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소득세 계산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


안녕하세요. 1인 가구&싱글라이프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블루라인입니다. 오늘은 퇴직소득세는 무엇인지,
 그리고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금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필수불가결한 관계에 있습니다. 

세금이란 무엇일까요?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각종 행정서비스 등에 필요한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서 어떤 댓가를 지급하지 않고 강제적으로 납세 의무자로부터 징수하는 금전 또는 재물을 이르는 말입니다.




실업급여, 4대 보험 등등 우리의 삶에 알게 모르게 여러가지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세금이 아닐까 합니다. 세금의 경우 내 소득에서 지출해야 하는 사실상 고정비용이기 때문에 더욱 민감하게 다가올 수 밖에 없는데, 이런 저런 명칭이 붙은 세금들이 꽤 많다보니 크게 신경 쓰지 않게 살아가는 분들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세금은 우리의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마다 변경되는 세법 등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퇴직소득세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볼까 합니다. 

퇴직 소득세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퇴직금에 붙는 세금을 말합니다. 어떤 분은 "퇴직금에서까지 세금을 가져가는가"라고 의문점을 가지실 수 있는데요, 이미 회사에서 퇴직금을 입금할 때 세후 금액을 수령하는 것이라서 갑자기 생겨난 제도라 다소 애매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의 실효율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현재 2.8% ~ 8%라고 하는데, 이러한 금액은 퇴직금의 규모에 의해서 많게는 20%대까지 납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직장에 근무하시는 이상 퇴직금은 받으시게 될텐데요, 이 때 퇴직소득세를 얼마나 납부해야 하는지 숙지 하고 있다면 아무래도 편리할거 같습니다. 퇴직금이라는 것이 중간 정산을 하고 받을 수 있고, 중간 정산 없이 받는 경우도 있는 만큼 퇴직소득세 계산 역시 방법이 천차만별 입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에 대해서

중간 정산을 받지 않은 분들이 퇴직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행히 '국세청'에서 퇴직소득세 계산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게 올려 놓아서 누구나 간편하게 그 액수를 알 수 있는데요, 이제부터 그 프로그램을 받으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 Naver나 Daum등에서 '국세청'을 검색하시고 홈페이지로 접속해 들어가시면 됩니다. 메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 첨부 이미지에서 보이는 거 처럼 게시판이 보이게 될텐데, 여기서 '국세정보' ---> '국세청 프로그램' 순서로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게시판 목록이 나오게 되는데, 검색창에 '귀속 퇴직소득 세액계산' 이라고만 검색하셔도 그 해에 적합한 '세액계산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이 프로그램의 경우 엑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전에 엑셀프로그램이 설치가 미리 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아래 첨부 이미지를 보시면 제가 표시를 한 부분이 있는데, 2018년 버전을 클릭하신 뒤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탭을 확인하시고 그 곳에서 다운 받으면 됩니다. 



엑셀 파일을 다운 받으면 아래 사진과 동일한 엑셀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러가지 탭 중에서 '기본사항 등 입력'에 들어가서 입력하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퇴직금 지급(영수)내역을 살펴보면 기산일, 퇴산일, 지급일 이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여기서 기산일은 '퇴직소득세'를 계산하는 기점의 날짜를 뜻합니다.




그래서 중간정산을 받은 적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입사일과 기산일이 일치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거라 생각됩니다. 아래 첨부 이미지에서 보시면 날짜 입력시에 yyyy-mm 등의 형식을 지키라고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1월 10일이라면, 2018-01-10 이러한 형식으로 꼭 입력을 하셔야 합니다. 중요하니 반드시 숙지해 주세요.



만약에 중간 정산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중간정산 또는 중간에 인출한 날짜의 다음날을 기산일로 일력하시면 됩니다. 그 전까지 이미 퇴직금을 수령 받은 상황이기 때문에 그 다음날로부터 적립되는 퇴직금을 기준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정확하다는 의미 입니다. 위의 첨부 이미지 화면에 나오는 것처럼 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채우면 자동으로 계산이 되는데요, 정확한 금액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따라서 연습해 보실때 참고하시라는 의미로 올렸습니다. 이러한 퇴직소득세 덕분에 일부러 중간 정산을 받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신 뒤 중간 정산의 의미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퇴직 소득세 계산방법에 대한 초간단 알아보기'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앞길에 행운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내 계좌에 한눈에, 잠든 내 돈 찾는 방법

[스마트한 생활정보] - 폐가전제품 무상수거 할 수 있는 방법

[심플라이프 콘텐츠] - 삼성카드 포인트몰 사용가능한곳 알아보기

[스마트한 생활정보/영양정보] - 탈모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하나멤버스 하나머니 총정리&활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