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 공시지가조회 완전 정리!!

아파트 공시지가조회 초간단 방법!!


오늘은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현재 살고 계신 아파트의 가격이 궁금하시거나 구입하시고자 하는 아파트가 있으신가요? 아니면 투자계획이 있는 곳이 있다면 공지시가를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공시지가가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음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공지지가란 국토교통부 장관이 평가한 표준지의 단위 면적() 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토지보상금의 산정 또는 재산세납부 등 기준이 되는 것으로서 매년 변경된 수치를 발표해 세금 납부를 위해서라도 발표될 때 확인하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그 중에서 토지나 공장부지보다 더 쉬운 것이 있는데 그게 바로 '공시지가'입니다. 


정부 측에서는 가격알리미 사이트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죠. 해가 지날수록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구치는 것을 실거래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아파트 공시지가조회를 통해서 비슷한 상승률을 보이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상승된 부분이 매년 재산세에 추가로 부과가 되는 것입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를 통해서 내 아피트 공시지가 확인하기!


이렇듯 공시지가를 가장 빨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는 회원가입절차 및 공인인증서 등 번거로운 본인확인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부동산공시지가 알리미'를 검색 후 접속하기

부동산공시지가 알리미(바로가기)



여러분이 평소에 자주 이용하시는 포털사이트에서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를 검색해 접속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요, 아파트 공시지가 가격을 조회하려면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이외에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및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표준지 공시지가, 개별공시지가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상단 왼쪽의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해 들어가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텍스트 검색을 선택한 후에 '도로명검색'을 선택하거나 '지번검색'을 선택해서 여러분이 조회해서 알고자 하는 아파트를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지도검색을 클릭하면 도 단위로 전국지도가 나오게 됩니다. 원하시는 해당지역을 클릭해서 시 군 단위로 찾을 수도 있습니다. 



예시를 위해서 '텍스트검색'을 통해 실제로 아파트공시지가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검색하기 전에 여러분이 조회해서 알고자 하는 곳의 도로명 주소나 지번을 미리 알고 계시면 번거로움을 줄어들 것 같네요. 


저는 예시로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두산위브 더 제니스 아파트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파트 동/호수까지 지정을 한 다음에 '열람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원하는 곳을 조회한 결과 다음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실 때 도입부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회원가입 및 로그인 등의 본인 확인 절차가 없어서 너무 편리했습니다. 여러분이 확인한 내용을 만약 출력을 하고 싶으시다면 하단의 '열람가격출력'을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는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파트공시지가 '열람가격출력'을 통해 인쇄도 가능!


해운대구 두산위브 더 제니스 아파트의 공시지가를 보면 2012년 1월부터 2019년 1월까지 공동주택가격(원)이 나오는데요, 2012년 396,000,000원을 시작으로 2019년 1월 483,000,000원까지 초창기 3년 동안을 제외하고 매년 꾸준히 상승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만약 도로명주소를 통해서 조회하는 게 쉽지 않다면 '지도검색'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전국 시도 단위가 나오는데요, 지도란을 클릭해서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파트공시지가 : '지도검색' 클릭 시


지도에서 '구'까지 설정을 하셨다면 밑에서 '동'을 선택하신 후 '단지명' 및 '지번'을 기입하시면 도로명 없이 아주 간편하게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 후 방법은 텍스트검색과 동일하니 여러분도 한번 실습해 보세요.



이상으로 "아파트 공시지가조회 완전 정리"였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구독하기로 함께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