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기프트카드 사용 방법 간단 정리


얼마 전에 민족의 대명절인 "설날"이 있었습니다.
 평소에 생업, 학업으로 정신없이 살다가 명절 때만 되면 나의 사랑하는 가족들, 평소에 우리의 소중한 분들이 한번 더 생각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마음과 존경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고요. 그래서 그런지 명절 선물 준비로 다들 분주하게 움직이고는 합니다.


부피가 큰 명절 선물도 선물이지만 요즘엔 마음을 전달하고자 할 때 직접 만나서 드리기가 애매하면, 상품권이나 기프티콘으로 대신 전해 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대상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드리거나 받을 수도 있으며, 드리는 마음이나 받는 마음이나 모두 큰 부담이 없어서 점점 이용 횟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간단한 아이스크림이나 도너츠, 유명 프랜차이즈 커피와 같은 상품들만 기프티콘으로 주고 받을 수 있었지만, 언젠가부터는 문화상품권, 대형마트 상품권 같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도 기프티콘으로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 뿐만이 아니라 어린이날, 마땅히 아이에게 줄 선물이 없다거나, 아이가 원하는 제품들이 품절로 인해 구할 수 없을 때 '문화상품권'으로 대신 마음을 전달했더니 아이가 본인 알아서 원하는 것을 사더라구요. 이처럼 기프티 상품의 쓰임새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종류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반영하듯 최근에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프트카드'도 은행마다 출시되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프트카드'란 무엇인가?

쉽게 말씀드리자면 상품권과 같은 종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존의 상품권, 기프티콘과의 차이점이라면 그 사용처가 한정되어 있어서 사용에 다소 제한이 있는 반면에 기프트카드 그 쓰임새에 제한이 없다는 것이며, 정해진 금액에서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처럼 활용도가 높은 기프트카드는 상품권처럼 현금대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카드 형태로 발급이 되기 때문에 상품권을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집니다. 

'신한기프트 카드'란 무엇인가?

신한 기프트 카드는 무기명 선물카드로 타인에게 선물할 수 있거니와, 본인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 하나!! 유효기간은 발급날 기준으로 5년이므로 그 기간 안에 잔액을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신한기프트 카드는 크게 3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형, 충전형, 제휴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종류별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한기프트 카드 '일반형'

일반형 기프트 카드는 최소 5만원부터 10,20,30,40,50 만원 권까지 사용금액이 정해져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생각하는 상품권의 형태와 가장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이라면 금액 충전은 가능하지 않으며, 카드 안의 금액을 모두 소진했을 때는 재충전이 안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신한기프트 카드 '충전형'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티머니'처럼 선불식 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충전식이기 때문에 카드의 모든 금액을 소진하더라도 '일반형'처럼 버리지 않아도 금액 충전을 통해서 계속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충전형'카드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한기프트 카드 '제휴형'  

신한카드 '제휴형'카드입니다. 생각보다 종류가 그렇게 다양하지 않습니다. 현재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SG다인힐 기프트카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SG다인힐이라고 하면 생소하실 분도 더러 계실텐데요, SG다인힐을 잠시 알아보니 국내 외식브랜드라고 하네요. 다인힐 가맹점은 삼원가든, 붓처스컷, 블루밍가든, 투뿔등심, 패티패티, 오스테리아 꼬또, 핏제리아 꼬또, 꼬또 등이 있는데 여기에서 신한 제휴형 기프트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한 '일반형' 기프트카드와 마찬가지로 최소 5만원부터 10,20,30,40,50 만원 권 카드가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실 때 쯤 새로운 제휴가 생겨날 수도 있으니 기대해 봅니다. 


그 외 기업 제휴카드

기업 제휴형카드는 대규모로 카드를 발급 받을 때만 발급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기업 제휴형 기프트카드를 제휴받기 위해서는 신한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을 해야 합니다.

