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V80 결함 문제 4가지 정리,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 필독!

GV80 결함 문제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야심작이자 프리미엄 SUV를 표방한 GV80이 폭발적인 인기를 이어가기 시작 무렵 악재가 터졌습니다. 출시 4개월 만에 각종 결함으로 위기를 곤육을 치르고 있는데요, 어떠한 결함으로 소비자들을 당혹하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GV80 결함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GV80으로 차량을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나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함께 보시면 좋은 글

-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 영업시간 및 직영점 알아보기

-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 예약 방법 초간단 정리


GV80 결함 문제


현대자동차의 야심작 '제네시스' GV80은 어떤 차인가?

GV80 결함 문제


'제네시스'라고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G70의 스포티하고 고급진 디자인과 G80의 고급스럽고 중후한 멋을 가진 차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그러한 제네시스에서 첫 번째 SUV를 발표한다고 했을 때 소비자 입장에서 기대감이 컸습니다. 발표된 GV80은 후륜구동 기반에 현재 GV90에 대한 출시가 미정인 상태에서 제네시스 SUV 라인업 중 플래그쉽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GV80은 3th G80의 후륜구동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엔진 라인업으로 출시가 되었는데요. 세타3 2.5T 엔진, V6 람다3 3.5T 엔진, I6 R 3.0L 엔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국산 자동차 최초의 자체개발 모노코크 후륜구동을 탑재한 SUV이기도 합니다.


2019년 11월 말, GV80이 출시될 당시 따로 사전 계약은 하지 않고 그대로 출시와 동시에 판매될 예정이었으나 '차량 품질 점검' 및 '디젤 엔진의 배기 가스' 인증 문제와 '신차 출시 일정' 등의 문제로 출시가 2020년 1월 15일로 연기 했습니다. 출시될 차량에 대해 결함 문제를 최대한 줄이고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연기를 했으나 2020년 7월 현재까지도 각종 결함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GV80의 결함 문제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제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GV80 결함 문제 4가지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Data-language="ko"

1. 엔진 카본 누적으로 인한 디젤 엔진 진동 결함

GV80 결함 문제


GV80이 출고된 지 한달도 채 안된 상황에서 벌어진 문제는 엔진 카본 누적 결함입니다. GV80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차량 엔진 진동이 너무 심각하다고 호소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주행 도중에 핸들이 흔들릴 정도 차량 진동이 너무 심해서 사고가 날 뻔한 경우, 주행 중 목소리까지 떨릴 정도로 진동이 심한 경우 등이 있다고 합니다. GV80의 모든 차량이 다 그런 것은 아니며 문제가 발생한 해당 차종은 6기통 디젤 모델이라고 합니다. 


현재 현대자동차 측에서도 서비스센터에 들어오고 있는 차종 결함을 인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해당 문제가 발생한 소비자 한정으로 엔진을 통째로 갈아주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 측의 대책 마련은 따로 없으며 근본적인 엔진 결함의 원인에 대해서는 파악을 했는데요, 이에 현대자동차 측은 '카본 누적이 문제의 원인'으로 밝혀졌다고 발표했습니다. 


당장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2020년 6월 5일부로 디젤 모델의 출고가 현재까지는 일시 중지가 되었습니다. 디젤 모델을 기다리신 분들은 다소 실망할 수 있는데요. 당분간 GV80 디젤 모델은 생산을 중지하고 가솔린 모델의 생산량을 늘린다고 하네요. 



GV80의 비정상적으로 심하게 떨리는 진동의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카본 퇴적이지만 그렇게 카본이 퇴적되게 만든 또 다른 원인이 있을 것이며,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100%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카본 누적은 엔진에서 불완전 연소가 많이 발생할수록, 그렇게 카본 찌꺼기가 많이 생성될수록 심각해집니다. 이는 불완전연소를 일으키는 기계적인 원인은 공연비의 붕괴와 밸브 타이밍의 어긋남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함 문제 때문에 2020년 6월 11일까지 출고된 모든 GV80 디젤 모델 대상으로 엔진의 주요 부품에 대한 보증기간을 기존의 ‘5년 혹은 10만km’에서 ‘10년 혹은 20만km’로 연장되었습니다.

