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초간단 정리(꿀팁)

2019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2019년 새해 타종 소리를 들은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3월 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매년 연말이면 차량을 소유하고 계신 가정이면 으레 "자동차세"에 관련된 고지서를 받게 됩니다. 요즘은 가가호호 1가정 1차 시대에 살고 있어서 가정마다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사실 세금 납부에 관해서는 심적으로 아깝다는 생각을 안 할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세 연납 기간을 맞이해서 "자동차세 연납 신청"에 관련된 '꿀팁'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에 대해서...최대 10% 할인받아

"대한민국의 자동차 관리법 규정"에 의하면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은 자동차세를 반드시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자동차세는 매해 마다 6월과 12월 각각 2번 씩 부과되는데요, 이번 달에 1년 치를 몰아서 한꺼번에 납부하게 되면 자동차세의 총액 중 무려 10%나 감면 받을 수 있는 '연납할인'의 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사실 저도 이러한 정보에 대해서 그동안 몰랐을 땐 혜택에 대해서도 그냥 넘어간 경우가 많았었는데요, 확실히 정보라는 것은 아는 만큼 다 '돈'이 되는 것 같습니다.


1월에 신청하면 최대 10%까지 받을 수 있는 '연납할인'


이동 수단으로서의 자동차는 이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품목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동 수단으로서의 존재를 넘어서서 이제는 개인 사무실처럼 업무도 볼 수 있고 간단하게 식사나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자동차입니다. 애인보다도 함께 하는 시간이 많은 자동차를 자유롭게 운행하기 위해서는 연 중 두 번(2분기 및 4분기)은 필수로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하겠죠. 


이제부터 자동차세 연납에 대해서 그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 드릴테니 10분 정도만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

  • 1월 16일 ~ 1월 31일
  • 3월 16일 ~ 3월 31일
  • 6월 16일 ~ 6월 30일
  • 9월 16일 ~ 9월 30일
총 네 번의 연납 신청기간이 있습니다. 이 기간을 놓치면 혜택을 받을 수 없으니 반드시 기억해 두거나 따로 메모를 하시길 바랍니다. 가계 경제에서 지출비를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방법

끝으로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다음의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더 쉬운 방법을 택해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1. 관할 구성 세무과나 읍/면/동사무소에 본인이 직접 전화해서 신청
  2.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한 연납 신청
알아두실 점은 위에서 적어드린 방법으로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하게 되면 매년마다 별도로 신청하실 필요없이 연납이 신청 된다는 사실입니다.
오늘은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한 자동차세 연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에 대한 두 가지 방법 중 '홈택스'를 통한 방법으로!!

홈택스를 통한 자동차세 연납 신청 "초간단" 방법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세 부과 기준은 "자동차 배기량"으로 분류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이 논란이 되긴 하는데요, 국산 생산된 차량보다 외제 수입차의 배기량이 낮아서 오히려 자동차세를 적게 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에 맞게 자동차세 부과 기준을 개선할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위해서는 위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해 들어가야 합니다. 다음,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위택스라고 검색해 봅시다. 포스팅을 보시는 여러분들을 위해서 위택스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링크를 사진 밑에 걸어 놓을게요~!!


포털사이트에서 '위택스' 검색


클릭위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위택스 홈페이지 접속 시 바로 자동차세 연납신청 화면으로 이동하게 됨


요즘엔 위택스를 통한 자동차 연납이 워낙 많고 기간도 기간이라서 그런지 위택스로 접속하게 되면 바로 자동차세 연납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접속하실 때도 마찬가지일 거라 생각이 드네요. 여기서 위의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클릭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되어야 하는데요, 그 전에 위택스에 회원으로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 위택스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신 분들은 회원가입 여부를 먼저 확인하시고 가입을 해 주세요.



회원가입을 위한 각종 동의란에 체크해 주신 다음에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회원정보이용에 대한 재동의까지 마치시면 이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한 가지만 더 말씀을 드릴게요. 위택스 홈페이지의 로그인은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가 문제가 있거나 아직 없으신 분들은 재설치를 통해서 로그인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하겠죠. 공인인증서 설치&재설치는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뱅킹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제일은행을 통해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아서 설치한 후 홈택스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한 위택스 로그인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까지 마치신 분들은 자동차세 연납 신청란으로 자동으로 페이지 이동이 됩니다.




