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G화학 표현, 식품포장에 사용하지 못한다?

MSG화학 표현, 앞으로 보기 힘들것


올해 1월1일부터 MSG(L-글루탐산나트륨)와 관련해서 '화학'이나 '화학조미료'등의 표현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식 표기방식은 '화학적 합성품'에서 '향미증진제'로 변경이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날 부터 시행되는 '식품 첨가물의 기준 및 규격 전부개정고시'에 의하면 식품첨가물 표기에서 '화학적 합성품'과 '천연첨가물'의 구분을 없애고, 식품첨가물의 분류체계를 품목별 용도에 맞게 명시하도록 규정했습니다.



또 고추장 제품에는 고춧가루 함량을 12포인트 이상 크기로 쓰는 등의 원재료명을 표기할 때 함량을 함께 나타내야 합니다. 앞으로 MSG의 주성분을 이루는 'L-글루탐산나트륨'은 원래의 용도인 '향미증진제'로 분류를 하게 됩니다.



'향미증진제'란 식품의 맛이나 향미를 증진시키는 식품첨가물을 뜻합니다. MSG는 사탕수수에서 얻은 원당 또는 당밀을 미생물로 발효시켜 주요 성분인 글루탐산을 얻어내 물에 잘 용해되도록 나트륨을 첨가한 발효죠미료 입니다.그리고 앞서 식약처는 지난 2016년 4월 "국제조화를 위해 식품첨가물의 분류체계를 합성, 천연 구분 없이 품목별 주용도를 명시해서 사용목적을 명확히 하도록 개편" 한다라고 개정 이유를 밝힌 바 있습니다. 



실제 식품첨가물의 표기에서 천연과 합성을 구분하고 있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 했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보건기구(WHO)가 공동 운영하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의 국제식품규격(CODEX) 뿐만 아니라 유럽연합과 미국 처럼 해외에서는 이미 식품첨가물을 용도에 맞게 분류하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MSG 화학 표현, 식품포장에 쓰는 경우는 보기 힘들 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MSG화학 표현, 식품포장에 사용 불허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허리디스크에 좋은 자세, 운동, 예방법은?

자연산 송이버섯효능, 알고먹자!!!

마늘 효능 및 부작용 한 눈에 정리!!

토마토의 효능 및 부작용 한 눈에 알아보기!!

고혈압에 좋은 음식 총정리에요!!

수족냉증의 원인과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은?

마늘 쉽게 까는 법(꿀팁) 및 보관 방법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