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키, 차 안에 두고 차 문이 잠겼을 때 해결방법

스마트키, 기술의 발전 속도의 볼 수 있어

 

안녕하세요. 심플라이프를 지향하는 분들을 위한 '블루라인'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차 안에 키를 두고 차 문이 잠겼을 때 대처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정식서비스 센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에 시간과 여건이 여의치 않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대가 하루가 다르게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기술은 시대가 다르게, 해가 다르게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 저를 포함해서 대다수의 사람들은 편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기술의 발전에 발맞춰 가는 것 또한 쉽지만은 않습니다. 10년 전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인해 현재 대다수의 대한민국 국민들은 손 안에서 유투브, 영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그리고 차량 안에서 내비게이션까지 아주 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동차로 시선을 돌려 보겠습니다. 그동안의 자동차 키는 금속으로 된 키였습니다. 그러한 키로 자동차 문을 잠그고 열었던 시대에는 고민해 보지 않았던 문제들이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한 요즘에 해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것은 바로 스마트 키를 차 안에 두고 내렸을 때 상황입니다. 사실 예전 모델의 차량들은 도어 손잡이에 금속키를 직접 꽂아서 문을 잠그거나 닫아야만 했습니다.  

 

 

예전 생산 모델 자동차들의 '금속키'

 

애초부터 금속키와 자동차 도어가 맞닿지 않으면 차 문 자체를 잠글 수 없다는 이야기이죠. 하지만 금속키에서 스마트키로 대체된 요즘에 생산된 차들은 스마트키를 차량과의 접촉이 없어도 잠글 수 있습니다. 즉 차량 내부에 스마트키를 놔두고 차 문을 잠글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스마트키가 자동차 안에 있는데 문이 잠기게 되는 경우엔???

 

다시 오늘의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 만약 스마트키를 차량 내부에 실수로 두고 차 문이 잠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제 구체적인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방법1. 보험회사의 긴급 출동을 통한 해결방법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기는 합니다. 여러분이 현재 가입되어 있는 자동차 보험사에 전화를 걸어서 긴급 출동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차량 운전자 분들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고 나서 잊어 버리는 것이 바로 보험사에서 긴급 시 출동에 관련한 '출동 기본 제공 횟수'입니다.  

 

긴급 출동에 관련해서 대다수의 경우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를테면 잠금장치 해제를 비롯해 차량견인, 비상급유, 배터리충전, 비상구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 무료인줄 알고 출동 신청 했는데 유료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기 전에 전화로 먼저 물어 보셔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방전 되어 버린 배터리를 충전할 때 주말에 긴급 출동을 부를 경우 할증이 붙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방법2. 자동차 제조사의 텔레매틱스 시스템으로 해결방법

현재 생산되고 있는 대다수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그들 고유의 '텔레매틱스'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텔레매틱스 시스템을 이용해서 자동차를 원격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자동차 문의 개폐 및 공조제어도 이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도 모든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등급이 되는 차량에서만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텔레매틱스 기능을 통한 문제 해결

 

장착 가능 차량으로는 현대 자동차는 '블루링크', 기아 자동차는 'UVO' 등의 순정 내비게이션과 함께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외제차는 벤츠는 '메르세대세 미', BMW는 '커넥티드 드라이브' 등으로 표현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텔레매틱스 시스템이 가능한 국산차 및 외제차의 소유주는 스마트폰에 해당 모델의 앱을 통해서 스마트키와 같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서 차량 안에 스마트키가 있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방법3. 보조키는 따로 분리해서 가방 및 지갑에 보관

스마트키가 있는 차량인 경우 대다수는 보조키도 함께 존재합니다. 차량 안에 스마트키를 두고 문을 잠그거나 스마트키 자체를 분실할 경우를 대비해서 보조키를 스마트키에서 따로 분리해서 가방이나 지갑, 핸드백 등에 따로 가지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따로 보관해서 관리하는 것이죠. 원래 스마트키가 차량 내부에 있으면 자동차 문이 잠기지 않는 것이 정상이지만 기계이다 보니 가끔 오류가 생기거나 버그가 발생하는 경우 뜻하지 않게 차량 내부에 스마트키가 있다고 해도 문이 잠기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스마트키에서 보조키를 따로 분리해서 보관

 

그런 황당한 일을 겪더라도 보조키를 항시 소지하고 다니면 이런 문제는 금방 해결할 수 있지요. 제조사가 각각 다르듯이 차량 마다 보조키에 대한 작동 방법에 상이하기 때문에 여러분 본인의 차량에 대한 보조키 매뉴얼을 미리 숙지 하셔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방법4. 테니스공에 바람을 통한 해결방법(?)

사실 이 방법은 100% 된다고 장담은 못 해 드립니다;;;
보험사를 통한 긴급출동이 생각이 나지 않거나 '텔레매틱스'를 통한 방법이 너무 복잡해서 이를 통한 이용이 쉽지 않거나 보조키를 스마트키에서 분리하는 것도 어렵다고 생각이 들 때가 있는 경우엔 어떻게 할까요? 어쨌든 스마트키가 차량 안에 있기 때문에 차 문을 열 수 없는 경우 말이죠. 간혹 가다가 어떤 경우는 보험사의 긴급 출동을 해도 차량 문을 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위의 방법1~방법4까지 해도 차량 문을 열지 못하는 경우에는 테니스공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후의 방법, 테니스공을 통한 잠긴 차량 문 열기

방법은 테니스공에 차량 문의 열쇠 구명 만큼의 크기로 구멍을 내 줍니다. 그 후에 열쇠구멍과 테니스공의 구멍을 맞닿게 한 다음, 테니스공을 차량 문 방향으로 세게 내리쳐서 공 내부의 압력이 차량 열쇠구멍으로 넘어가게 하면 되는데요, 예전 생산 차량에는 이 방법으로 차량 문이 열리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니 혹시 알아요? 현재 생산된 스마트한 자동차 중에도 여러분의 차량이 이 방법으로 열릴지 말이죠.

번외. 스마트키가 방전이 되었을 경우 대처법

차량 내부에 차 문이 잠겼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대처법과 별개로 여러분의 스마트키의 배터리가 방전 되었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키도 전자제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건전지나 배터리가 다 되어서 작동을 못 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는 바쁜 생활 중에 수시로 배터리 상태를 점검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스마트키가 방전되어서 작동이 되지 못 하는 경우 해당 자동차와 스마트키 사이에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차량의 스타트 버튼을 누른다해도 시동이 절대 걸리지 않습니다.

스마트키가 방전되었을 경우 대처법

하지만 해결 방법은 있습니다!!!

첫 번째 해결 방법은 일명 '홀딩방식'으로서 차량의 콘솔박스 안쪽이나 조수석 글로브박스에 있는 홀더에 스마트키를 넣고 시동버튼을 작동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또한 차량의 제조社마다, 차량 모델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미리 미리 매뉴얼을 통해 어느 정도 숙지해 두시는 것이 좋겠지요.

두 번째 해결 방법은 '림폼방식'이라는 것 있는데요, 스마트키에 내장되어 있는 칩과 버튼에 있는 안테나가 통신하는 걸 잠시 이용하는 방법으로 방전된 스마트키로 엔진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시동을 걸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키가 만약 방전 되었을 때는?

이상으로 스마트키, 차 안에 두고 내렸을 때 문이 잠긴 경우 이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