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s(토스), 고객센터 자주 묻는 질문 베스트

Toss(토스), 금융과 친숙하게!!


안녕하세요. 블루라인입니다. 추석연휴 잘 보내셨나요? 본격적인 가을날씨입니다. 하늘도 청정한데가 미세먼지 마저도 거의 없다시피한 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가계 경제'도 항상 맑았으면 좋겠네요ㅎㅎㅎ 지난 번 포스팅에 "금융이 쉬워진다, 토스(Toss)" 관련 앱에 대한 사용법 및 무료신용등급 조회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토스(Toss) 앱을 사용하면서 고객센터를 통해 가장 많이 궁금해 하고 자주 묻는 질문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이름하여 'Toss(토스), 고객센터의 자주 묻는 질물 Best' 입니다. 먼저 토스(Toss)앱을 실행시킵니다. 로그인을 하시고 토스 앱의 하단 오른쪽을 보시면 제가 체크한 부분에 '전체'라는 메뉴가 보이실 거에요. 여러분의 토스 앱에서 아래 부분을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오른쪽 상단의 '고객센터'를 클릭해 주세요. 제가 표시한 '1'과 '2'을 차례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글 

토스(Toss), 사용법 및 무료신용등급 조회 초간단 방법


순서를 잘 보셔야 해요. 하단의 '전체' 클릭 후 상단의 '고객센터' 클릭.


그러면 아래 처럼 팝업창이 뜰텐데요, 24시간으로 운영되는 고객센터 아래의 각 종 업무를 볼 수 있는 메뉴창이 뜹니다. 카카오톡으로 문의하기, 이메일 보내기, 입금확인증 요청, 자주 묻는 질문 등이 보이실거에요. 저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주로 자주 묻는 질문을 통해서 해결할 부분을 찾아본 다음에 이해가 안되거나, 내가 찾고자 하는 부분이 없을 때는 이메일이나 카카오톡을 직접 문의를 해서 해결하고는 합니다. 자~그럼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고객센터 하단의 '자주 묻는 질문' 클릭


1. 토스(Toss)의 송금 수수료 정책은 어떻게 되나요?

2017년 7월 1일 이후로 토스의 송금 수수료 정책이 변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2018년 4월 9일 시점에서도 그대로 유효한거 같아서 변경 후 기준으로 알려드릴께요. 월 5회 계좌 또는 연락처를 통한 송금 시 수수료가 면제가 되며 이후에는 건당 500원이 부과가 됩니다. 그리고 매월 1일에 초기화 됩니다. 단, 토스(Toss) 계좌를 통한 송금이 이루어질 때 무료입니다.

변경 후를 보시면 됨.

수수료 예시.

출금계좌가 Toss(토스)례좌면 수수료 무료!!


그리고 출금계좌 선택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내가 보내야할 금액과 받으시는 분을 선택하고 나면, 등록된 출금계좌가 아래의 첨부 이미지처럼 나타나게 됩니다. Card를 좌에서 우로 스와이프 하면 다른 계좌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좌 --> 우로 스와이프 시 타 계좌 선택가능

2. Toss(토스)는 어떻게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 없이도 송금이 가능할까요?

고객센터의 자주 묻는 질문에 나와 있는 예시로 풀어서 설명을 드릴께요. Toss(토스)를 가입하고 회원일 경우, A라는 분이 B라는 분에게 송금하는 과정은 이렇게 이루어 집니다. 

  1. 토스의 운영 회사인 '비바 리퍼블리카'에서 A의 등록 계좌에서 은행 자동 출금(CMS) 시스템을 통해서 보낼 금액을 출금하게 됩니다. 

  2. 그 다음으로, 출금한 금액이 '비바 리퍼블리카'의 계좌로 들어오게 됩니다.

  3. '비바 리퍼블리카' 계좌로 들어온 해당 금액을 B의 계좌에 보내게 됩니다.

Toss(토스),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 없이도 송금이 가능한 시스템.


처음에 A계좌에서 출금할 때 사용되는 '은행자동출금'시스템은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없이도 출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토스(Toss)의 암호만으로도 송금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한가지 드는 생각이 "과연 안전할까?"였습니다. 이 출금 시스템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려면 아래와 같은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 금융감독원의 실사가 이루어지고,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통해 전자금융업으로 정식 등록이 완료된 기업이어야 한다.

  • 해당 은행과 공식 업무 제휴를 해야한다.

  • 계좌의 주인공이 지정된 방법으로 자동출금에 동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비바 리퍼블리카'는 이 모든 부분을 충족한다고 합니다. 안심하고 사용해도 될꺼 같습니다.


3. Toss(토스)의 24시간 고객센터에 연락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토스의 안내에 의하면 고객센터는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토스앱을 이용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이른 새벽이든, 늦은 저녁 시간이든 언제든 문의 가능합니다. 전화번호 뿐만이 아니라 카카오톡, 이메일 등 다양한 창구가 있어서 편리하더라구요.

  • 카카오톡 문의 시

- 모바일 ver. : 상단 돋보기 모양 -> toss 입력 후 -> Toss 터치 -> 1:1 채팅

- PC ver.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아이디검색 -> @toss 찾기 또는 http://plus.kakao.com/home/@toss 클릭

  • 이메일 문의방법 시

- support@toss.im

  • 페이스북 메시지 문의방법 시

- https://www.facebook.com/toss.revolution 

  • 전화문의 시

- ☏ 1599-4905


※ 이메일 문의나 페이스북 메시지 문의 시 답변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억해 주세요.


