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 이것만은!!

지진 발생 시 대처요령 및 행동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심플라이프를 지향하는 분들을 위한 웹매거진 "블루라인"입니다. 오늘은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상황별 대처요령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가 평소에 지진에 대한 발생도 적을 뿐더러 그 피해도 크지 않아서 그렇게 신경을 쓰며 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3년 전부터 경주, 포항 지진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크고 작은 지진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막상 지진이나 그와 유사한 재해가 발생할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진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하면 될까요? 오늘은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과 대처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나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과 지인들을 위해서라도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1. 집 안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할 시 대피요령

- 지진이 발생한 후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약 1~2분 정도라고 합니다. 먼저 튼튼한 테이블 같은 구조물 밑에 들어가서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방석 등으로 머리를 반드시 보호해야 합니다. 흔들림이 심할 때는 가구 등이 넘어지거나 선반 위의 물건들이 떨어져서 상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지진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 했을 때 침착하고 재빠르게 진화해야 합니다. 지진이 났을 때는 불을 끌 기회는 딱 세번입니다. 첫번째 기회는 흔들림을 느낀 즉시 사용중인 가스렌지난 열/난방기 등 화재 우려가 있는 모든 것을 차단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기회는 큰 흔들림이 멈췄을 때이며, 마지막은 발화가 된 직후인데요, 불이 났더라도 1~2분 이내에는 충분히 진화 가능 합니다. 평소에 소화기 비치된 장소가 상태를 필히 점검해 주시길 바랍니다.

 

평상시 지진 대비요령 및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

 

 

- 서둘러서 밖으로 절대 뛰쳐나가지 마세요. 진동 중에 급히 밖으로 뛰어나가면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지므로 굉장히 위험합니다. 그리고 놀란 나머지 달려오는 차량등도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마찬가지로 당시 대피 중인 차량이라면 달려오는 사람을 인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동이 완전히 멈춘 후 공터나 공원 등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판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도 흔들림에 의해 넘어질 수 있으니 가까이 가시는 건 금물입니다.

 

- 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 하셔야 합니다. 간혹 지진의 충격으로 문이 뒤틀릴 수 있습니다. 만일의 갇힐 사태를 대비해서 미리 미리 지진 발생 시 개방해 두세요.

 

평상시에도 지진에 대한 대처방안이 있어야

2. 야외에서 지진이 발생 했을 때 대피요령

- 땅이 너무 흔들려 서 있기 힘들 때 무엇이든지 잡거나 기대고 싶어 하는 심리가 생겨 기둥이나 담 등을 잡게 됩니다. 언뜻 생각해 보기에는 튼튼해 보이지만 실은 엄청 위험합니다. 다른 나라의 사례를 보면 블록 담이나 대문 기둥이 무너져 많은 사상자가 발생된 사례도 있습니다. 차라리 공터나 공원 등의 넓은 공간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대피할 때는 가방이나 손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고정되지 않은 것들은 넘어지면서 상처를 입힐 수 있으니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덧붙여, 사람들이 많은 번화가에서 쇼윈도 유리나 간판 등은 특히 위험합니다. 

 

 

 

 

- 백화점, 극장, 지하상가에 있을 때의 대피요령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큰 혼란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이러한 장소에서는 안내자의 행동지침에 때라 생동하도록 해야 합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바로 연기가 꽉 차게 되는데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면서 대피하도록 합니다.

 

-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는 지진이나 화재 발생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혹시라도 엘리베이터를 이용 중에 지진이 발생하게 되면 신속하게 내린 후 대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갇혔을 경우에는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합시다.

 

-전철을 타고 있을 때는 지진이 발생하게 되면 큰 충격이 발생하므로 화물 선박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섣부르고 경솔한 행동은 큰 혼란을 일으키게 되므로 차내 안내방송 등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전철의 운행이 정지되었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나가면 큰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지하철 역에서는 정전 시 곧바로 비상등이 켜지므로 서둘러서 출구로 뛰어나가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안내방송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진 발생했을 시 당황하지 말아요 :)

 

-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는 지진이 발생하면 자동차의 타이어가 펑크 난 듯한 상태가 되어 핸들이 불안정하게 되면서 제대로 운전을 못 하게 됩니다. 충분히 주의하면서 교차로를 피해서 길 오른쪽에 정차시키도록 합니다. 대피하는 사람들이나 긴급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도로의 중앙 부분을 비워 두어야 하며, 도심에서는 거의 모든 도로에서 자동차의 통행이 금지될 수 있으므로 자동차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부근에 경찰관이 있으면 지시에 따라서 행동합시다. 절대 나만 생각하고 행동하면 안됩니다.

 

-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의 대피요령입니다. 산 근처나 급한 경사지에서는 산사태나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해안에서는 지진해일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역의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등의 정보에 따라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마무리하며

혹시나 강도 6이상의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면 많은 부상자의 발생이 예상되며, 정전이나 교통정체 등으로 구조대, 의료기관도 평소와 같은 활동을 못 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지진으로 인해 부상을 입은 사람이 있다면 주변 사람들이 적절한 응급처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 발생 시 전화 등 통신이 두절될 수 도 있으며 구조가 바로 이뤄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 서로 서로 도와가며 재난 상황을 헤쳐 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안전대처 방안을 숙지해서 당황하지 않고 그대로 행동해서 자신의 안전과 내 가족 내 사랑하는 사람을 지킬 수 있도록 합시다.

 

 

 

 

 

 

추천글

베스트셀러 책 조회하는 방법 알아보기!!

스마트키, 차 안에 두고 차 문이 잠겼을 때 해결방법

4대보험 계산기 완전정복하기~!!!

층간소음 법적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기

고혈압 원인 및 낮추는 방법!!

신진대사율 높이는 방법? 이렇게!!

감기 빨리 낫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해보세요!!!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및 예방법은?

허리디스크에 좋은 자세, 운동, 예방법은?

탈모 예방에 좋은 구하기 쉬운 음식 베스트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