신한기프트 카드 발급방법

신한 은행 창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발급이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가 존재합니다. 개인의 경우 본인 실명증표가 있어야 하구요, 개인 신용카드 고객일 경우 상품권, 충전식 기프트카드, 선불카드 충전액 합산금액이 월 100만원 한도 안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마이 신한포인트로 기프트카드 구입할 때 월 100만원 구매 한도와 관계없이 추가 구입이 가능합니다. 아마 포인트 결제로 처리가 되어서 그런거 추측이 되네요.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신한은행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체크카드는 계좌의 잔액이 있는 한도 안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체크카드 일/월 제한한도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법인카드도 마찬가지로 카드한도 안에서 구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기업에 따라 판매한도가 제한이 될 수 있으니 이 점도 고객센터를 통해서 여쭤 보셔야 하겠습니다.

신한기프트 카드 충전방법

위에서도 언급드렸습니다만, 충전식 기프트카드는 그 금액을 충전한 후에 사용하는 선불식 카드입니다.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신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기프트 카드의 경우 잔액과 충전 금액의 합산액이 최대 50만원까지만 충전할 수 있으며, 주의하실 점은 현금 충전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충전하기 위해서는 신한카드 홈페이지로 접속해 들어가신 후 로그인을 하고나서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으로 충전을 진행해야 합니다. 끝으로 천원 단위로도 충전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신한기프트 카드 등록방법

신한기프트 카드는 일반신용카드를 이용할 때처럼 사용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일반신용카드 등록과 같습니다. 기프트카드를 봉투에서 꺼낸 후 스티커를 뜯어낸 후 카드 수령등록을 하면 되는데요. 신한카드 홈페이지나 ARS 등 모두 등록이 가능하니까 편한 방법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신한기프트 카드 소지자정보 등록(온라인/소득공제/잔액알림 SMS)

소지자 정보 등록을 끝마치고 나면 소득공제는 물론이며, 온라인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때 소비자 등록을 하고난 후 사용한 금액부터 소득공제가 적용이 된다고 하니 이 점도 기억해 주세요. 카드 소지자 등록을 하면 잔액알림 SMS도 신청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신청하시는 편이 여러모로 편리할 것 같습니다.


신한기프트 카드 이용취소 방법

신한기프트 카드로 결제를 취소를 신청할 때는 2~5일 내에 결제 취소가 된다고 합니다. 사용과 취소에 따른 자세한 내용은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개인 로그인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한기프트 카드 환불 채널별 환불방법

결제취소를 통한 환불 외에도 카드 잔액에 있는 금액을 환불도 가능합니다. 조건이라면 신한기프트 카드 잔액 안에 60% 이상을 사용할 때에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나머지 40%에 대한 반납을 원할 때는 여러 경로가 있는데, 아래에 자세한 설명을 보시고 나에게 편리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와 ARS를 통한 환불 방법입니다. 신한카드 홈페이지를 통한 환불에서는 신용카드 대금결제 또는 체크카드 대표 계좌, 보유 계좌로 입금처리가 가능하지만 환불처리 완료 후 취소는 불가하다고 합니다. ARS를 통한 환불도 마찬가지입니다. 둘 다 공통점이라면 이용가능 시간이 24시간이라는 점입니다.



신한카드 지점과 영업점을 통한 환불 방법입니다. 직접 오프라인으로 방문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기프트카드(반납원칙)외에 본인 신분증은 반드시 챙기셔서 방문하셔야 합니다. 신한카드 지점과 신한카드 영업점의 차이점은 위의 사진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신한카드 기프트카드란 무엇이며, 사용법, 충전방법, 환불방법에 대해서 샅샅이 살펴 보았습니다. 체크카드의 이점과 상품권의 편의성을 하나로 뭉쳐 놓은 신한기프트 카드, 민족의 명절인 추석과 설날 뿐만이 아니라 뜻깊은 날 언제라도 사랑하는 부모님, 스승님, 그리고 소중한 이에게 마음을 전하기에 더 없이 좋을 선물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