이제 자동차세 연납 페이지입니다. 위에서도 작은 글씨로 설명 되어 있지만 자동차세 연납은 '자동차세 연세액'을 일시에 납부해서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 제도입니다. 이용시간에 대해서도 안내해 드릴게요. 참고로 자동차세 연납 신청의 마감일은 공휴일일 경우 익영업일 기준으로 신청마감입니다. 


2019년 자동차세 연납 이용시간 안내

  • 신청가능시간 : 1월 16일(수) ~ 1월 30일(수) 07:00 ~ 22:00 / 1월 31일(목) 07:00 ~ 20:00
  • 납부가능시간 : 07:00 ~ 23:30

인적정보 확인



신고자의 인적사항에 대해서 입력하는 란입니다. 필수사항이기 때문에 빠짐없이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하며, 이미 기재되어 있는 부분 중에서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도 확인해 주시면 좋겠죠.

배기량 확인



입력을 하시고 조회를 하시면 본인의 해당 차량에 대한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차량 소유주, 차량번호, 차량등록지 주소, 신고납부 관할지, 차종 등이 일목요연하게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차량의 배기량 됩니다. 배기량에 따라서 자동차세가 정해지기 때문이죠. 

신고세액 확인



차량정보를 확인 하신 후 같은 페이지에서 조금 아래 쪽으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해당 차량의 신고세액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본인의 자동차세 납부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청'란을 클릭하면 자동차세 연납신청 완료


그리고 환급계좌 정보에 대한 입력란입니다. 물론 '선택사항'이긴 합니다. 반드시 납세자 본인의 계좌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야 하는데요, 계좌번호를 잘 못 입력하거나 본인이 아닌 타인의 계좌번호를 등록하는 경우 환급 받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버튼을 클릭하면 이제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끝이 나게 됩니다. 납부방법은 실시간 계좌이체나 카드결제, 휴대전화 소액결제 등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세연납신청 완료!!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에 대해서

이제 자동차세 할인율도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이라고 해도 할인율이 조금씩 차이가 있게 됩니다. 즉, 할인율이 기간이 흘러갈수록 점점 더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 안내

  • 1월  할인율 : 10%
  • 3월  할인율 : 7.5%
  • 6월  할인율 : 5%
  • 9월  할인율 : 2.5%

자동차 배기량에 따른 세액 비교

다음은 자동차세 배기량 차이에 따른 세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차량의 CC에 따라 세액이 달라집니다. 본인의 해당 차량에 따른 배기량에 따른 금액을 확인해 보시고요, 만약 이번에 차량을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미리 배기량에 따른 세액을 먼저 보시고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업용 차량

배기량 1,000cc이하 cc당 세액 : 18원

배기량 1,600cc이하 cc당 세액 : 18원

배기량 2,000cc이하 cc당 세액 : 19

배기량 2,500cc이하 cc당 세액 : 19

배기량 2,500cc초과 cc당 세액 : 24

▼비영업용 차량

배기량 1,000cc이하 cc당 세액 : 80

배기량 1,600cc이하 cc당 세액 : 140

배기량 1,600cc초과 cc당 세액 : 200원



이상으로 2019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청 월에 따라서 할인 받는 금액이 차이가 납니다. 이왕이면 1월에 자동차세 연납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홈택스 홈페이도 자주 들어가보셔서 세금에 관련된 혜택은 없는지 수시로 점검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절세 및 할인 등의 정보는 찾으면 찾을수록 이득!!


정보에 밝은 분들이 각종 혜택이나 세금감면 등에서도 이익을 보는 경우가 많거든요. 위의 자동차세 감면받는 방법 역시 참고하셔서 알뜰한 경제생활을 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열람 방법 총정리!!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부가세 납부 방법!!

국세청 홈택스 가입 방법 초간단 설명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접속 하는 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초간단 방법

공인인증서 무료 재발급 및 발급 방법 살펴보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