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뒷머리 통증의 이유와 해결방법은?

갑자기 오른쪽 뒷머리에 통증이 왔던 경험들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잘 보내셨나요?? 요즘은 직장-집-직장-집-가끔 회식-주말...이런 패턴으로 살아가시는 직장인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집-학교-학원-도서관-집-학교-학원-도서관...이렇게 톱니바퀴처럼 살아가는 우리 학생들도 있습니다. 이 말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우리는 남녀노소 구분할 필요가 없이 짜여진 틀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이에 늘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 뿐만이 아니라 주위에서도 두통으로 힘겨워 하는 분들도 많을 뿐더러 이러한 두통이 만성으로 까지 이어져 우리의 삶 속에서 적지 않은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상 생활 중에 멀쩡하다가도 불현듯 머리가 지끈지끈하고 찌릿하게, 특히 오른쪽 뒷머리 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에 너무나 쉽게 노출

 

 

아마 여러분들도 이러한 오른쪽 뒷머리가 지끈지끈한 통증 때문에 여러가지로 알아보셨을테고, 인터넷도 함께 찾아보셨을 것인데 보편적인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올바르지 않은 자세"에 있다고 합니다. 서두에도 직장인, 학생 분들을 예로 꺼낸 이유가 바로 이러한 분들이 업무를 보거나 학업에 몰두할 때 무의식 중에 고개를 밑으로 숙인 상태에서 앞으로 내밀게 됩니다. 지금 책상에 앉아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라면 여러분의 자세를 한번 유심히 살펴보세요.

 

 

거북목 증후군으로 인한 통증 원인

'거북목'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일명 '거북목 증후군' 또는 '일자목'이라고도 하는데요. 똑바로 선 자세에서 옆에서 보았을 때, 정상적인 목 뼈는 앞 면이 자연스럽게 볼록 나온 C자 곡선을 이루게 되는 반면에 거북목은 옆에서 보았을 때 마치 거북이처럼 일자로 목이 변형되어 있는 일종의 질환입니다. 거북목 증후군이 지속되어 목이나 어깨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증상으로는 목의 통증, 어지러움, 저림, 눈의 피로, 피로감, 산만함 등이 있습니다.

 
오른쪽이 "거북목 증후군"

따라서 목 근육의 경직으로 인한 통증이 유발되어 뒷목에서부터 뒷골, 그리고 뒷머리까지 통증이 뻗어가서 결국 오른쪽 뒷머리 통증까지 오게 되는 것이죠. 

거북목 해결방안(중요!!)

  • 직장인, 학생이시라면 의자에 앉을 때 허리를 곧게 펴서 등받이에 붙이고 턱은 가슴쪽으로 끌어 당겨서 앉습니다.
  • 의자에 앉을 때 어깨와 날개 뼈 등을 의자에 밀착시킨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팔은 책상에 자연스럽게 위치 시킵니다.
  • 키보드, 마우스 등을 몸에 가깝게 자리 잡아서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무릎은 90˚를 유지하면 바르게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모니터를 눈높이보다 10~15˚ 가량 아래를 내려다 보게 자리합니다.
  • 운전 시에는 등받이를 약 10˚ 정도를 뒤어 젖혀서 목이 바로 세워지도록 해서 고개를 내미는 자세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등, 엉덩이를 시트에 밀착하고 머리 받침대에 기대는 것이 좋습니다. 
  •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되도록이면 폰과 눈높이가 일치하도록 해 무의식적으로 고개를 숙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 취침 시에 높은 베개를 사용할 경우 일자 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추의 굴곡면에 맞는 베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건을 본인의 팔뚝 굵기로 말아서 목 뒤에 받치고 자는 것을 추천합니다. 
  • 취침 시 옆으로 누워 자거나 엎드려 자는 것은 금물입니다. 자칫 목 척추가 틀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 스트레칭'은 오른쪽 뒷머리 통증 예방에 도움

 

 

