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서류 양식 다운로드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심플라이프를 지향하는 분들을 위한 웹매거진 '블루라인'입니다.  요즘에는 여러가지 문제들로 부부관계를 정리하는 분들이 많으신 거 같습니다. 오늘은 이혼 서류 양식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에 나와 있는 방법 순으로 따라 하시면 손쉽게 서류를 받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혼에 관해서는 우리나라 특유의 정서 때문에 드러내 놓고 이야기 하지 못하고 조용히 해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혼"이라는 단어 자체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하지만 시대의 변화로 인해 이혼이 더 이상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돌싱"이라고 당당하게 공개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들었습니다. 

 

 

결혼을 하게 되면 혼인관계가 성립이 됩니다. 반대로 이혼을 하게 될 경우 이러한 혼인관계를 정리를 해야합니다. 이 때 가족관계에 대해서 변동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법적 절차를 따라야 진행을 해야합니다. 자녀가 있거나 배우자가 외국인 경우 등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신청서 양식 및 제출해야 하는 이혼 서류가 다소 차이가 있게 됩니다. 이제부터 이러한 이혼 관련 서류 양식을 다운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니 천천히 읽고 따라해 주세요.

 

☞ 연관 포스팅

-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 인터넷으로 단 3분 만에 하는 방법!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 인터넷으로 단 3분 만에 하는 방법! - U like iT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 코로나19 여파로 사람들터넷을 통해 비대면 접촉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나오는 방법대로 따라하시기만 해도 3분 만에 간단하게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

in2thesea.co.kr

협의이혼 서류양식 다운로드 받는 방법

협의이혼이란 부부가 서로 이혼에 동의한 후 하는 이혼을 협의이혼이라고 합니다. 협의이혼은 가정법원에서 허가를 신청하고 난 후 허가가 떨어졌을 때 양 당사자와 성인 2명이 증인으로 서명한 서류를 제출하고 호적공무원이 이를 받아들여 처리하면 완료가 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대법원 전자민원센터'를 검색 후 접속

 

 

첫 번째,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줌 등)에서 "대법원 전자민원센터"로 검색을 합니다. 대법원 전자민원센터 홈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를 클릭해 들어갑니다. 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협의이혼 서류 뿐만이 아니라 민사, 형사소송, 강제집행, 개인파산, 부동산등기 등의 민원 및 각종 서류들도 있습니다. 

 

대법원 전자민원센터 홈페이지

 

 

대법원 전자민원센터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 "양식 찾기"가 보이실텐데요, 바로 오른쪽에 있는 '+'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전체'라고 나와 있는 곳의 오른쪽에 검색창이 보입니다. 이 검색창에서 "협의이혼"이라고 검색을 해줍니다. 

 

 

 

'협의이혼'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다음과 같이 법원제출용으로 [가족관계등록]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서류가 보이게 될텐데요,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두 가지에 나눠서 나오게 됩니다. 해당 사항에 맞게 다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으신 후 클릭해 열어보겠습니다. 협의이혼 서류는 hwp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양식에는 당사자부, 처 란이 보이게 되는데요,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는 '이혼신고서'는 3통'이 필요하며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자의 양육과 친권자결정에 관한 협의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은 각각 1통이 필요합니다.

 

협의이혼 당사자가 만약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다면 교도관이 발급하는 '재감인증명서' 1통을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공란에 작성을 다하셨다면 양식 아래에 보이는 서명란에 서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정법원인 경우에는 관할 이름으로 적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혼 서류 양식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

주민등록증 재발급(ft. 인터넷) 간단 방법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열람 방법 총정리!!

인터넷 전입신고 초간단 방법(feat. 정부24)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