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판길 운전요령, 이것만 조심!!

빙판길 운전요령 알아보기


지난해 겨울은 엄청 추웠던 걸로 기억합니다. 한반도에 시베리아 한파의 영향 때문인지 바깥 공기가 너무나 차가웠습니다. 중부 지방을 비롯해 전국이 꽁꽁 얼었다는 기사 내용들이 참 많았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그나마 날씨가 따뜻하다는 남부 지방인 경남에서도 얼마 전 내린 눈이 아직도 녹지 않아 빙판길이 된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니었는데요, 특히나 운전할 때 난감한 일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죠.



올해 1월에 새해 첫 눈이 내렸을 때 너무나 기쁜 나머지 운전을 하려고 시동을 걸고 핸들을 잡는데 얼마 가지 못하고 갑자기 앞바퀴가 헛돌면서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가 뒤로 살짝 밀리더라구요. 그 당시 정말 식겁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그리고 미리미리 겨울을 대비하자는 의미에서 '겨울철 눈길을 포함해서 빙판길 안전 운전을 위한 몇 가지 안전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느리게 서행 운전하는 것

평소보다 운전 속도의 절반이나 그 이하의 속도로 주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륜 구동의 SUV, 승용차를 운전하는 분들은 눈길, 빙판길에도 평소처럼 운전을 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눈길 운전에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4륜 구동 자동차의 장점을 느끼실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눈길, 빙판길 운전은 과속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생명과 직결되는 안전을 위해서라도 절대 잊지 마세요.


눈길 운전에서는 시야확보를 최우선으로 할 것

눈이 내리고 있을 때는 주행하거나 눈 내린 다음날 운전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운전 중 시야 확보를 위해서 앞 유리창 뿐만 아니라 좌, 유 유리창과  뒷 유리창 및 지붕의 눈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가끔 눈 내리는 날 앞 유리창과 사이드 미러 쪽의 최소한의 시야만 확보한 채 운전하실 때가 있는데 너무나 위험한 행동입니다. 헤드라이트와 테일 램프의 눈도 치워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빙판길에서는 앞 차와 내 차 사이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 하는 것 

평소보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차의 제동거리가 2~3배 길어 집니다. 그래서 평소 앞 차와의 거리보다 당연히 2~3배 더 유지해야 합니다. 얼마 전에도 눈 길을 헤치고 약속 장소를 가는데 차 간 거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몸소 느꼈거든요. 빙판길에서는 제가 운전하는 차도 마음 대로 통제가 안 되거든요. 브레이크를 밟아도 쭉 나갔는데 다행히 차 간 거리를 유지해서 사고를 면했지만 정말 식겁했습니다. 충분한 거리 유지 잊지 마세요.

눈길 ,빙판길에서는 급브레이크는 밟지 않는 것

눈길, 빙판길에서는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거나 세게 밟으면 차가 내 의지대로 멈추지 않고, 쭉 앞으로 미끄러집니다. 심지어 차량 자체가 한 바퀴 회전하기도 합니다.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접지력을 떨어뜨리는 눈과 빙판길에서는 가급적이면 브레이크를 밟는 것 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사계절용 워셔액을 채우는 것

폭설이나 눈이 지속적으로 내릴 때는 워셔액을 뿌리면서 와이퍼를 작동시켜애 유리창에 있는 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보통 주유소 등으로 제공하는 공짜 워셔액인 경우에는 사계절용이 아닌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날씨가 추울 때에는 유리창에다 뿌린 워셔액이 얼어버리기도 합니다. 추천 워셔액은 마트 등에서 판매하는 사계절용 워셔액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차가 미끄러지면 엑셀레이터와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는 것

눈 길이나 빙판길 운전시 일단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첫번째는 엑셀레이터와 페달에 발을 떼고 처음에는 브레이크를 밟아서도 안됩니다. 엔진브레이크를 걸어 속도를 낮추는 것이 안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주위에 차량들이 없다는 전제 하에 가능한 조치입니다. 앞에 만약 차량이 있을 때에는 엔진브레이크를 걸면서 앞 차에 부딪히기 직전에 정지 되기만을 기다려야겠습니다. 빙판길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오히려 더 세게 발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진브레이크 제동 방법

수동변속기가 아닌 최신 자동 변속기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자면, 'D' 모드 옆의 '+', '-' 쪽이 있는 곳으로 변속레버를 옮겨 수동모드로 옮겨 줍니다. 수동모드로 바뀌면 계기판에 현재 변속 단수가 나오는데 이 단수를 확인하면서 '-' 방향으로 변속레버를 한번 내려 주시면 됩니다. 어느 정도 감속이 되면 추가적으로 단수를 내려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변속 단수를 낮춰 줌으로서 속도가 감속하게 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 - 5등급 차량 운행제한 조치 "내 차량 확인 방법은?"

[심플 리뷰/구매 제품 리뷰] - SM6, 브레이크 결함 관련 리콜 받으러 가요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수족냉증의 원인과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은?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유자차의 효능 총정리

[스마트한 생활정보] - 남성 환절기 피부관리 맨즈 머스트템(ft. 올리브영)

[스마트한 생활정보] - 텀블러 세척, 가을 겨울맞이 관리Tip~!!!!

[스마트한 생활정보] - 운전면허 갱신 초간단 방법 2019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