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버스 승차권 예약 방법, 취소수수료 정리!!!

코버스로 고속버스 예약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손쉽게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2017년 하반기부터 코버스 사이트의 전면적인 개편으로 승차권 왕복티켓까지 모두 예약이 가능해졌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코버스 홈페이지에서 예약만 가능했었거든요. 그리고 코버스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스마트폰에서도 예약이 가능해요. 즉, PC로는 코버스 온라인 홈페이지, 스마트폰으로는 모바일 앱, 이렇게 두 가지 방법으로 고속버스 왕복 티켓 구매로 전국 고속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자~그러면 코버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시외버스, 고속버스 승차권을 예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추석명절과 설명절에 미리미리 승차권을 예매하고자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거라 생각듭니다.

코버스란?

시작하기 앞서서 코버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코버스는 전국여객자동차터미널협회에서 운영 중에 있는 고속버스통합예매 서비스를 말합니다. 전국에 인터넷이 보급되고, 1인 1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면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도 간단하게 전국고속버스, 시외버스 시간표를 알아보거나 승차권 예매까지 가능하게 된 것이 코버스의 탄생 배경이 되겠습니다.

코버스를 통한 승차권 예배방법

첫번째, 고속버스 예약을 위해 코버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포털사이트에 '코버스'라고 검색하시고 접속해도 되는데요, 편의를 위해서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에 링크를 걸어 놓을게요.

※코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kobus.co.kr 


코버스 첫페이지


코버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셨다면 편도 또는 왕복 중에서 먼저 선택을 하셔야 해요. 저는 그럼 예시를 위해서 왕복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왕복을 선택 후, 먼저 출발지 도착지를 차례로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면 '가는날'은 출발하시는 날짜에 맞춰서 선택하시고요, '오는날'은 돌아오시는 날짜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새로운 창이 뜨게 됩니다. 그럼 하나씩 볼게요~



▶왕복선택

편도와 왕복 중에서 '왕복'을 선택


▶출발지 선택

출발지 선택하기


그 다음에는 출발지를 선택해 주세요. 여러분들이 출발하실 고속버스 터미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예를 보여드리기 위해서 '서울경부'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도착지 선택

도착지 선택하기


출발지를 선택하셨다면, 연이어 도착지 선택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저는 부산으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가는날(출발일) 선택


말 그대로 가는날은 출발하는 날, 오는날은 돌아오는날입니다. 각각 여러분의 해당하는 날에 맞춰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조회하기

왕복 -> 출발지 -> 도착지 -> 가는날 -> 오는날 순으로 선택


이제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취소수수료 내용에 대한 동의 여부를 확인하는데요, 특별한 이의가 없으시면 여기서 '동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취소수수료는 잠시 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차조회


동의를 하셨다면 가는편 배차조회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가시고자 하는 시간대, 고속 버스등급 등을 보시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심야할증이 붙거나 고속 버스등급에 따라서 요금차이가 다소 있습니다. 아무래도 심야에 우등이면 승차권이 좀 더 비싸겠죠.


▶매수&좌석선택


원하는 출발 시간과 버스등급을 선택하시고 나면, 승차권의 매수와 성인, 초등생 구분해서 선택해 입력하시고 나서 좌석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우측에 요금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일반(성인) 하나에 21번 좌석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저처럼 선택을 다 하셨다면 우측 하단에 보이는 선택완료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왕복을 선택했기 때문에 연이어 가는 편도 함께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이미 회원 가입이 되어 있다면 로그인을 하셨겠지만, 회원 가입을 미처 하지 못하셨고 귀찮다고 생각이 드시다면 '비회원'으로 예매하실 수 있습니다.



어쩌다 한번 정도 고속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굳이 회원 가입을 하실 필요는 없겠지만,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만들어 두시면 여러모로 편할 것 같습니다. 승차권 구매 이용내역 확인이나 마일리지 적립 등의 혜택도 있거든요. 이 글을 보시는 대다수의 분들이 비회원이실 거 같아서 저도 비회원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비회원으로 진행


예시를 위해서 비회원으로 예매 진행

서비스 약관을 읽어 보시고 동의

비회원으로 하실 경우 각종 서비스 약관에 동의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예매 조회 정보를 입력하시면 되는데, 이는 예매 후에 승차권 확인 시 필요하기 때문이죠. 휴대폰 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되겠네요.


▶승차권 발권정보 확인


모바일티켓 또는 일반티켓 중에서 발권을 선택

거의 막바지입니다. 예매 하신 정보가 맞으신지 결제 전 확인해 보세요. 


▶결제수단 선택

마지막으로 결제수단만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결제하실 카드를 선택하시고 카드의 유효기간, 비밀번호 등의 필수입력 사항 등을 입력하신 다음에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결제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결제 후 확인사항

결제 하실 때 모바일발권으로 하시면 고속버스 탑승 시에 반드시 본인의 휴대폰을 소지하시고 보여주시면 됩니다. PC로 발권하신 경우에는 터미널의 발권기로 승차권 발권을 반드시 하셔야 하고요. 발권기에서 본인 정보 확인 후에 발권이 진행됩니다.

고속버스 승차권 취소수수료에 대해서

'부도위약금'이라고 칭하는 '취소수수료'는 승차일 이틀 전까지는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지만, 하루 전부터는 시간별로 취소수수료가 부과가 됩니다. 만약 출발시간이 지나서도 취소를 하지 못했더라도 요금의 약 70%까지는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깜빡하고 시간을 놓쳤거나 취소를 잊었다면 포기하지 마시고 반드시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팁이에요~!!!!


이상으로 코버스 승차권 예약방법 및 취소수수료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버스로 간편하게 승차권 예약하시고 안전한 여행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무의도 가는방법 교통편 살펴보기

환전싸게 하는 방법 초간단 정리!!

택시비 계산,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

운전면허 갱신 초간단 방법 2019

인터넷 전입신고 초간단 방법(feat. 정부24)

SM6, 브레이크 결함 관련 리콜 받으러 가요ㅜ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