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신청방법, 사용처 초간단 정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요즘 청년 구직활동이 어렵습니다.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국가 전반적인 경기악화,  코로나-19 여파는 2020년 상반기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힘겨운 시기를 더욱 재촉하지 않나 생각되는데요. 이처럼 여러가지 상황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많은 청년들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및 혜택,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만 18~34세 청년들에게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 동안의 구직활동 비용을 제공하는 정책을 의미합니다. 이는 현재 여러가지 상황들로 인해 취업 준비에 상당한 시간 및 비용이 소요되는 점과 경계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지원금입니다. 



☞이러한 글도 있어요 

[스마트한 생활정보/생활의 소소한 Tip] -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대상 및 신청 서류 총정리!!

[스마트한 생활정보/생활의 소소한 Tip] - 주거급여 신청 방법과 자격 알아보기

[스마트한 생활정보/생활의 소소한 Tip] - 실업급여 모의계산 초간단 방법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일반적으로 만 18~34세 이하 청년중에서 현재 미취업자로써 졸업이나 중퇴 이후, 2년 이내에 신청하면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 : 만 18~34세

▶학력 : 신청 시점 기준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

  • 검정고시 치른 사람의 경우 합격일을 졸업일로 간주
  • 병역기간은 졸업·중퇴 후 기간 산정에서 제외(최대 만 5년)
  • 불인정(예) ①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재학 ② 졸업예정, 졸업유예, 수료

▶취업상태 : 미취업자 (고용보험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주 근로시간 20시간 이하는 미취업으로 간주)

▶가구소득 : 기준중위소득(국민가구 소득의 중간 값) 120%* 이하

기준중위소득 도표


※ 주의하실 점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요건에 적합해 지원을 받을 경우, 1회만 가능하며 중복 참여는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청년직활동지원금 혜택

1. 월 50만 원의 금액, 최대 6개월 동안 3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 지원금을 받을 경우 즉시 결제 가능한 체크카드로 지급되며, 발급 받은 카드에 매월 1일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과 비슷해서 현금 인출은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 될 경우, 취업성공금 받을 수 있어

- 취업이 되었을 때 해당 사업장 및 회사에서 3개월 근속했을 시 취업 당사자는 현금으로 50만 원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금 수급 도중에 취업 또는 창업으로 인해 6개월 전액 수령을 하지 못했을 경우에 한해 지원됩니다.

3. 고용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어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에 해당될 경우,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안내 받을 수 있씁니다. 또한 지원대상자를 위해 '청년특화취업특강' 및 '멘토링'같은 직무교육 등을 운영해 해당 서비스를 일대일 맞춤형 상담 또는 심리상담 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청년센터



이제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각보다 이외로 간단합니다. 먼저 지원금 신청자격이 되는지 확인하는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몇 가지 설문을 체크를 하면 신청자격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 청년센터 사이트'에 바로 접속을 합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청년센터 사이트에 접속하기
  2. '청년구직활동지원금' →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란?'으로 클릭 후 이동
  3.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 확인 정보 입력하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확인1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자격확인2


이처럼 정부 지원 사업 참여 및 졸업 경과가 2년이 된 경우, 사업자 등록과 같은 다양한 항목에 대한 설문이 나오는데 해당 설문에 따라 본인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대상에 해당되는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지원금 신청 전에 반드시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드시 참여하시고 여러분의 현재 상태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청 가능할 경우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실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순서입니다. 그 전에 로그인은 반드시 하세요~!

  1.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 상단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 '지원금 신청'으로 클릭 후 이동
  2. 개인정보수집동의 → 기본정보 입력 → 졸업정보 입력 → 취업 및 창업 정보 입력 → 가구소득정보 입력 → 정부지원제도 참여정보 입력 → 구직활동 계획서 입력 → 입력 정보 최종 확인 → 신청서 제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끝으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신청자격이 되며, 또 합격이 될 경우 '예비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예비교육을 받을 때 해당 공무원에 의해서 한번 더 설명을 듣게 됩니다. 만약 위의 내용 외에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문하셔서 물어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처는 어떻게 되고, 사용할 수 없는 곳은 어디인지 말이죠.


이러한 구직활동지원금을 잘 활용하신다면 여러분의 취업활동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쪼록 본인이 원하는 기업 및 직장에 취업하셔서 좋은 일만 있으시길 기원드리며 이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ata-language="ko"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