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초간단 정리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집에서 인터넷으로 간다하게 발급받기

안녕하세요. 지방세 납부증명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오늘은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란 무엇일까요? 특별시 및 광역시, 도, 시, 구에서 징수하는 조세를 의미합니다. 지방세는 이처럼 각 시와 도, 시, 구에서 지방세의 수입으로 재정수요를 충당해 관할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활용하는 재원입니다. 이 때문에 국세가 국가의 경영을 담당하는 재원인데 반해서 지방세는 지방자치 단체의 주종재원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죠.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그 발급일 현재 해당 납세의무자가 징수유예 등을 제외하고는 체납액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민원입니다. 납세의무자 본인만이 신청가능하며, 제 3자는 납세의무자 본인의 동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위임장을 첨부해야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게요!!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스마트한 생활정보/각종 서류 발급]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총정리

[스마트한 생활정보/생활의 소소한 Tip] - 연말정산, 이제 미리 준비하자(방법공유)

[스마트한 생활정보/생활의 소소한 Tip]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방법, 꿀팁 몇 가지

[스마트한 생활정보/생활의 소소한 Tip] - 국세청 홈택스 가입 방법 초간단 설명


인터넷으로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받기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


먼저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시는 포털사이트에 '정부24'를 검색합니다. 해당사이트가 나오면 바로 접속하시면 되겠습니다. 접속해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서 '정부24'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 주소 링크를 걸어 놓겠습니다.


정부24(바로가기)


정부24에서 저는 자주 업무를 처리하는데요, 사용할 때 편의를 위해서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미리 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로그인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하셨다면 이제 원하시는 업무를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 중에서 정부24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거나 공인인증서가 현재 없다고 하신다면 '비회원'으로 발급 받으실 수도 있으니 편의에 맞게 이용하세요.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다보면 '자주 찾는 서비스'가 보이실 텐데요, 여기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하겠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방법은 인터넷으로 하는 것처럼 방문, FAX, 우편으로도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인터넷으로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때 수수료는 따로 없다고 나오네요. 해당내용을 쭉 확인하셨다면 아래의 '신청하기'를 클릭하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하기'를 클릭


그러면 '지방세납세증명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되는데요, 개인인지 법인인지 구분하시고요, 주소란과 전화번호, 사업의 종류, 증명서사용목적, 수령방법, 발급부수 등은 필수이니 반드시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나머지 부분은 의무 작성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건너 뛰어도 됩니다. 



모두 작성을 하셨다면 하단에 보이는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완료입니다. 참 쉽죠?


참고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직접 방문해서 발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살고 계시는 곳에서 가까운 시청 및 군청, 주민센터에서 직접 방문해서 발급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방문 하실 때는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셔야겠죠? 


이상으로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구독하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