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 줄이는 데 좋은 생활습관 알아보기!!

염증 줄이는 데 필요한 생활습관


먼저 염증(炎症)이란 무엇일까요? 우리 몸의 틀정 부위에서 감염이 생기거나 조직이 손상되었을 때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백혈구 등이 모여서 한데 모여서 우리 몸에 침입한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세균과 싸우게 되는데요, 이후 손상된 세포를 없애고 복구하는 과정이 '염증'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 신체에 대해 방어 활동을 하는 것이죠. 그리고 염증반응이란 우리 몸에 상처가 난 곳이 붉게 변하고 열이 나며 부어오르는 등 통증을 느끼데 되는 반응을 말합니다. 염증반응은 상처부위의 비만세포(肥滿細胞)으로부터 발생한 히스타민(histamine)을 포함해 상처를 통하여 침입한 박테리아를 포식하면서 활성화가 된 '대식세포'가 분비된 사이토카인 등에 의해서 시작하게 됩니다. 

건강 관련 포스팅 

요로결석 원인은 바로 몸속 이것!! 요로결석 예방과 치료법

당뇨병에 잘 걸리는 습관 및 연령? 증상과 예방법

전립선비대증 증상 및 치료에 대해서



그리고 만성적인 염증은 심장병, 당뇨병, 암과도 관련이 있으며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생기는 관절염과도 깊은 연관이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우리 삶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체내 염증을 줄일 수 있는 데 좋은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자~이제 시작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없애기

적절한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 없애는 것만으로도 염증 줄이는 데 도움

염증에 관련된 대다수의 연구를 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만성 스트레스는 CRP 및 면역체계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여기서 'CRP'란 보존 유보 계획(Conservation Reserve Program)의 약자로 주로 간에서 합성된 당단백질을 말하는데요, 폐렴구균의 협막다당체와 반응해 침강하는 물질입니다. 스트레스를 없애는 것만으로도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관련 참고할만한 포스팅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다스리기(해소법)


달한 음식 섭취 줄이기

설탕(당분)이 들어간 음식 줄이는 것만으로도 염증 줄이는 데 도윰


평소에 음식을 섭취할 때 달달한 맛을 내는 것은 당연히 '설탕'성분이겠지요? 이러한 당분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염증 제거에 확실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분은 콩팥위샘 및 스트레스 조절기를 없앰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우리 몸의 기능을 현저히 떨어지게 합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코르티솔 호르몬(cortisol)'을 분비하게 됩니다. 부신(콩팥위샘)피질은 스트레스 및 낮은 농도의 혈중 당질 코르티코이드에 의해 반응하여 코르티솔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 때 혈당을 높이고, 면역 시스템을 저하시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대사를 돕고 뼈의 생성을 막는 역할을 하기도 하니 적절한 양의 당분은 필요하겠습니다.

적인 충분한 수면 취하기

편안하고 질적인 수면 취하기, 염증 제거에 도움


우리 몸이 수면이 부족할 때 생기는 증상으로 먼저 체중이 늘어나며 심장 질환이 생기며, 심지어 염증까지 생기는 등 우리 몸 전체에 고루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수면이 부족할 때 염증 반응 지표인 CRP(본문 참조)의 증가에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소와 과일 섭취하기

딸기 한 컵에 어마어마한 비타민C 양이...


채소, 과일 중에서도 함염증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식물성 생리 활성 물질인 '파이토뉴트리언트(Phytonutrient)'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진 것을 섭취하는 게 염증 줄이기에 탁월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딸기 한 컵 정도의 양에는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약 150%나 들어 있습니다. 질병 등을 없애는 데 활용되는 백혈구 촉진에 비타민C가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너무 바빠서 과일이나 채소를 챙겨먹기 힘들다고 생각되실 때는 시중 약국 등에서 파는 정제된 비타민C를 챙겨 드시는 것도 차선책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채소 섭취도 중요


이상으로 생활 속에서 염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건강한 삶을 유지합시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비타민 D의 효능

블루베리 효능과 섭취 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