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 초간단 방법!!!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하기


좋은 하루입니다. 심플&싱글라이프를 지향하는 블루라인입니다.
차를 소유하고 계신분들 중에서 운전을 하다보면 의도치 않게 교통법규를 나도 모르게 위반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 하곤 하지요. 교통사고의 경우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라서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규정이 바로 '교통법규'입니다. 그러한 이유에서인지 교통 법규를 어길 수에 경중에 따라서 벌금 또는 면허 정지 등의 처벌을 받기도 하지요.




한편, 이러한 처벌 중에서 '운전면허 결격기간'이라는 것이 있는데 혹시 들어 보셨나요? 운전면허 결격기간이란 위에서 언급해 드렸는데, '운전 중에 교통법규를 지키지 못했을 경우에 그 경중을 따져서 일정기간 동안 시험 자체에 응시하지 못하게 하는 제도'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서 면허정지로 인한 박탈을 당한 경우 결격 기간 동안에는 다시 면허를 취득할 수 없게 제도적으로 금지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운전 자체가 본인과 가족의 생계와 관련이 되어 있다든지, 다시 면허를 취득한 후에 운전을 하고자 했을 때 이 결격기간이 언제 종료가 되는지 사전에 미리 알아야 면허를 다시 취득할 수 있을텐데요, 인터넷으로 이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자~~그럼 이제부터 하나씩 알려드릴께요. 포털사이트 Daum의 도움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이파인이라고 입력 합니다. 이파인 교통범칙금을 인터넷을 통해서 납부 금액 등도 알아보고, 납부도 바로 할 수 있는 홈페이지 입니다.



그리고 이파인은 검찰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입니다. 이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가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에 검색을 하신 후에 다음과 같은 홈페이지가 등장하는데, 이 곳을 클릭하셔서 접속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때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금융업무를 볼 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수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왠만하면 개인용 컴퓨터에 설치가 되어 있으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혹시 아직 없으신 분들은 미리 준비하셔야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덧붙여 말씀드리면 '공인인증서'는 은행에서 인터넷 뱅킹을 신청할 때 함께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작업이 마쳤으면, 이제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에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순서로는, 상단의 게시판에 교통 범칙금, 과태료 조회/납부, 운전면허 조사예약, 통지 서비스 신청 등의 게시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들 중에서 운전면허, 조사예약을 클릭을 하면 됩니다. 클릭 하지 않고 마우스 커서만 올려 놓아도 하위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장 위에 보이는 '운전면허증 진위여부조회' 시작으로 해서 '운전면허 정지기간 조회' 밑에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라는 게시판이 따로 나옵니다. 클릭해 들어가시면 됩니다.


eFINE을 통해서 결격기간 확인


그러면 바로 본인의 운전면허 결격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사항이 없다면 어떠한 내역도 나오지 않을 거에요. 운전면허 결격기간의 경우 사유에 따라서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5년까지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 사유를 예로 들자면 뺑소니, 음주운전, 무면허, 자동차를 이용해서 저지른 범죄 등, 그 사안의 중대성에 따라서 결격기간의 기간 또한 차이가 있게 됩니다. 운전면허 결격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경우지만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해서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방법을 알아두는 것도 지혜롭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이파인 홈페이지에서는 운전면허 결격기간 뿐만이 아니라 벌금도 조회할 수 있어서 잘 메모해 두셨다가 나중에 잘 활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하기 끝~!


지금까지 <운전면허 결격기간 초간단 조회방법>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시고 숙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글

[스마트한 생활정보] - 4대보험 요율, 고용보험 요율 알아보기

[스마트한 생활정보] -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금리 알아보기

[스마트한 생활정보] - 주휴수당 계산기로 "내 주휴수당" 알아보자~!!!!

[심플라이프 콘텐츠] - 건축물대장 무료발급하는 방법 알아보기

[심플라이프 콘텐츠] - 삼성카드 포인트몰 사용가능한곳 알아보기

[심플 리뷰/구매 제품 리뷰] - 탈모방지를 위해 독일에서 온 알페신 카페인샴푸C1 구입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