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곤증 원인과 퇴치법

지긋지긋한 식곤증...원인과 퇴치 방법에 대해서


바쁜 오전 시간을 보내고 맛있게 점심식사를 마치고 나면 갑작스럽게 졸음이 몰려와 학업이나 업무에 지장을 받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식사 후 갑자기 졸음이 밀려오는 경우, 이를 '식곤증'이라고 합니다. 보통 식곤증은 식사 이후에, 그 중에서도 오후 2~3시에 몸이 나른해지면서 잠이 쏟아지는 증상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목 잘 붓는' 임파선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하루 10시간 이상 근무하는 직장인들 뇌졸중 위험도↑

목소리 잠기는 이유와 해결 방법


식곤증의 원인은 뭘까?


식곤증의 원인은 뭘까요? 많은 분들이 오해하시는 것이 "식곤증은 단순히 피로 탓이다"라고 하시는데 사실은 아닙니다. 전날 수면을 얼마나 취했느냐와는 상관없이 잠이 막 쏟아지기 때문입니다. 의학적인 부분에서 원인을 찾자면 식사 후 소화를 위해 음식이 위장으로 몰리면서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어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식곤증이 더 심한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대다수의 음식에는 '트립토판(Tryptophan)'이라는 아미노산이 들어가 있는데 이는 식곤증을 유발합니다. 이 아미노산이 인체에 흡수가 되면 '세로토닌(serotonin)'으로 바뀌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행복 호르몬'이라 부르는 세로토닌은 우리를 심적으로 편안하게 하고, 긴장을 완화 시켜주기 때문에 '졸음'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덧붙여 세로토닌의 일부는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melatonin)'으로 변형이 되기도 합니다.

식곤증 퇴치법(Tip)은?

메뉴 선택이 중요

신곤증을 몰아내기 위해서는 메뉴 선택도 중요, 평소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 추천


원인을 파악했으면 이제 해결책이 있어야 하겠죠? 식곤증을 퇴치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먹는 소위 '메뉴 선택'이 정말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과식은 피해야 하고,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위장으로 가는 혈액이 더 늘어나 뇌에 산소공급이 부족해집니다. 같은 이유로 자극적인 음식도 그렇습니다. 채소나 과일은 비타민 및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피로회복과 졸음을 깨는 데 아주 효과가 뛰어납니다. 다만, 주의할 점도 존재하는데요, 바나나와 우유는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와 우유에는 '트립토판'이 대량 함유돼 있기 때문입니다.

식사 후에는 스트레칭을 꼭!!

일터나 학교에서 식사 후 스트레칭을 하면 식곤증을 어느 정도 예방하거나 몰아낼 수 있어


식사 후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식곤증을 몰아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점심 식사 후는 꼭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팁(tip)이라면 양손을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서 오른손은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동시에 왼손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왕복 하는 식으로 운동하시면 되는데요, 이후 손을 바꿔서 왼손은 세로로, 오른손은 가로로 움직여줘도 효과적입니다. 이와 같은 동작은 '좌우 뇌'를 전부 자극하게 되는데요, 양쪽 뇌를 골고루 자극하면 두뇌가 전체적으로 활성화되면서 졸음을 깰 수 있게 해주는 이른바 각성효과가 있게 됩니다.


잠시 눈 붙이는 것도 현명

식곤증을 너무 이겨내기 힘들다...그럼 잠시 눈 붙이는 게 현명!!


위의 두 가지 방법을 해도 너무 식곤증이 너무 심해서 졸음을 이길 수 없다면 10~15분 정도 눈을 붙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수면 시간이 2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하며, 목베개나 쿠션을 이용해 경추(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자세로 자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분들이 책상에 엎드려 잠을 자게 되는데요, 이렇게 했을 경우 허리가 앞으로 꺾이며 허리가 받는 부담이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의자에 기대서 자는 자세가 좋습니다. 


경추(목)에 무리가 가는 자세


그리고 절대 하지 말아야 될 자세가 '책상에서 잘 때 책상에 다리를 올리고 자는 자세'입니다. 이는 목과 허리가 꺾여 목뼈나 허리뼈가 큰 부담을 받기 때문에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자세입니다. 이렇게 자게 되면 근육이 경직되며 무릎에도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리를 올리고 자고 싶다면 의자보다 약간 낮은 보조의자를 이용해서 무릎이 엉덩이보다 약간 높은 정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 먹고 나면 나른하고 졸리고 무기력하게 만드는 식곤증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위의 방법 외에도 식곤증을 이겨낼 수 있는 것들이 참으로 많을텐데요, 아무쪼록 여러분에게 적합한 정보를 찾으셔서 식곤증을 슬기롭게 퇴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식곤증 원인과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