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갱신 초간단 방법 2019

운전면허 갱신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면허 갱신 방법에 대해서 복잡하지 않은 간단한 방법이 있어 함께 나눌까 합니다. 운전면허를 발급 받은 후에 7년 내지 10년에 한번은 운전면허 갱신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 생활 때문에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갱신을 받아야 하는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이러한 부분을 잘 몰라서 헤맨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실 운전면허를 갱신을 위해서 여러분들이 거주하고 계신 곳으로 안내장 형식으로 서류가 발급이 됩니다. 이러한 서류를 발급 받은 다음에 1년이 지나기 전에 반드시 운전면허를 갱신을 해야 합니다. 1종 면허를 소지하고 계신 분들은 "정기적성 검사"를 반드시 함께 받아서 제출해야만 갱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만약에 깜빡하고 운전면허 갱신 기한을 넘겨 버리면 "면허가 취소"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내 서류를 받게 되면 신경을 써서 갱신을 최대한 빨리 받으셔야 여러모로 마음이 편하겠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방법

운전면허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운전면허 시험장 직접 방문해서 수령하는 방법
  • 인터넷으로 신청 후, 가까운 경찰서 등에서 수령하는 방법


이렇게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직접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해서 현장에서 수령하는 하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 시험장까지 가는 것도 쉽지 않을 뿐더러 직장인 분들 입장에서 시간을 쪼개서 찾아가는 것도 여간 번거롭지 않을 수 없습니다. 10분도 걸리지 않는 시간으로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더욱 간편하겠는데요. 
오늘은 인터넷으로 운전면허를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설명을 위해서 1종 보통 면허에 대해서 예시를 들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끝 부분에 2종면허에 대한 갱신 방법도 간략하게 설명 드릴테니 여유로운 마음으로 천천히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종이나 2종이나 운전 면허 갱신에 대한 기본틀은 대동소이 하거든요.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갱신을 신청할 때는 증명사진과 공인인증서, 그리고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병원에서, 최근 2년 내 건강검진을 받았던 내역서 등이 준비되어 있으면 언제든지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1종 면허 갱
  • 6개월 내 촬영된 증명사진 파일
  • 공인인증서
  • 건강검진 내역서


1st. 포털사이트에서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홈페이지 검색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도로교통공단e-운전면허 홈페이지"를 검색해 봅니다. 그러면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는 링크가 뜰텐데요. 클릭해서 접속하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도로교통공단e"라고 작성해도 됩니다. 참고로 도로교통공단e-운전면허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을 발급 받을 때 이용 시간도 존재 하는데요, 이용 시간은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10까지입니다. 이 점 또한 유념해 주세요~!!!


포털사이트에서 "도로교통공단e"까지 작성 후 접속


클릭해서 접속하면 도로교통공단e-운전면허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도로교통공단e-운전면허 홈페이지 바로가기


2nd. 운전면허 발급신청 ---> 1종 보통 적성검사 클릭

홈페이지 우측상단에 보이는 "운전면허발급신청"에 커서를 대면 나타나게 되는 "1종 보통 적성검사"를 클릭합니다. 


"1종보통 적성검사"클릭

그 다음, 본인인지 아닌지 실명 인증을 하게 되는데요. 이 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게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참고로 로그인을 할 때 필요한 각종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를 해야만 합니다. 여기서 브라우저 창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이 자동으로 강제종료가 될 텐데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위한 필수과정(?)


3rd. 실명인증 로그인 하기


필수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다음처럼 로그인 창이 뜨게 됨

보안프로그램 설치 후 실명확인까지 하면 끝


로그인을 하고 난 후, 각종 이용약관에 "동의"에 체크를 하시면 됩니다. 


각종 이용약관 확인사항에 체크


여기서 신청하시는 분에 대한 면허 정보 확인을 하시게 됩니다. 그 다음, 문진표에 대한 작성과 건강검진 조회자료를 확인하신 후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거의 다 왔습니다~!!!


4th. 파일로 된 증명사진 등록

도로교통공단e-운전면허 홈페이지에서 요규하는 규격이 존재합니다. 규격은 300×450픽셀 및 사진용량 200kb 미만입니다. 용량이 커도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들 PC에 설치되어 있는 "알씨"프로그램으로 사진용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5th. 수령 하실 날짜 및 수령처 선택하면 이제 신청 끝!!!!!

거의 끝났습니다. 여러분이 수령하고자 하는 날짜와 수령처를 선택 하시면 드디어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단, 여기서 운전면허 갱신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니 결제까지 해야 끝이 나게 됩니다. 1종 면허 수수료는 12,500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2종 면허 갱신에 대한 부분 추가 설명

2종 면허 갱신 또한 위에서 설명 드린 1종 면허 갱신 방법에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틀은 같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럼 2종 면허 갱신에 대한 준비물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신분증
  • 6개월 내 촬영한 증명사진

운전면허 갱신과 관련된 주의사항

기한경과 시 처벌사항도 숙독


운전면허 적성검사나 갱신기한을 만약 넘길 시에 1종은 3만원의 과태료가, 2종은 2만원의 과태료가 각각 부과하게 됩니다. 또한 1년이나 6개월의 운전면허 갱신 만료일부터 1년이 경과할 시 "면허 취소"라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평소에 자주 운전하시는 분들은 운전면허증을 평소에 자주 보게 되고, 해당 날짜에 대해 어느정도 인지가 되어 있을테지만, 운전을 가끔 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적성검사, 갱신기간 등에 대해서 본인도 모르게 넘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적성검사 및 갱신기간에 대해서 반드시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과태료도 아까울 뿐더러 최악의 경우 운전면허 취소도 취소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천글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