수면에 대한 본인만의 강한 신념이 있으면 불면증을 앓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른바 "비합리적 신념"이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면 "나는 반드시 8시간은 자야 활동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다음날의 효율성을 위해 적어도 7시간 이상은 자야한다."등 수면에 대해서 비합리적인 신념을 평소에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제 시간에 자리에 눕지 못하면 수면에 대한 결핍량으로 인해 굳이 받지 않아도 될 스트레스를 본인 스스로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낮 시간에 보상심리로 인해 낮잠을 반드시 자야 한다거나 아침 늦은 시간 까지 침대에 누워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쓸데없는 낮잠이나 늦잠이 또 다른 불면증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처럼 한국인들의 1인1스마트폰 시대가 열린 시대에 침대에 눕는 순간까지 스마트폰을 손에 놓지 않고 계속해서 보게 될 경우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뇌의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분비를 감소 시키게 됩니다. 블루라이트 빛 세기가 강할수록 시간이 길수록 각성효과가 더 커지게 됩니다. 평소에 스마트폰을 침대에서 계속해서 보지 않는지 점검해 보세요. 



다음 시간으로는 불면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추천글

소화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은?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고혈압에 좋은 음식 총정리에요!!

수족냉증의 원인과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은?

유자차의 효능 총정리

뱃살 빼는 최고의 운동법과 식단은?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