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총정리!!

건강한 손톱, 그리고 손톱 상태와 색깔로 보는 나의 건강상태


손톱을 깎을 때면 평소보다 자세히 손톱을 보는데요, 여느 때와 다른 손톱 색깔과 모양을 발견할 때면 건강에 어떤 문제가 있나 의심부터 나고는 합니다. 손톱 상태로 건강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데요, 손톱에 윤기가 흐르는지, 세로줄이 있는지, 가로줄이 있는지, 울퉁불퉁한지 등 다양한 상황들로 여러분의 건강을 체크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오늘은 손톱으로 우리들의 건강상태를 알아보고 미리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여러분의 손톱은 어떤지 이 글을 통해서 확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출산 후 산모에게 좋은 과일 TOP 7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기침에 좋은 과일 BEST 7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계피가루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머리 아프고 울렁거림을 느낄 때 원인 및 해결방법!!


손톱으로 보는 나의 건강상태

흰색, 붉은 색의 손톱


먼저 알아볼 건 손톱이 평소보다 밝은 분홍색이 아닌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손톱 색깔이 흰색이라면 빈혈기가 있을 때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덧붙여 메니큐어를 바르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손톱이 붉은 빛을 띤다면 혈압이나 심근경색, 그리고 중풍 등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어두운 자줏빛 등의 손톱

손톱에 어두운 자주색 빛깔이나 검은색을 띠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혈액이 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군데군데 흰색 반점과 더불어 누런빛이 나면 간 기능이 저하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잘 갈라지고 부스러지는 손톱


손톱이 잘 갈라지고 부스러질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영양 상태가 나쁘단 신호입니다. 이럴 경우 손을 씻은 후 핸드크림을 손톱 끝까지 발라주는 게 좋으며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과 우유, 쇠고기 등과 비타민 B, C, D 가 많이 함유된 채소와 통곡물을 자주 섭취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로줄이나 하얀 점이 보이는 경우


손톱의 세로줄은 근육이 위축된 경우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평소보다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편식이 심할 경우에도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만약 적절한 치료 없이 그대로 방치하면 급속한 노화 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주기적인 스트레칭으로 긴장된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 시켜주면 좋습니다.

가로줄이 보이는 손톱


극심한 피로와 만성질환을 앓는 경우 자주 나타납니다. 이 역시 방치하면 세로줄이 보이는 손톱과 같이 급속한 노화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충분한 휴식과 함께 소화하기 쉬우면서도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보양식을 자주 섭취하여 건강을 보살피는 등 평소보다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움푹 패인 손톱


손톱 및 발톱의 한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곳이 발견된다면 철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빈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반대로 손톱의 중심부가 볼록 솟아 둥글게 말린 형태를 취하고 있다면 호흡기나 소화기관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이 뒤집어진 경우

마지막으로 알아볼 것은 손톱이 뒤집어진 경우인데요, 손톱 끝이 숟가락처럼 뒤집어지는 경우는 극심한 빈혈이 우려됩니다. 또한 자궁근종, 생리과다출혈 등 자궁기능 이상도 함께 의심 해봐야 하기 때문에 발견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셔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총정리였습니다. 손톱의 모양이나 손톱 색깔이 평소보다 다르다고 판단되시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고 만약 뒤집힌 모양 등을 발견하셨을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내방하셔서 상담 및 진료를 받으셨으면 좋겠네요.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구독하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