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버섯 분말 효 및 섭취 시 부작용

차가버섯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자작 나무의 수액을 흡수해서 에너지로 삼아서 먹고 자라는 천연 버섯인 '차가버섯'은 북위 45도 이상의 추운 겨울 지역에서 자생하는 자작나무에서만 서식합니다. 따라서 주로 러시아 시베리아에 분포를 하는 것이고 주 수입국가도 러시아가 되는 것이죠. 차가버섯의 특징이라면 자작나무 한 그루에 하나 만 자란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차가버섯은 분말로 건강 효능이 많아서 각종 질병의 예방 및 치료제로서 최근 들어서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함부로 먹을 수는 없겠습니다. 현재 본인의 복용 중인 약이 있다거나 종합비타민제가 있다면 같이 먹어서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차가버섯 분말을 섭취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차가버섯 효능

면역력 증강

엊그제 케이블 방송에서 차가버섯에 관련된 내용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다루었던 부분이 차가버섯 분말의 '면역력'증진에 대한 부분었습니다. 그만큼 차가버섯의 가장 큰 효능이라면 이 면역력에 대한 부분인데요. 신체 면역체계의 화학적 메신저로 '사이토카인'이 있습니다. 이 사이토카인 성분은 면역체계의 선봉장인 백혈구를 촉진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차가버섯은 사이토카인의 생산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면역체계를 증강시킨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의 가벼운 감기증상부터 치명적인 질환까지 각종 감염을 퇴치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당 감소

차가버섯 분말에는 당뇨병을 퇴치하는 효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 2006년 나온 어느 연구가 있었는데요, 쥐 실험에서 차가버섯은 혈당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는데요, 차가버섯의 혈당 저하 효과는 현재 인슐린을 처방 받다거나 다른 당뇨병 약을 먹고 있는 분들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가버섯을 복용하기 전에 미리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화 지연

차가버섯 분말은 노화를 늦추는 효능도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우리 신체에 주름살과 흰 머리, 피부가 늘어지는 현상 등 노화의 신체적 징후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햇볕이나 공해 등의 손상 요인에 노출되게 됨다면 유해산소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게 되는 것인데요. 


일단 이론상으로 신체에 더 많은 항산화 성분을 공급할 경우 노화 진행 과정을 늦출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노화의 징후를 역전 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함유 영양소

차가버섯 분말에는 여러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가버섯 안에는 각종 비타민 뿐만 아니라 미네랄 등의 인체에 이로운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또한 차가버섯에는 비타민B군, D, 칼륨, 루비듐, 세슘, 아미노산, 섬유질, 구리, 셀레늄, 아연, 철분, 망간, 마그네슘, 칼슘 등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암 예방와 퇴치 효과

차가버섯 분말의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고 암세포의 성장을 늦출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또한 차가버섯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유해 산소에 의해 발생하는 세포 손상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폐와 유방, 자궁경부암의 암세포의 성장을 늦추어 줍니다. 차가버섯을 통한 쥐 실험에서는 차가버섯이 종양의 성장도 늦추는 것으로도 드러났습니다. 이는 차가버섯에 들어있는 '트리테르펜'이라는 화합물이 종양 세포의 자폭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차가버섯은 다른 치료제와는 다르게 건강한 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지연

차가버섯 분말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유해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차가버섯은 심장 질환 위험을 높이는 주요 위험 인자로 꼽히는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킴으로써 심혈관 질환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죠!

혈압 감소

우리 몸에 산화 스트레스는 고혈압을 초래하는 요인으로 꼽힙니다. 여러분 중 고혈압이 있으시다면 심장 마비나 뇌졸중을 비롯해 심혈관 질환에 걸리기 쉬운데요, 차가버섯 분말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막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염증 퇴치

사실 우리 몸이 질병을 퇴치할 때는 염증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염증은 만성 질환으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만성 질환은 염증과 관련이 있는 것이죠. 최근의 어느 연구에 의하면 우울증과 같은 염증과 연관이 없을 것 같은 질환도 만성 염증과 일부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이토카인을 조절하는 차가버섯의 효능은 이런 염증을 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차가버섯 분말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부작용)

마지막으로 차가버섯 분말을 드실 때 주의하실 점과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중에서 약이나 각종 보충제를 복용하고 있을 경우 차가버섯을 함께 섭취하면 상호작용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의로부터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 차가버섯은 대체 치료제가 될 수 없습니다. 덧붙여 보충제 및 다른 약과 함께 차가버섯을 섭취할 경우 약의 효과를 바꿔버릴 수 부작용도 있습니다. 정말 드물기는 하지만 차가버섯은 알레르기 반응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그리고 차가버섯을 섭취했을 때 숨쉬기가 힘들거나 심박수가 증가하거나 의식이 없어지는 부작용 증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차가버섯을 섭취할 때는 복용하고 있는 약이나 보충제에 대해 알아보고 먼저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하는 것이 미연에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차가버섯 분말 효능 및 섭취 시 주의사항(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구독하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