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택배 및 우편요금 총정리!!

우체국 택배, 우편요금 알아보기


저는 택배를 보내거나 우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우체국'에 자주 방문하는데요,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막상 우체국에 들어갔을 때 우편상품의 종류도 너무 많고 요금도 상품별로 다양해서 적잖이 헷갈리더라구요. 저처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다양한 우체국 택배 요금우편요금, 그리고 배송기간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지난 2019년 5월 1일(수)부터 우편물량의 지속적인 감소와 취급원가 등 비용 증가에 따라 보편적 우편서비스 안정화를 위해서 우편요금 조정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국내통상 우편요금이 통당 50원이 인상(25g 기준, 330원 → 380원)되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체국 우편상품의 종류

먼저 우체국 우편 상품 종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일반통상
  • 일반등기
  • 익일특급(등기)
  • 당일특급
  • 준등기 
일반적으로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 우체국 우편상품은 바로 '일반우편'인데요, 그냥 우표만 한 장 사서 거리마다 흔히 보이는 우체통에다가 발송하는 시스템입니다. 규격봉투와 비규격 봉투에 따라서 요금 차이가 나는데요, 예를 들어 A4 사이즈의 우편물을 봉투에 동봉해서 보낼 경우에는 봉투 포함이면 무게가 약 10g정도인데 이럴 경우 규격봉투 이용 시에는 330원, 비규격 420원입니다. 

포털사이트에 '우체국'만 검색해서 '인터넷 우체국'으로 접속


이제 본격적으로 우체국 택배요금, 우편요금을 확인하기 위해서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우체국 홈페이지를 접속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평소에 자주 접속하시는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등)에 "우체국"이라고만 입력하시고 검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우체국"이라는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 "인터넷 우체국"을 클릭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해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우체국 택배요금, 우편요금 뿐만이 아니라 국제우편, 우체국쇼핑, 우체국 알뜰폰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체국 택배를 자주 이용하는 저로써는 택배 '배송조회' 시스템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택배나 등기 번호를 알고 있을 때 '배송조회' 란에 택배번호, 등기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내 우편물의 배송상태를 체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여러분도 기회 되실 때 우체국 택배 '배송조회'를 사용해 보세요.


다음은 우체국 택배 및 우편요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 택배 및 소포 요금안내

▶우체국택배

택배 이용 시 방문접수도 포함


▶소포우편


우체국 택배와 소포우편에 관한 유의사항입니다. 중량은 최대 30kg 이하이며, 크기(가로, 세로, 높이의 합)는 최대 160㎝이하입니다. 하지만, 한 변의 최대 길이는 100㎝이내에 한하여 취급합니다. 


당일특급 우편물의 경우 중량은 20kg이하이며, 크기는 140cm이내에 한하여 취급하게 된다고 하네요.


일반소포는 등기소포와 다르게 기록 취급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분실 시 에는 손해배상이 되지 않는 점도 유의해 주세요. 중량/크기 중 큰 값을 기준으로 다음 단계의 요금을 적용됩니다.


도서지역 등 특정지역의 배달 소요 기간이 본문에서 알려드린 내용과 다소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제주지역(익일배달)은 항공기 운송 여건에 따라 지역마다 마감 시간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부가이용 수수료



▶택배, 소포우편에 관련된 할인율


▶통상우편물 요금 안내


일반적으로 중량이 50g을 초과할 때 규격 외 우편물에 해당(규격요건은 '우편물규격' 참조)됩니다. 그리고 국내특급은 30kg까지(6kg 초과 1kg 마다 400원 가산)이며, 50g까지의 규격 외 엽서에 대해서는 400원(규격봉투 25g 초과 50g 까지 요금)이 적용됩니다. 



▶국내통상우편물 중량별 요금 안내


상기 통상우편물 중량은 1통 기준(봉투 및 내용물)입니다. 일반적으로 5g까지는 우편엽서 1매(우체국 발행), 5g초과 ~ 25g까지는 A4용지 4매 이내가 기준이나 지질이나 우편물 규격에 따라 중량에 차이가 발생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이상으로 변경된 우체국 우편요금 및 기존의 택배, 소포 요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CJ대한통운 택배 배송조회 초간단 확인방법

이사후 주소 변경 무료로 방법(ft. 원클릭 서비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