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차 효능, 제대로 알고 마시자!!!

생강차 효능에 대해서


건강하게 겨울을 지내고 계신가요? 겨울에는 신체의 기능이 떨어지는 시기입니다. 신체의 신진대사가 낮아져 몸 안의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않게 되며, 또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주로 저는 '생강차'를 끓여 마셨습니다. 


'생강차'가 감기 예방에도 좋고, 감기 증상을 호전시키는 효과에도 좋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겨울을 맞이해서 생강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예방에 탁월한 생강

생강이란??(간단 상식)

생강은 '외떡잎 식물 생강목 생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을 뜻합니다. 인체의 체온을 올려주는 식재료로 고대 중국에서는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식사마다 생강을 챙겨 먹었다는 '공자'의 생강 일례가 유명합니다. 

생강은 특유의 단단하고 큰 육질과 황토색을 띄는 빛깔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생강은 단단한 알맹이에 비해서 껍질은 쉽게 벗겨지기도 하는데요, 생강 특유의 매운 향과 맛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식재료입니다. "새양", "새앙"으로도 불리어 집니다.


생강은 부드러운 껍질과 단단한 알맹이가 특징


생강의 효능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

생강의 효능으로 첫 번째로 꼽는 것이 바로 면역력 증진입니다. 생강에 함유 되어 있는 '진저롤', '쇼가올' 성분은 신체의 여러가지 독소와 세균을 '살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강은 백혈구도 증식시켜 줘서 면역력도 증진 시켜 주기 때문에 여러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매일 생강차를 꾸준하고 적절하게 섭취할 경우 면역력 증진 뿐만이 아니라 대장염, 대장암도 막아주는 효과도 덤으로 얻을 수 있겠습니다.


생강의 '진저롤', '쇼가올' 성분을 주목

▶감기완화에도 탁월한 효능

'진저롤', '진지베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생강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며, 신체에 열을 내게 하고 가래를 억제 시켜주고 기침도 멎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생강은 기관지염에도 좋고 감기완화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열이 심하거나 편도선이 부었을 때는 되도록이면 생강 섭취는 잠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촉진 효능

생강에 함유되어 '니가아스타아제'성분과 위에서 언급한 '쇼가올'성분은 신체에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주며 이로 인해 활발한 장운동을 돕기 때문에 소화작용에 크게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염 완화에도 효능 

생강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신체의 '염증 질환'에도 큰 효능이 있다고 전해 집니다. 평소에 관절염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생강차를 꾸준히 드시면서 증상 완화에 효과를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많은 생강

▶혈액순환 개선에 탁월한 효능 

생강 특유의 매운 맛은 '진저롤'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진저롤은 신체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호르몬을 자극함으로써 '아드레날린'분비를 촉진 시켜 주는데요, 이는 우리 몸에 담즙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유지 시켜 주어 혈액순환이 순조롭게 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질환 개선에 효능

생강은 본문에서 언급한 혈액순환 기능 강화에 덧붙여 신체의 '심근경색', '뇌경색' 등의 혈관질환 등의 성인병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부종질환 완화에 효능

신체에서 수분이 제대로, 제때에 배출되지 못하면 '부종'질환을 앓을 수 있습니다. 꾸준히 생강차를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을 촉진 시켜 주고 땀 분비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신체에 불필요하게 있는 수분을 제거 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종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특히 생강차에 주목해 주세요.


생강과 레몬의 꿀조합

▶살균 소독 작용에 효능

'진저롤'과 '쇼가올'성분은 신체에 있는 각종 독소 및 유해 세균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차 및 생강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신체의 살균 소독에도 도움을 준다는 뜻이죠. 그리고 신체의 백혈구를 증식시킴으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줘서 여러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정말 탁월한 효과가 있네요.

▶구토 증상 완화 

계속해서 언급해 드리는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신체의 소화액 분비 및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멀미, 메스꺼움 등의 구토 증상 완화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덧붙혀 이러한 증상을 달고 사는 임산부의 입덧에도 효능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임산부들이 생강차를 드실 때 매운 맛 때문에 드시기 힘들 경우 꿀, 레몬, 대추나 설탕 등을 첨가해서 드시면 매운 맛을 어느 정도 완화 시켜 줍니다. 


생강에 레몬이나 꿀을 곁들이면 특유의 매운맛이 사라짐

▶수족냉증에도 탁월한 효과

손발이 시리거나 손의 통증, 손발의 감각이 저하되는 등의 증상을 '수족 냉증'이라고 합니다. 특히 수족냉증을 앓고 계신 여성분들에게도 생강차를 마시게 되면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이는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월경이 과다하신 분들에게도 그 증상을 완화 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은 임산부에게 특히 좋음



이상으로 "생강차 효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에 어머니가 끓여 주셨던 생강차로 감기를 거의 모르고 살았던 적이 있습니다. 꾸준한 생강차 섭취로 겨울을 건강하게 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꾸준히 마시는 것이 과다섭취는 아니기 때문에 특유의 매운 성질로 속이 쓰리는 등의 증상이 있거나 설사, 복통 등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셔서 드시거나 섭취를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도 생강차가 좋지 않다고 하니 마찬가지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겠습니다. 아무리 좋아도 본인에게 맞지 않으면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천글

간단한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으면 좋은 음식추천~!!!

MSG화학 표현, 식품포장에 사용하지 못한다?

탈모 예방에 좋은 구하기 쉬운 음식 베스트

자연산 송이버섯효능, 알고먹자!!!

토마토의 효능 및 부작용 한 눈에 알아보기!!

소화 안될 때 원인과 해결 방법은?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