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효능과 카레 특징 정리(커리)

카레 효능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기

우리가 평소에 자주 먹으며 건강에도 더 없이 좋은 카레, 평소에 여러분은 얼마나 드시나요? 유년 시절 어머니가 만들어 주시는 카레는 세월이 흘러서 생각하면 그 당시 '어머니의 사랑', '유년기의 추억' 그 자체였습니다. 카레를 먹을 때 기분이 좋아지고는 하는데요,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이유가 있다고 하네요. 본문에서 알아볼텐데요, 오늘은 그러한 카레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건강에 더 없이 좋고 기분까지 좋아지게 만들어 주는 카레는 강황이 주 재료가 되며 우울증, 간 질환 등 각종 질환에 대한 예방 효과가 탁월했다고 합니다. 위장과 치매에도 그 효능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고 전해집니다.

'카레라이스'의 원래 이름은 '커리' 왜?

카레의 각종 재표들


우리가 평소에 알고 있는 '카레'는 원래는 '커리'가 원래 발음이라고 합니다. 커리는 인도 요리의 대표적인 소스입니다. '고깃국물'이나 '소스'를 의미하는 말로 인도의 지방마다 그 언어가 차이가 있는데요, 힌디어로 '꺼리'라고 발음을 하고, 벵골어로는 '까리', '꼬리'로 발음하는 지역도 있다고 하네요. 그러다가 인도가 한 때 식민지 시절을 겪게 되는데, 동인도 회사를 통해서 영국으로 건너간 '커리'는 영국 요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그 후에 다시 영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가는 과정에서 일본이 자기들 특유의 방식으로 바꿔서 만들어 낸 것이 오늘날 우리가 즐겨 먹는 '카레라이스'가 되겠습니다.  



궁금하는 부분이 우리나라에는 언제 카레가 들어왔냐는 것입니다. 우리 역사의 가장 슬펐던 일제 강점기 때 일본의 손을 거친 카레라이스가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되는데요, 오늘날까지 즐겨 먹는 음식으로 자리를 잡은 카레는 우리나라에서의 정식 명칭도 '카레'가 표준어로 공식 지정되었습니다. 

카레 효능 살펴보기


이제 본격적으로 카레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레는 그 특유의 독특한 향, 매콤달콤한 맛으로 전 세계 뿐만이 아니라 특히 우리나라에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집에 마땅히 먹을 반찬이 없을 때 카레에 반숙을 올려서 시원한 김치랑 먹으면 세상 부러울 것이 없는데요. 카레는 몸에 정말 좋은 강황을 비롯해서 후추, 생강, 박하잎, 마늘, 겨자, 계핏가루 등등..20여 가지가 넘는 재료를 블렌딩해서 만든 향신료입니다.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신체의 신진대사를 개선해 주며 위장기능 회복 및 피로회복, 식욕 증진 등과 같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시사철 먹을 수 있는 카레는 제철 재료(채소, 과일 등) 등 다채로운 식재료를 함께 활용해서 영양 뿐만이 아니라 맛까지도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음식입니다.

노화예방 및 치매예방

카레의 성분에는 기억력 향상 및 노화 예방에 좋다고 예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카레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커큐민 성분은 음식을 통해 인체에 들어가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화산소를 억제 및 제거해 줘서 세포손상을 막아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비만예방 및 다이어드 효과

카레에는 비만을 막아주고 다이어트에도 도움


카레에는 또한 인체의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비만 예방 및 다이어트 효과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평소 친한 지인들과 식사 약속이 있을 때 있을 때는 카페 전문점을 찾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카레에 첨가되는 향신료 중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는 체내의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줘서 열량소모를 배가시켜 주고 체내에 있는 필요없는 지방을 연소시켜 줘서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생리통 및 생리불순에도 효과

카레,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도 기대


카레의 주 재료로 여겨지는 강황에는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완화시켜 주는데요, 이는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강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생리통 때문에 곤란함을 느낀다고 생각하시는 여성분들은 카레를 생리 전에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식욕 증진에도 효과

입맛 없을 때, 기분이 다운 되었을 때 카레+반숙+김치 조합 추천!!

우리가 평소에 입맛이 없을 때 카레를 먹으면 입맛이 돌고는 하는데요, 카레는 입맛이 돌아오게 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기분까지 상쾌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기분이 언짢다고 느껴지실 땐 카레와 아삭한 김치로 기분 전환 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이상으로 카레의 효능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천글

꾸지뽕의 효능&부작용 완벽 정리!!

쇠비름 효소 효능 및 먹는 방법

유근피 효능, 팁(Tip), 부작용에 대한 정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