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아프고 울렁거림을 느낄 때 원인 및 해결방법!!

머리 아프고 울렁거림을 느낄 때 그 원인을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학교에서 공부를 하면서, 또는 여러가지 일상 중에 갑자기 머리 아프고 울렁거림을 느낄 때 증상과 그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은 무엇이 있는 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고혈압 약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고지혈증이란 무엇이며, 증상과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나?

[스마트한 생활정보/건강정보] - 염증 줄이는 데 좋은 생활습관 알아보기!!



일상 중에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불쾌한 메스꺼움 증상까지 겹쳐서 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을 찾은 후 신속히 대처해 줘야 하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머리가 아프고 울렁거림을 느낄 때 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 갑자기 머리가 핑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설 때, 또는 아침에 잠을 자고 기상해서 일어날 때 혈압이 확 떨어지는 현상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부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자율 신경에 문제가 발생해서 혈압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것으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요, 뇌 혈류가 떨어지고 산소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평형 감각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머리에 통증이 오고 속이 울렁거리며, 어지러움 증상까지 동반하게 됩니다!

내장


안압이 상승해 시야가 흐릿하게 되는 것이 바로 '녹내장인데요, 눈 통증과 더불어 두통도 동반하며 속 울렁거림 및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녹내장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빛을 볼 때 무지개 빛 처럼 인식될 때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럴 때는 신속히 안압 검사를 하셔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및 수면 부족

스트레스는 두통에 있어서 최대의 적


머리 아프고 울렁거림을 느낄 때 가장 많은 원인으로 바로 이 '스트레스' 및 '수면 부족'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으로 뇌 균형이 깨지면서 두통도 유발하고 속 울렁거림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일시적인 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일어난다면 뒷목의 두통 및 우울증, 불안감, 소화 불량, 집중력 저하, 초조함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시간이 해결해 줄거라는 생각보다는 전문의를 찾아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돌발성 난청


귀 내부에 있는 '내이'는 신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기관입니다. 이러한 '내이'에 문제가 생겨 바이러스 및 순환 장애 등의 이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로인해 균형을 제대로 잡지 못해 머리가 아프고 울렁거림을 느깰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청력 개선에 훨씬 낫다고 하니 지체 말고 병원으로 가셔서 치료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머리 아프고 울렁거림을 느낄 때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러한 증상이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이나 대처법은 무엇이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적절한 휴식 취하기


사람들과 잠시 거리를 두고 조용한 공간에서 심신을 안정 시킬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소음 및 빛이 있는 공간에서 잠이 들면 긴장이 풀리지 않게 되어 혈관이 확장되는데요, 이는 머리 아프고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하겠습니다.

카페인 섭취


머리 아프고 울렁거림을 느끼는 증상이 있을 경우 두통에 진정 작용을 해주는 적절한 카페인 섭취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커피 및 홍차, 녹차 등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를 섭취하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 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적절한 양이란 하루에 2~3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는데요, 이보다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찜질


마지막으로 머리 아프고 울렁거림을 느낄 때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냉찜질을 들 수 있습니다. 신체 목 뒤에는 큰 동맥이 흐르고 있습니다. 머리와 이어지는 목 뒷 부분에 얼음으로 찜질을 해주면 전체적으로 혈관을 수축할 수 있습니다. 냉찜질을 통한 목 뒤쪽 혈관을 수축 시킴으로서 머리 아픈 증상(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보다는 휴식을!! 이제 머리 아프지 마세요!!


이상으로 머리 아프고 울렁거림 느낄 때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하지만 급할 때는 이러한 방법으로 조금이라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즐겨찾기구독하기로 함께 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