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가루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계피가루의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게 있을까?


계피는 '후추'와 '정향'과 더불어 세계 3대 향신료에 손꼽히며 독특한 향을 지닌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계피로 불리우는 대신에 서양에서는 '시나몬'이라고 통칭됩니다. 계피의 향자체는 향료 조합에서 보통 미들 노트로 사용되며, 특유의 강한 향 때문에 "정신을 맑게 해주는 향", "따뜻하고 스피이시한 향", "달콤하고 묵직한 향"이라는 부연 설명이 붙어 있곤 하는데요. 오늘은 계피의 여러가지 특징 중에서 계피가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새싹보리 가루 효능과 먹는 법 팁(Tip)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블랙커피의 효능 총정리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카레 효능과 카레 특징 정리(커리)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쇠비름 효소 효능 및 먹는 방법

피가루 효능

1. 심신 안정


계피가루의 효능으로 첫 번째, 심신 안정을 들 수 있습니다. 계피가루는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계피차를 마시게 되면 마음을 안정 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계피가루의 효능 두 번째로서 바로 '면역력 강화'를 들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외부 바이러스 세균들이 침투할 경우 여러가지 질병에 대한 노출에 시달릴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계피가루를 꾸준히 매일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력들을 높여주는 '항바이러스' 효능으로 인해 면역력 향상에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항균 기능

면역력 강화 및 향균 기능에 도움


계피가루의 효능 세 번째로 항균 기능을 들 수 있습니다. 계피의 항균 기능은 각종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그리고 일부 약물 내성 균 등에 대한 살균 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덧붙여 계피가루는 리스테리아 균과 대장균의 성장을 제어하는 효능 또한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혈관 건강


계피가루 네 번째 효능으로는 혈관건강입니다! 계피의 성분 중에는 '메틸하이드록시 팰콘플리머'라고 불리우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중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계피가루를 매일 꾸준히 섭취할 경우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다이어트 효과


계피가루 효능으로 '다이어트', '체중감소'를 빼 놓을 수 없겠죠. 고지방 식품 섭취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체중 증가가 염려가 될 텐데요, 이럴 때 계피가루를 섭취함으로서 체중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네요. 계피가루를 매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안정화 되면서 포만감이 지속되고 음식 섭취 욕구가 감소되어 식사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당뇨 개선과 예방

계피가루 효능 여섯 번째로 당뇨개선 및 예방을 들 수 있습니다. 계피에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덧붙여 체내에서 인슐린 작용을 해줘서 당뇨병 환자들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당뇨병을 개선해주고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7. 여성 질환 개선

계피가루 효능 마지막으로 여성 질환 개선을 들 수 있는데요, 계피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재료로서 우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여성의 생리 불순을 없애주고 냉증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산후 출혈이 지속될 경우 출혈을 멎게 해주기 때문에 여성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눈 여겨 보셔도 좋겠습니다. 


계피가루 부작용

어지럼증 유발할 수 있어


다음으로는 계피가루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절대 부작용이 전혀 없을 수는 없겠죠. 계피도 마찬가지입니다. 계피의 성질 중에는 따뜻한 성분이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러한 성질 때문에 열증이 있으신 분들은 되도록이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태아에게도 다소 좋지 않는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 분들도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몸에 효능이 있는 음식이라도 본인에게 맞지 않는다면 피하는 것이 맞겠죠? 그리고 과다섭취 또한 좋지 않기 때문에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계피가루는 한 번에 40g 이상 섭취할 경우 어지럼증이나 급격한 심박수 증가 및 소변량 감소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주의하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계피가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구독하기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