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블루라인입니다. 사회 생활을 하는 성인분들이라면 누구든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요. 그 결과로 복통, 가슴 통증, 과호흡, 불면증, 신경 손상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외형적으로는 '탈모'증상까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탈모...음...주위에서도 극심한 스트레스로 머리숱이 적어지고 심지어 휑해지는 분들도 계시던데요. 

 

 

 

과연 탈모는 스트레스만로만 그렇게 되는 것인지, 그리고 다른 원인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지 탈모예방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머리카락은 연령대와 상관없이 하루 동안에 평균 100올 정도는 빠지게 되어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샤워할때 일반적으로 머리도 함께 감잖아요. 그 때 머리카락이 수 십 올 빠진다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그리고 전날 수면을 취한 후 아침에 일어났을 때 베개 등에 머리카락이 묻어 있다고해서 놀라지 마시고요~!! 의학적으로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니까 말이죠.

 
절망하지 마세요. 예방하면 늦출 수 있어요~!

하지만 빗질을 머리에 가볍게 했는데도 머리카락이 뭉치로 붙어서 나온다든지, 수면 후 배게 머리에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많이 붙어 있다던지 하는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빠진 머리카락인지, 아니면 '신체적 이상' 때문에 빠진 머리카락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탈모란 무엇인가?

탈모의 예방방법 전에 탈모의 사전적 의미부터 알아볼게요. 탈모는 사전적으로는 신체에 정상적으로 모발이 있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뜻합니다. 두피의 굵고 검은 머리털을 '성모'라고 일컫는데요, 그 성모가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탈모의 원인

탈모의 원인은 여러가지에요. 그 중에서 대표적인 탈모의 원인은 '유전적 원인'과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라고 합니다. 각종 영양결핍, 출산, 내분비 질환약물 사용, 머리에 가해지는 과도한 열 등이 있지만 그중에서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역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인 것 같습니다. 

 

 

1. 스트레스

후천적 탈모의 가장 큰 원인 제공하는 녀석은 바로 이 '스트레스'라는 녀석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릴자면요, 인체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면역계를 교란 시켜 자기모발에 대한 공격을 하게 된다고 해요. 이 때 원형 탈모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 없지만 이왕이면 평소에 긍정적인 마인드로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어야 하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탈모는 이제 아웃~!!!!

2. 머리감고 말리지 않고 자는 것

요즘은 공기 중 미세먼지가 워낙 많고 야외에 외출하는 동안 두피에 쌓인 노폐물도 함께 있기 때문에 외출 후 반드시 샴푸를 해야하는데요, 이 때 머리를 말리지 않고 그냥 자버리면 머리카락과 수분에 있는 물기는 반드시 말리고 주무셔야 합니다. 붙어 있는 수분이 탈모를 촉진한다고 해요.  

 

3. 기름 많은 음식을 과다 섭취하는 것

뭐든 적당한 것이 좋습니다. 탈모 예방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은 바쁜 일상 때문에 인스턴트 음식이나 튀김류 음식, 기름기가 과다한 고기류 등을 먹게 되는데요, 몸 속에 그런 음식물이 들어갔을 때 노폐물을 몸에 쌓이게 해서 혈액 순환을 방해하게 되는데, 그러한 행동은 두피의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피지가 많이 나와서 쌓이게 되면 모공이 막혀서 '지루성'두피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루성 피부는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에 결국 기름진 음식은 되도록이면 조심해야 하겠죠~!!

 

이제 눈으로만 드세요~!

 

 

4. 잦은 흡연(담배)

잦은 흡연은 신체에 필요한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게 방해를 하게 됩니다. 인체에 필요한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혈액 흐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쳐서 탈모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을 위해서, 그리고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도 금연이 가장 좋을 것 같죠~!! 금연합시다~!!!

 

 

 

5. 불규칙적인 수면

우리 몸에도 '인체 시계'가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인체 시계'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 좋은데요. 인체에서 세포 재생이 가장 활발하게 되는 시간대가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라고 합니다. 이 때는 인체가 쉬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라서 이 때 수면을 취하게 되면 머리카락 성장에 도움을 줄 뿐만이 아니라 키도 성장하고 피부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거꾸로 말하면 늦은 시간까지 TV를 본다든지, 게임을 한다든지...좋지 않겠죠? 특히 밤낮이 뒤바뀐 습관도 좋지 않아요~!!!

6. 잦은 염색

잦은 염색은 두피의 모발이 얇아지게 합니다. 모발이 얇아지면 머리가 잘 빠지게 되어서 탈모가 쉽게 올 수 있다고 하네요. 염색약에 있는 화학성분이 두피에 자극을 주기 때문이죠. 염색과 탈색은 이왕이면 하지 않는 것이 두피 건강에 이롭습니다.

 

 

탈모예방 방법 알아보기

탈모 예방에는 정말 왕도가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관리가 힘들다고 하는데, 대신에 탈모진행을 최대한 늦추기 위해서 관리를 필수가 되겠습니다. 위의 탈모 원인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예방법도 나와있지 않나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서 기름기 많은 육류를 최대한 줄이고 과음, 흡연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까 적당히 술을 마시고 금연을 하는 편이 낫겠죠. 그리고 머리를 감을 때 두피를 마사지 하는 느낌으로 세척하는 것이 좋으며, 샴푸 후에는 두피까지 확실히 말려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탈모 뿐만이 아니라 인체의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과 '스트레스'를 잘 다루는 방법을 본인 각자의 방법으로 연구해 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탈모의 원인과 탈모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뜩이나 스트레스 받는 우리 직장인 분들, 탈모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일 만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화이팅입니다 :)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매실의 효능 알고 계신가요?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하나멤버스 하나머니 총정리&활용법

[심플 리뷰/구매 제품 리뷰] - 탈모방지를 위해 독일에서 온 알페신 카페인샴푸C1 구입기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여름철 보양식 삼계탕(계삼탕) 알고 먹자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