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의 효능 및 부작용 한 눈에 알아보기!!

토마토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토마토는 이탈리어어로 "pomodoro"(뽀모도로)라고 하며, '황금사과'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뜻에 대한 어원은 그리스 로마 신화 중에 '헤스훼리데스 동산'에서 자라는 황금사과라는 의미는 그 당시에 '에덴'의 위치를 남아메리카로 믿었기 때문에 이러한 설(設)이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학창 시절 때는 토마토가 과일에 속해야 하는지 채소에 속해야 하는지 친구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게 다퉜던 기억이 있는데요. 



식물학적으로 토마토는 그 열매가 '개화식물'의 '씨방'이 발달한 것으로 열매가 나기 때문에 채소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재배는 관상을 위한 목적으로 처음 길러졌지만 이후 그 열매의 영양가적인 효능이 발견되기 시작하면서 식용을 위해 대중적으로 길러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비닐하우스를 통한 재배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특정 계절이 아니더라도 사계절 내내 원할 때 토마토를 먹을 수 있는 채소입니다. 


토마토는 채소에 포함


'세계 10대 슈퍼푸드'로도 선정될 정도로 높은 영양가와 효능을 자랑하는 토마토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씻어서 그냥 먹어도 좋고 착즙이나 다른 음식에 곁들여서 먹어도 좋은 토마토. 각종 다양한 비타민군과 단백질, 식이섬유, 단백질, 철 성분 등이 다양하고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비타민C는 하루에 하나 정도만 먹더라도 성인 일일 권장 비타민 양의 절반이나 보충할 수 있다고 전해지는 슈퍼푸드입니다. 뿐만 아니라 '라이코펜',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물질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성인들의 영양소 유지 및 암 예방에도 탁월한 채소가 바로 토마토라 할 수 있습니다!!!


먹음직스럽게 익은 토마토

토마토의 효능 정리

본격적으로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본문에서 열거한 영양성분이 우리 인체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정리를 하겠는데요, 이제부터 집중해서 눈 크게 뜨고 봐주셔요 :)


혈압 조절 및 혈관 건강에 Good : 비타민C, 루틴, 리코펜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전(혈소판이 응고되는 현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인체에 혈전이 과도하게 쌓일 경우 혈관을 막게 되고 이로 인해 '심장마비' 및 '뇌졸증'등의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약 21일 간 토마토 쥬스를 섭취하게 한 결과 혈전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하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네요. 리코펜 성분 역시 혈관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협심증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토마토에는 비타민C 뿐만이 아니라 '루틴'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신체의 면역력 증강, 모세혈관 확장, 그리고 혈압을 떨어트리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꾸준한 토마토의 섭취는 고혈압 예방에도 아주 효능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암효과에 Good : 라이프코펜, 비타민A,C

비타민C 성분이 많기로 유명한 채소가 토마토입니다. 왠만한 과일보다도 비타민C 성분의 함유량이 많을 뿐더러 비타민A 성분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 및 '항산화'에 대해 뛰어난 효과를 나타냅니다. 토마토에 함유하고 있는 '라이프코펜' 성분은 항산화제로서 아주 아주 탁월하기 때문에 항암에 대해서도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비 개선에 Good : 미네랄, 식이섬유, 칼슘

토마토에는 각종 미네랄과 식이섬유, 칼슘의 풍부한 양을 자랑합니다. 토마토의 풍부한 미네랄 성분은 체내의 수분양을 조절해 주는데요, 이로 인해 과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소화 작용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위장 및 간장의 작용이 활발해지게 됩니다. 특히 식이섬유 역시 인체의 대장의 연운 운동을 촉직시켜서 변이 장에 머무는 시간을 단축시켜 주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변이 딱딱하게 변화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여 쾌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변비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눈 여겨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 효과에 Good : 유기산 , 미네랄, 각종 비타민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은 신체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연소시켜 주고 산성화 되어 버린 체질을 바르게 잡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칼로리 수치가 매우 낮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배에서 바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과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간혹 다이어트를 할 때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피부가 푸석해지고 뒤집어 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토마토에 있는 미네랄 및 각종 비타민 성분은 체내 수분양을 조절시켜 주고 피부를 생기있고 촉촉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이러한 염려에서 해방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불면증 증상 완화에 Good : 비타민K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K 성분은 칼슘이 빠져나가는 현상인 '골다공증'을 억제해 줍니다. 골다공증으로 고생 하시는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토마토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토마토의 꾸준한 섭취는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신체의 열기를 체외로 빠져나가게 도와주기 때문에 불면증 증상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동맥경화 예방에 Good : 라이프코펜

인체에 활성산소가 너무 많이 쌓이게 되면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산화시켜 동맥을 굳게 만들고 이로 인해 '동맥경화'까지 발생시키게 됩니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다량의 라이프코펜 성분은 이러한 활성 산소의 작용을 방해하여 체내 동맥경화 및 활성산소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질병(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여 줍니다. 


토마토의 부작용 정리

이처럼 다양한 효능으로 슈퍼푸드라고 불리우는 토마토이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좋은 효과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즉 조심할 부분도 있다는 것이죠. 토마토의 '초록색씨'는 알레르기, 천식, 아토피가 있으신 분들은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드실 때 조심해서 드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냉증이 있으시거나 위장이 약하신 분들 역시 찬 성질의 토마토는 드시는 것을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토마토의 부작용 역시 숙지하고 계셔야


또한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나 위가 안 좋으신 분들은 토마토의 강한 산성 성분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해서도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토마토의 효능과 그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토마토의 꾸준한 섭취는 유해한 자외선이 피부에 침투되는 것을 방지해 주며, 비정상적인 세포의 성장 또한 예방해주기 때문에 함암에 효능이 분명히 있습니다. 성인 남성분들에게는 전립선암 예방에 좋고 성인 여성분들에게는 갱년기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활력있는 삶, 건강한 삶을 누리즈아!!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 시켜 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 발병도 예방할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 할 것 없이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륨, 섬유질, 비타민C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슈퍼푸드라고 불리우기도 손색이 없는 토마토.


중요한 것은 꾸준한 섭취가 되겠지요. 아침에 출근 전에, 등교 전에 토마토 쥬스 1잔으로 늘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집중력 높이는 방법, 이렇게 하면 쉬워요!!

오른쪽 뒷머리 통증의 이유와 해결방법은?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고혈압에 좋은 음식 총정리에요!!

수족냉증의 원인과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은?

유자차의 효능 총정리

마늘 쉽게 까는 법(꿀팁) 및 보관 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