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욕구를 경영하라 : 도서리뷰


<인간욕구를 경영하라>는 에이브러햄 매슬로우의 저서입니다. 너무 앞선 통찰력 때문에 묻혀진 혜안과도 같은 책입니다. 이 책이 1962년에 집필되었다는 것이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지금 시대상황에도 적용이 될 정도 입니다. 2018년이 얼마되지 않은 시점에 , 글로벌시대 경제와 사회 구조 속에서도 아직 도달하지 못한 최고의 경영 수준에 대해서 매슬로우는 이미 견지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용어 자체를 만든 것도 있지만 지금 사용하여도 전혀 어색하지 않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놀라운 표현들과 어휘가 바로 그 증거들입니다. '깨어있는 경영'이라는 어휘 자체만으로도 심리학자였던 매슬로우는 경영의 본질과 핵심을 꿰뚫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책의 원제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경영>으로 1962년 캘리포니아 남부에 위치한 한 공장에 머물면서 경영에 대해 꾸준히 기록한 일지였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매슬로우야말로 자기를 실현한 사람이었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의 연구와 업적은 자기 실현을 통해서 길이 빛나고 많은 경영자들과 지식 근로자들에게 등대의 역할을 할 것으로 믿어집니다. 2017년 이 가을에는 이 책 한권 만으로도 100권의 책보다도 값집니다. 


외모와 인정욕구의 상관관계  

사람들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부,권력,능력,명예 등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것을 실현가 위해서는 자신이 속한 집단 구성원에게 인정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정의 욕구는 사람들이 인정을 받기를 원하는 마음입니다. 어떤 일에 있어서 성공한 사람은 더 큰 능력을 보여주기 위한 욕구를 발휘한 것이며, 그것은 우월 욕구의 발로입니다. 우월 욕구가 실현 되면 마음 속에 명예심, 자긍심, 자존심 등이 활성화 됩니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우월 욕구가 인정받지 못하면 지배욕구, 과시욕구, 계급욕구 등 부정적 이미지를 지닌 욕구로 변질되기도 합니다. 내가 타인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내가 더 가치있는 존재이므로 가치가 덜한 타인을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생각을 갖게 되면 우월 욕구는 지배 욕구로 전락합니다. 지배 욕구가 심화되면 계급 욕구가 생깁니다. 


요즘은 타인보다 우월하다는 점을 상품의 과소비 내지 명품 소비를 통해 드러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과시 욕구입니다. 과시 욕구로 일어나는 현상을 볼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연예들이 멋진 명품이나 트렌드 상품을 입고 방송을 하는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사람들은 그 연예인들이 멋진 명품이 트렌드 상품을 입고 방송을 하는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사람들은 그 연예인에게로 시선이 집중됩니다. 또는, 그 사람의 외모로 시선이 가게 됩니다. 이것으로 보아 외모를 통한 인정의 욕구를 고찰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키가 큰 사람이 대개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기쁨과 행복 등 긍정적인 감정도 적극 표현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외모가 남들이 보기에 우월하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그러면, 자신도 자신의 외모에에 만족을 느끼게 되거나 타인의 대우에 기인한 만족감을 얻게 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의 외모에 대한 인정의 욕구가 충족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외모의 차이가 차별로 이어진다면 문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잘 생기고 예쁜 연예인에게 열광을 하는데, 그들이 대리만족을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외모의 차이가 신분의 차이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외모가 한 개인의 경제적 신분과 사회적 신분으로 머릿속에 박히게 된다면, 능력 있는 사람을 뽑지 않고 외모로 뽑게 되는 상황까지 맞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선 인정의 욕구가 부정적인 면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인정의 욕구를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과 인정의 욕구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동시에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추천글

팬심 특집<나는 즐라탄이다>도서 리뷰

TED Talk - 여러분의 꿈을 죽이는 5가지 방법

독서<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무엇을 공부하는가?>를 읽고

테드(TED)이야기, "나는 왜 내 편이 아닌가?"

도서리뷰 : 지속하는 힘

독서리뷰<트리거>, 행동의 방아쇠를 당겨라!!

베스트셀러 책 조회하는 방법 알아보기!!

TED강연, 브레네 브라운<취약하다는 것의 힘>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