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12 업데이트로 아이폰5S 생명연장 실현!!

아이폰5S, iOS12로 생명연장의 꿈 실현


안녕하세요. 심플라이프를 지향하는 '블루라인'입니다. 지난 2018년 6월 4일(현지 시간 기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연례 세계개발자회의(이하 WWDC)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날 회의는 예상대로 새로운 운영 체제인 iOS12를 공개 했습니다. 최신 아이폰은 물론이며 약 5~6년 전에 발매한 아이폰5S까지도 iOS12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폰5S 사용자들은 그 이전 iOS버전보다도 훨씬 쾌적한 환경에서 구동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iOS12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iOS란 무엇인가?

iOS란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의 모바일, 태블릿 기기 등의 모바일 운영체제를 말하는 것입니다. 맥 씨리즈의 운영체제인 OS X와 마찬가지로 "다윈 파운데이션"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iOS는 OS X의 '코코아', '코어 애니메이션' 등의 앱 프레임워크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2018년 6월 4일에 있었던 WWDC 회의 현장


iOS 운영체제는 지난 2007년 아이폰, 아이팟 기기 등을 위한 운영체제로 처음 공개가 되었습니다. 발표 당시엔 사용자(User)가 개발한 앱의 추가를 허용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2008년 6월 이후로 iOS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SDK'라는 도구를 공개하며, iOS 2.0 부터는 애플의 'AppStore'를 통해서도 자유롭게 사용자 앱을 공개할 수 있게 허용하였고 또한 판매까지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현재(2019년 1월 21일 기준)는 iOS 12.1.2 까지 공개되었습니다.


발매된지 5~6년이 된 '아이폰5S'


저를 포함해 기존 구형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의 기대는 단연 아이폰SE2의 공개여부였습니다만, 아쉽게도 이번 WWDC에서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발표의 내용대로 9월 12일(수) 오전 10시에 약속대로 iOS12를 전세계 애플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상대로 대대적인 배포를 했습니다. 현재는 iOS 12.1.2 버전까지 공개되어 있습니다. 



잠시 작년 6월 WWDC 발표 당시를 생각해볼 때 신형 아이패드나 맥북 같은 하드웨어도 마찬가지로 신제품 발표를 기대했었습니다만, 없어서 실망했던 기억이 있네요. 추후 같은 해 10월 31일에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 2018 3세대를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아이폰SE 2세대에 대한 소식은 감감무소식 이네요ㅜㅜ


작년 10월 31일에 발매된 '아이패드 프로3세대'


다시 6월 4일 WWDC로 돌아가서 이야기 드리자면 iOS와 같은 소프트웨어 쪽에 더 무게 중심을 두고 발표가 있지 않았나 합니다. 아이폰SE2의 미공개의 아쉬움을 달래듯 아이폰SE의 아버지(?)격인 아이폰5s에 대한 iOS12의 적용 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현역에 좀 더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5년 된 구형 아이폰도 iOS12를 통해 "생명연장"의 꿈을 이루게 된 것이죠. 아이폰5s 2013년 9월에 출시된 사실상 5년이 지난 구형폰에 분류가 됩니다. 그러한 구형 아이폰도 iOS12를 통한 SW 사후 지원이 약속된 셈이죠. 


아이폰5S iOS12, 애플의 사후지원 의지를 볼 수 있어


사실 제가 예전에 사용하던 폰도 아이폰6였고 액정이 심하게 훼손되지만 않았어도 현재 열심히 사용했을 거 같았거든요. 그만큼 애플에서는 작년 '배터리 게이트'만 터지지 않았어도 신형, 구형에 대한 차별없는 업데이트와 관리로 유저들의 신망이 두터웠던 기업이었습니다. 다시금 iOS12를 통해 구형폰도 충분히 현재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게만 해준다면 예전의 신뢰 받는 기업으로 거듭나지 않을까 합니다. 


※관련글 - 아이폰 고의적 성능제한, 이거 실화냐



애플의 iOS가 있다면 갤럭시 시리즈나 LG의 G시리즈와 같은 제품엔 '안드로이드'라는 운영체제가 있습니다. 사실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 기기 같은 경우 OS 지원이 2년만 해줘도 "감사합니다"라고 할 정도로 인색합니다. 이러한 안드 계열과는 대비되는 모습을 애플에서는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폰5s와 비슷한 시기에 발매된 제품들 중에서는 갤럭시S5 경우를 예로 들자면 2017년 안드로이드 7.0누가의 업데이트 이후 더 이상의 판올림은 없었습니다. 


iOS12의 특징 간단하게 알아보기


  • 시스템의 구동속도의 40%가량 향상.

  • 앱 중독 방지 기능인 '앱 리미츠' 추가

  • 사용자와 닮은 3D캐릭터 생성을 통한 미모지 기능이 새롭게 추가.



  • 스마트폰 중독예방 시스템 탑재.

  • 그룹알림. 

  • 시리의 업그레이드(인공지능 비서)



  • 32명과의 동시 화상통화 가능.

  • 증강현실(AR)의 대폭 강화.


iOS12 적용 가능한 모델은?

아이폰X

아이폰8, 8+

아이폰7, 7+

아이폰6s 6s+

아이폰6, 6+

아이폰SE, 아이폰5S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2 등의 9


이상으로 아이폰5S의 생명연장의 꿈을 실현 시켜준 아주 아주 고마운 존재인 iOS12 발표에 대해서 글을 올려 보았습니다. 물론 지금은 iOS12.1.2 버전까지 발표가 되어서 그 당시에도 쾌적했지만 현재에도 정말 쾌적한 운영체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0년 아이폰3GS 발표 당시의 신선한 놀라움과 혁신은 타 안드로이드의 발전으로 다소 퇴색되었지만, 아이폰 특유의 감성과 부드러움, 쾌적함, 그리고 구형 기기까지도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로 현재까지도 모바일 계의 왕좌로 자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 - 통신비 절감 헬로모바일 보편요금제? 월2만원대 10GB?

[스마트한 생활정보] - 스마트키, 차 안에 두고 차 문이 잠겼을 때 해결방법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에 대해서 알아보기(개설방법)

[심플 리뷰/구매 제품 리뷰] - 노트북 파우치, LG그램 및 맥북에 적합한<프로테크 슬리브 EVA>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