거북목 증후군의 증상만 어느 정도 완화시켜도 오른쪽 뒷머리 통증에 대해서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이 평소의 자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한 가지 덧붙혀 말씀 드리자면, 평소에 목 건강을 위해서 경추 운동과 스트레칭, 목근육 강화 운동도 틈틈히 하시길 권장해요. 하루에 한 번도 스트레칭을 안 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시더라구요. 그래놓고 머리 아프다고, 뒷목 아프다고 하시던데 평상시에 목을 신전시키는 건강한 자세로 지내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한 시간에 한번, 직장 또는 학교에서 근무, 학업 중에 중간 중간에 목과 어깨 관절을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은 목 후방 근육의 긴장과 거북목을 예방해 주며 목 관절의 유연성이 커져서 뒷 목이 뻐근해지고 지끈지끈 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뒷머리 통증의 이유 중에는 이러한 잘못된 자세 외에도 질병이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혈액순환의 장애

 

 

심장에서 시작되어 혈관을 따라 전신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혈액'입니다. 혈관 안에 여러가지 이유로 각종 노폐물이 쌓여서 혈액 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을 때에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등의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럴 경우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산송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뇌의 산소 부족 현상으로 인해 오른쪽 뒷머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거든요. 이러한 증상에는 몸을 따뜻하게 한다거나 평소에 혈관건강에 이로운 음식 등을 꾸준히 섭취해서 개선시키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후두신경통

 

 

후두부에 발생하는 신경통은 뒤통수와 어깨 사이에 통증이 나타나며 증상으로는 구토, 우울증, 불면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오른쪽 뒷머리 통증의 주요 대상은 갱년기 여성이며, 원인으로는 역시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간혹 음주도 그 요인이 된다고 하니 지나친 음주는 삼가야 하겠습니다.

뇌종양

 

 

오른쪽 뒷머리 통증의 원인으로는 뇌종양도 있습니다. 다소 무섭기도 하네요;; 머리의 한 부분에서 통증이 생겨나서 통증이 다양하게 일어나는, 바로 두개골 내에 생기는 종양을 의미합니다!! 뇌종양은 두통과 더불어 구토가 동반되며, 발작이나 간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저 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셔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주막하 출혈

 

 

지주막하 출혈이란 뇌 표면의 동맥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병이며, 이는 뇌졸증의 일종으로 뇌를 손상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주막하 출혈로 생겨난 혈액은 뇌와 두개골 사이의 공간으로 흘러들어 가게 되고 이는 뇌와 뇌 척수 사이에 완충역할을 하는 뇌 척수액과 섞이게 됩니다. 이러한 원인 때문에 뇌 주위의 압력이 높아지고 뇌압 상승으로 인해 통증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증상으로는 메스꺼움과 목덜미부근의 쇼크, 그리고 구토가 동반됩니다. 오른쪽 뒷머리 통증 그 이상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원인은 유전, 흡연, 고혈압 등이 있다고 합니다.

만성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질병으로 넣을까 말까 하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수식어 때문에 오른쪽 뒷머리 통증의 질병 군에 함께 포함했습니다. 현대인들은 정말 다양한 이유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3살,4살 짜리 아이들도 그 들 나름의 세계관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지 않습니까. 스트레스가 생기지 않게 할 수 있으면 참 좋으련만 세상엔 그런 것이 존재하지 않기에 스트레스가 생길 때 마다 정신적으로 잘 다스리는 훈련이 각자에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물리적으로는 역시 스트레칭 입니다!!! 

끝 맺으며...

활력있고 건강한 삶을 위해선 스트레스 관리는 정말 필수!

 

 

이상으로 오른쪽 뒷머리 통증의 여러가지 이유와 해결방안에 대해서 정말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현재 오른쪽 뒷머리(뒷목)에 통증에 왔다고 했을 때 본문에 나와 있는 이유들을 견주어 보고 판단하는 것도 좋겠지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불확실한 방법으로 하루 하루를 불안에 떠는 것 보다 차라리 확실한 이유를 찾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아무리 가벼운 두통이라도 그게 오랜 시간 지속이 되면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 보시길 기원합니다. 행복하게 오래 오래 사랑하는 사람, 가족과 건강하게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