2. 변속 결함

GV80 결함 문제


GV80 차량을 운행할 때 일어나는 문제 중에 변속 결함도 있습니다. GV80 동호회 카페에서는 나오는 의견 중에 간혹이긴 하나 분명 D로 기어를 변경했음에도 기어 변속 오류로 때문인지 내부에서 R로 작동하는 결함이 발견되었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기어 조작부를 D, 메인 계기판 역시 D로 표기되었으나 차량 이동방향은 후진인 R로, 보조 네비게이션은 후방 카메라인 인지부조화 상황이 녹화되어 공유되고 있습니다.


해당 오류를 발견한 차주에 의하면 미정차 변속을 할 때 발생하는 상황인지, 아니면 전진->후진->전진 시 나타나는 자체 버그인지 , 다이얼 돌리는 속도에 따른 버그인지, 실험장소가 경사진 곳인지, 저 차량만 그런 것인지, 일시적 우발적 발현 현상인지 등등 자세한 상황과 변수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후기에 의하면 해당 차주는 현대자동차에서 차량 교환 약속을 얻고 원글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태가 일파만파로 커져서 인지 현대차 측에서는 정차시 엔진을 정지시켜 주는 스탑앤고(ISG) 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변속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을 하고 리콜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3. 방전 결함 

GV80 결함 문제


GV80이 방전 결함 문제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심각할 정도로 너무 짧은 시간에 방전이 되는 문제로 인해 GV80 동호회에서도 이미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입니다. 이는 모든 GV80 차량이 그런 것은 아니며, 일부 모델에서 발생하고 있는데요. 소수라고 해도 그 분들도 적잖은 금액을 들여 GV80을 출고했는데 이러한 방전 이슈가 발생했다면 결코 그냥 넘길 수 없는 문제일 것입니다. 이러한 방전 결함 역시 현대자동차 측에서도 인지를 하고 있다고 하니 다행이라면 다행입니다. 


제네시스 자체적으로 해당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 차량을 구입한 차주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하며 발 빠른 대응을 이어 가고 있다는 점은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식적으로 신차에서 방전이 일어나기는 그렇게 쉽지가 않습니다. 이에 대해 명확한 이유 및 원인을 현재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키로 시동을 걸어도 엔진 스타트 버튼이 먹히지 않는 증상도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GV80 소유주 분들은 해당 결함에 대한 원인이 파악되기 전까지는 안전을 위해서 배터리 방전에 주의하며 차량을 운행 해야 하겠습니다. 만약 GV80 차량이 방전이 발생할 경우 긴급출동을 불러서 점프 작업을 해주면 되지만, 블랙박스 상시 녹화도 안될 것이고 빌트인 캠의 12시간 주차녹화 기능도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그 사이에 차량 추돌 사고라도 일어난다면...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4. 기타 결함 

GV80 결함 문제


위의 3가지 외에도 다음과 같은 결함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 와이퍼의 소음
  • ECU리콜
  • 제네시스 커넥티드 연결문제
  • D에 넣어도 후진하는 전자 다이얼식 변속기 문제
  • 2열 공조 시스템에 대한 문제

GV80에 대한 기대치가 워낙 높아서일까요? G70, 80, 90 시리즈에 대한 높은 만족도 때문에 GV80을 기다리는 예비 소비자들이 굉장히 많았던 걸로 기억됩니다. 저 역시도 관심 있게 지켜봐 왔었습니다. 그러한 입장에선 짧게는 3개월, 길게는 수 년을 기다려온 분들이 많았는데요, 그동안 반복되는 잦은 출시 연기 때문에 피로감을 이겨내지 못하고 대체 모델 차량을 구입한 사례도 적지 않았다고 합니다. 


GV80은 가격대는 6,580만 원에서 7,030원 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구입 시 취등록세까지 합하면 정말 만만치 않은 가격대입니다. 그만큼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 수년을 기다려 GV80을 구입한 소비자들도 적지 않습니다. 차량 완성도에 대한 만족도를 떠나 당장 생명과도 직결되는 안전성 측면에서 GV80이 안고 있는 각종 결함들에 대해서 현대자동차 측에서는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또한 해외에서 BMW, 벤츠와도 경쟁을 이어가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신뢰도에도 부정적인 이미지가 누적되면 안 될 것입니다. 


GV80 결함 문제


끝으로 소비자들을 조금 늦게 만나더라도, 당장의 판매량에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오래 기다린 만큼, 값 비싼 만큼 완벽하게 품질 관리를 한 상태에서 완성도 높은 차량으로 출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GV80 결함 문제 4가지 정리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Data-language="ko"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