4. Toss(토스)의 송금 수수료와 송금, 결제 한도는 어떻게 되는가요?

  • 송금 수수료

- 송금 수수료 면제는 월 5회이며, 이후에는 건당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Toss 계좌 채우기 무료 횟수는 월 3회이며, 이후에는 건당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송금한도

- 일반 회원 : Toss 주계좌 플러스 전환 고객은 일 200만원이며, Toss 주계좌 플러스 미전화 고객일 때는 일 50만원으로 제한이 됩니다.

- 채우기, 옮기기 200만원과 송금 200만원 한도는 별도입니다.

- 미성년자 회원 : 일 송금, 채우기 한도는 최대 30만원까지이며, 월 출금한도는 100만원으로 제한이 된다고 합니다.

  • 결제한도(Toss 결제 가명점에서의 결제)

- 일반 회원 : 일 결제한도는 200만원으로 제한입니다.

- 미성년자 회원 : 일 결제한도 최대 30만원이며, 월 출금한도 100만원으로 제한이 됩니다. 

- 일부 가맹점에서는 더 낮은 한도금액이 적용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가맹점 홈페이지를 통한 확인이 더 정확할거 같아요.

- 일반 회원 월 출금한도 : 2017년 8월 1일 이후부터 월 출금 한도를 500만원으로 제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일반 회원 한도 적용 시점 : 1998년 출생인 현 20살의 경우, 생일이 지나게 되면 '일반 회원'으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그 시점부터 일반 회원의 한도로 변경이 됩니다.

- 월 출금한도 계산 : '남은 월 출금한도'는 송금액과 결제액을 합해서 계산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4월 달에 10만원을 송금하고, 40만원을 결제했다면 다음달인 5월이 되기전까지는 30만원이 넘는 송금이나 결제를 할 수 없게 됩니다. 

5. Toss(토스)의 주계좌는 무엇인가요?

토스에 가입하고 회원으로 등록되신 분에게 제공되는 '가상계좌'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송금, 결제를 할 시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금액을 더 채우거나 등록된 은행 계좌로 이체할 수 있습니다. 은행을 등록하지 않아도 토스(Toss) 주 계좌에 잔액이 남아있다면 다른 계좌의 송금도 가능합니다.



주 계좌에 잔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내 계좌' -> 'Toss 주계좌'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6. '연락처'만으로 정말 송금이 가능한가요?

연락처 송금의 경우에 받으시는 분이 토스(Toss) 회원일 경우 송금 방식이 다릅니다. 

  • 받으시는 분이 토스(Toss)회원일 경우

- 송금한 금액은 받는 분의 'Toss 주계좌'로 입금되며, 동시에 받으시는 분의 Toss 앱으로 알림이 울리게 됩니다. Toss 주계좌에 송금 받은 금액은 등록된 은행 계좌로 옮기기를 통해서 환급받거나 타 은행으로 송금, 결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 받으시는 분이 토스(Toss) 비회원일 경우

- '송금 링크'가 담긴 메시지를 문자 또는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를 통해서 발송이 됩니다. 송금 받으시는 분은 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메시지로 전달 받으신 링크를 클릭해서 은행과 계좌 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그 즉시 입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송금 하시는 분은 받으시는 분의 실명을 정확히 입력해야만 인증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암호 입력을 한 후에 '송금링크'가 담긴 메시지 발송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송금링크' 메시지를 받았어도 24시간 이내에 계좌를 입력하지 않으면 보내는 분의 통장에서 출금이 되지 않습니다.


받는 분이 Toss(토스) 비회원일 경우.

7. 휴대폰 번호, 기기가 바뀌었어요. 기존에 이용하던 Toss(토스)는 어떻게 옮길 수 있나요?

- Toss앱을 탈퇴가 아닌 삭제 후에 재설치를 하고 난 후 새로운 기기에서 새로운 번호로 재인증 받으시면 됩니다. 동일 명의자의 경우에는 기존의 '거래내역'과 '등록 계좌 정보'는 그대로 유지가 되니 안심해도 될꺼 같아요.

8. 암호를 5번 틀렸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암호를 5번 오류를 내었을 때는 최초 가입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본인 인증과 본인 계좌를 통해서 인증을 받게 되면 재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거래 내역도 그대로 유지되니 안심하세요.

마무리 하며

이상으로 Toss(토스) 앱의 고객센터에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그리고 제가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 위주로 글을 작성해 보게 되었습니다. 토스앱을 통해서 금융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참 쉽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제가 포스팅한 부분 말고도 토스앱을 사용하면서 더 궁금했던 부분이 있으시다면 고객센터 자주 묻기에서 검색해 보시고 그래도 잘 모르겠다고 하시면 반드시 전화나 카카오톡으로 질문하셔서 모르시는 부분, 궁금하신 부분 해결 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금융 생활 되세요.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KB국민청춘대로 톡톡카드 혜택 총정리!!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KB국민카드 탄탄대로 이지홈 혜택은?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신한은행 두배드림적금, 금리 상승기에 추천!!!

[스마트한 생활정보/금융혜택] -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초간단 정리

[스마트한 생활정보] - skt T플랜 요금제로 온가족 통신비 절약하자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