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및 신청 방법, 기간 안내!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및 신청기간,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16일)부터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시작되는 것 아시죠?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금리 변동 위험이 있는 주택담보대출에서 연 1%대 고정금리로 갈아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조건이 까다롭고 신청방법이나 상환방식 등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겠죠? 오늘은 그에 발맞춰 안심전환대출  자격요건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5~10분이면 되니까 끝까지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요건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기존의 주택담보대출에서 아래의 요건을 전부 충족해야 합니다.


ⅰ. 2019년 7월 23일까지 실행된 주택담보대출

ⅱ. 정책모기지 및 고정금리대출 등을 제외한 주택담보대출


여기서 '정책모기지'란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등 주택도시기금 대출을 의미합니다. 덧붙여 한도대출 및 기업대출도 대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대출요건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국적요건

-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에 한 함. 단, 재외국민 및 외국국적 동포는 포함

득요건

- 부부합산 연소득 8,500만원 이하(미혼일 경우 본인소득 기준, 기혼인 경우 부부합산 기준)

- 혼인기간 7년 이내의 신혼부부 또는 2자녀 이상 가구는 부부합산 1억원 이하(만 19세 미만 자녀 기준)


용요건

- 본인 또는 배우자가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아래의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있을 경우 대출신청이 불가능함(배우자의 소득이 없는 경우, 배우자에 대해서는 신용정보 및 해제정보 미확인)

  • 신용회복지원 신청 및 등록정보가 있을 경우
  •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가 있을 경우
  • 금융질서문란 정보 및 공공정보가 있을 경우

주택보유수

- 부부(미혼인 경우에는 본인) 기준 1주택 소유자

서민형 안심전화대출 금리

안심전환대출의 장점


금리는 만기에 따라서 기본형, 전자약정, 은행창구신청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10년, 15년, 20년, 30년의 기간에 따라서 금리차이가 존재합니다.



우대금리 적용 대상한부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및 신혼가구 등은 금리우대가 가능.

-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 각 항목별 0.4%p

- 신혼가구 : 0.2%p


※ 단,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 시에만 적용!

- 주택가격 6억원 이하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단, 신혼가구 우대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 주택면적 85이하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에 한해서는 100㎡이하) 단, 다자녀가구는 적용 대상에서 제외



대출한도최대 5억원(상환 예정인 기준대출의 대출잔액 및 중도상환 수수료 범위 내)

- 최대 LTV : 전지역 70%

- 최대 DTI : 전지역 60%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집에서 간단하게 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App)인 '스마트주택금융' 등의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바로가기)


그리고 직접 은행을 이용해서 신청을 하실 수 있는데요, 은행 창구로 가셔서 신청하실 때 아래에 안내해 드리는 은행영업점에서 가능하니 참고해 세요!

- 신청접수 은행 영업점 : KB국민, 기업, KEB하나, SC제일, 농협, 우리, 제주, 대구, 부산, 전북, 경남, 광주, 수협, 신한 

안심전환대출 신청간 안내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기간

  • 신청기간 : 2019년 9월 16일(월) ~ 2019년 9월 29일(일)
신청접수 기간 종료 이후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낮은 주택 가격 순으로 심사 대상자를 선정하게 되며, 이에 선정된 분들에 한해서 대출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즉, 신청했다고 모든 분들이 해당되는 건 아니라는 의미이니 반드시 유의해 주세요!

접속자가 몰리지 않는 시간대에 신청하세요!


현재 16일 오전 기준으로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신청자가 몰리면서 접속이 지연되고 있다고 합니다. 팁(Tip)이라면 주택금융공사와 금융위원회 등은 이번 '안심전환대출'은 선착순으로 마감되는 것이 아니라 마감기한까지 신청을 받은 후에 대상자를 선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청이 몰리지 않는 편한 시간대에 신청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한편, 주택금융공사와 금융위는 2주 동안 신청을 받고 20조원 한도에서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요건 및 신청기간,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 구독하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